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게임 글로벌 1등 기업들의 성공 비밀
구자익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1만5000원
[이 주의 책] 이기는 게임
현재 전 세계의 모든 산업에서 각 기업들의 ‘글로벌 1등 기업’이 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자동차 시장에서도 자율주행차,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 자동차 기술을 두고 경쟁이 치열하다. 이와 함께 미래의 반도체라 불리는 배터리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어떤 기업이 이러한 자동차 시장에서 이기는 게임을 통해 최종 승자가 될 것인가? 이 책에서는 이러한 경쟁에서 1등을 할 수 있는 전략적 의사 결정 방법을 고찰한다. 그동안 삼성, 애플, 소니, 노키아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어떻게 1등이 되었고, 어떻게 1등을 내려놓게 되었는지, 많은 사례 분석과 저자의 경험과 직관을 통해 답을 찾는다.

지난 20년 이상 삼성전자에서 실무자로, 임원으로 근무하면서 삼성전자가 휴대폰과 TV에서 글로벌 1등이 되는 과정이나 노키아와 많은 기업들이 추락하는 과정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경험한 저자는, 주위의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어떻게 1등 기업으로 성장했는지, 반대로 왜 1등의 위상을 내려놓게 되는지에 대해 지속해서 관심을 가져왔다. 그리고 1등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해왔다. 그런 자신의 고민 과정에서 깨달은 바와 수많은 연구를 통한 자료와 지식을 《이기는 게임》에 담았다. 저자는 우리 기업들이 1등을 할 수 있고, 또 1등을 지속할 수 있는 길은 “이기는 게임을 위한 스탠스 경영”임을 강조한다. 또한, 최근 반도체 산업으로 표면적으로 보인 글로벌 무역 전쟁을 극복하는 궁극적인 길은 1등 기업 육성을 통한 국력 신장임을 말한다.

이 책을 통해 1등 기업의 법칙과 1등이 되기 위한 방법, 실패한 사례 등을 살펴보며 우리 기업 모두가 성장하는 사회를 목표로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