얼굴 뼈 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요도 증가세를 보였다.

반면, 비례하는 부작용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함께 높아져 갔다.

광대축소술, 잘못된 고정에서 오는 부작용은 재수술로 단단하게 고정해야
일반적으로 광대 재수술을 하기 전, 첫 수술의 잘못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재수술이 꼭 필요한 환자에게만 권하기로 한다. 혹시라도 재수술이 필요치 않은 환자에게 정밀진단을 내세워 불필요한 수술을 권한다는 건 결코 모범적이지 못한 의료행위라 볼 수 있다.

광대축소술과 같이 얼굴 뼈 수술의 경우 정석의 수술방법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불필요한 수술을 권한다는 것은 정석의 수술방법으로 진행하기에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 광대축소술을 받고 가장 흔한 부작용인 볼 처짐과 불유합으로 한 환자가 찾아왔다.

이 환자의 경우 다행히 첫수술시에 절골 선이 안쪽이어서 두피절개를 하지 않고도 광대재수술이 가능했다. 단 입안절개만을 통해 진행 되었고 제대로 된 위치에 넣어 단단히 고정을 해주고 나서야 환자분에게 맞는 좋은 수술 결과가 나올 수 있었다.



보통 광대축소술시, 두 포인트 이상의 고정이 들어가게 되는데 한 곳에만 고정해 주게 되면

그 고정 부위가 회전축의 중심 즉, 피벗포인트가 되어 광대가 회전을 하면서 벌어질 수 밖에 없게 된다.

이렇게 되면 볼 처짐과 불유합 같은 부작용이 생겨 광대재수술을 받아야 한다.

주로 이런 부작용은 잘못된 고정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광대뼈(관골)은 안면 부위 중 3차원적인 감각이 가장 필요한 부위라 같은 광대라도 발달된 부위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광대는 한 부위만 발달된 경우는 거의 없고 복합적으로 발달되어 있어 삼차원적인 세심한 광대평가 후 가장 알맞은 수술 방법으로 하는 게 맞다.


좌우대칭을 위한 3차원적인 수술계획이 중요하며, 똑같이 생긴 광대뼈는 없기 때문에 뼈의 두께나 모양 등 환자에 상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수술법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광대축소술시 광대뼈의 앞부분과 45도 부분, 옆 부분, 위아래 관계를 모두 살펴 양측 대칭을 만들어 주는 것만으로도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최봉균 원장을 찾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와 같이 재수술 상담의 경우가 많고, 광대축소술 뿐 아니라 사각 턱, 턱 끝, 양악수술 까지 다양한 환자들이 찾아와 문제점을 해결해 나아가고 있다.



10년째 얼굴 뼈 외길 인생을 걷고 있는 CBK성형외과 ‘최봉균 원장’은 얼굴 뼈, 신경, 피부조직, 근육 등 얼굴 조직 해부학적 구조가 많이 변형되는 얼굴 뼈 수술에 있어 세심한 접근과 신중을 기해야 한다 말한다. 또한, ‘최봉균의 얼굴뼈이야기’ 라는 블로그를 통해 환자들에게 얼굴 뼈 수술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무분별한 정보가 유포됨을 방지하고 정석의 수술방법을 환자들에게 가감 없이 전달하는 데 애쓰고 있다.



현재 CBK성형외과 최봉균 원장의 7개(얼굴 뼈 수술에 대한) 논문은 성형외과학회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SCI)에 등재 된 상태며, 미국 성형외과 교과서에 공저로 참여했다.


조희태 기자 hi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