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초격차 유지’에 90조…130조 국내 투자로 70만 명 고용 유발 효과 노려
시동 건 삼성의 투자 엔진, ‘180조’ 달린다
[한경비즈니스 = 이홍표 기자] 삼성이 미래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앞으로 3년간 총 180조원을 신규 투자하고 4만 명을 직접 채용하기로 했다. 단일 그룹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고용 계획이다. 특히 신규 투자액 가운데 약 72%에 해당하는 130조원을 국내에 투입해 약 70만 명에 달하는 고용 유발 효과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삼성은 8월 8일 “경제활성화와 신산업 육성을 위해 신규 투자와 채용을 확대하기로 했다”면서 “향후 3년간 180조원을 새로 투자하고 4만 명을 직접 채용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국내 투자액 130조원은 연평균 약 43조원에 해당하는 것으로, 삼성전자가 역대 최고 시설 투자액을 집행했던 지난해(43조4000억원) 수준을 계속 이어 가는 셈이다.

또한 삼성은 소프트웨어 역량과 스타트업 지원 경험 등을 활용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선도적으로 나서는 한편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상생 협력 방안도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AI·5G·바이오·전장’ 집중투자

삼성이 발표한 대규모 투자 계획의 키워드는 ‘반도체’와 ‘미래 성장 사업’이다. 삼성이 지목한 신성장 산업은 인공지능(AI)·5G·바이오·반도체 중심의 전장 부품 등이다. 4대 미래 성장 사업으로 선정한 분야에는 약 25조원이 들어간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글로벌 기업의 반열에 올랐다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지금 투자하지 않으면 뒤처질 수 있다’는 내부 위기감을 반영한 것”이라면서 “올 초부터 주요 경영진이 모여 지속 가능성, 실현 가능성, 투자 규모의 적정성 등을 놓고 치열한 논의를 거친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주력’인 반도체는 기존의 PC와 스마트폰 수요에 대응하는 동시 AI·5G·데이터센터·전장부품 등의 신규 수요 증가에 대응해 평택캠퍼스 등 국내 생산 거점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큰 특징은 ‘초(超)지능’과 ‘초연결’로 상징된다. 초지능과 초연결의 핵심 기술은 AI·빅데이터·클라우드 컴퓨팅 등으로 압축되고 이를 위해서는 메모리 반도체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삼성으로서는 중국의 ‘반도체 굴기’에 대응해 기술 초격차를 유지하는 동시에 글로벌 입지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반도체 투자가 필수불가결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재계 관계자는 “130조원 규모의 국내 투자 이면에는 최고 경쟁력을 갖고 있는 반도체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미와 미래 성장 동력의 기반을 강화하겠다는 2개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삼성이 이날 내놓은 투자 계획에는 AI·5G·전장부품 등이 포함됐다.

AI는 반도체와 정보기술(IT) 산업의 미래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만큼 연구 역량을 대폭 강화하는 등 선제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게 삼성의 판단이다.

5G는 한국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것을 계기로 칩셋·단말·장비 등 인프라 전 분야에서 투자 필요성이 제기되는 분야다.

전장 부품은 이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주도로 인수한 미국 ‘하만’을 중심으로 일찌감치 삼성의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 이는 삼성전자가 최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기술을 확대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적합한 분야로 꼽힌 것으로 보인다.
시동 건 삼성의 투자 엔진, ‘180조’ 달린다
◆대규모 ‘상생 플랜’도 내놔

이와 함께 삼성은 3년간 약 2만~2만5000명 수준인 기존 채용 계획을 대폭 확대해 4만 명을 직접 채용, 청년 일자리 창출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직접 채용 외에도 130조원에 달하는 국내 투자를 통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투자에 따른 고용 유발 40만 명과 생산에 따른 고용 유발 30만 명을 포함해 약 70만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대규모 투자와 고용 외에 삼성은 혁신 역량과 노하우를 개방·공유함으로써 이른바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로 했다. 앞으로 5년간 청년 취업 준비생 1만 명에게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500개 스타트업 과제를 지원한다.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씨랩’을 외부로 개방하는 형태의 사외 벤처 지원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도 새로 운영할 방침이다.

또 현재 연간 400억원 수준의 산학 협력 규모를 10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밖에 삼성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을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다양한 형태의 상생 협력 확대 방안도 내놓았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으로 앞으로 5년간 1100억원을 조성해 중소기업 2500개의 스마트 공장 전환과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창출되는 일자리는 1만5000개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특히 스마트 공장 지원 대상에는 삼성과 거래가 없는 비협력 중소기업도 포함되며 지방 노후
산업단지 소재 기업이나 장애인·여성 고용 기업을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1·2차 협력사를 중심으로 운영해 온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3차 협력사로까지 확대하기로 하고 총 7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추가 조성하기로 했다.

우수 협력사 인센티브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납품 단가 인상 등을 반영하면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 규모는 4조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hawlling@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185호(2018.08.13 ~ 2018.08.19)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