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2020 파워 금융인 30]
[파워 금융인 30]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부회장, ‘은퇴 설계 전문 보험사’로 입지 탄탄…변액보험 경쟁력 높이고 안정된 재무구조 구축
[한경비즈니스=이명지 기자] 하만덕(60) 미래에셋생명 부회장은 34년간 영업부터 관리까지 각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다. 그는 또 대표이사직을 10년간 지키며 생명보험업계의 ‘장수 최고경영자(CEO)’로 자리매김했다.

하 부회장은 2018년 PCA생명 합병을 진두지휘하며 성공적 통합을 주도했다. 또 베트남 프레보아생명 지분 50%를 인수해 ‘미레에셋프레보아생명’을 출범시키며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파워 금융인 30]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부회장, ‘은퇴 설계 전문 보험사’로 입지 탄탄…변액보험 경쟁력 높이고 안정된 재무구조 구축
◆PCA생명 합병 지휘하며 리더십 증명해

미래에셋생명은 총자산 36조원, 변액보험 자산 10조원을 넘어서며 업계 상위권 보험사로 성장했다. 특히 고객 중심의 마케팅으로 ‘은퇴 설계 전문 보험사’의 입지를 탄탄히 다지고 있다. 또 미래에셋생명은 하 부회장의 주도로 보험은 물론 부동산·세무·펀드 등 모든 금융 분야로 범위를 넓혀 고객을 위한 최적의 종합 자산 관리 컨설팅 시스템을 구축했다.

미래에셋생명이 출시한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두 개의 약속’, ‘건강담은 GI변액종신보험’ 등은 다수의 유관 기관에서 ‘올해의 상품’으로 꼽히는 등 시장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2월에는 가입자군을 묶어 건강할수록 보험료를 환급하는 ‘보험료 사후 정산형 건강보험’을 금융 당국에 제안하며 생명보험사 최초로 금융위원회 금융 규제 샌드박스 혁신 금융 서비스에 지정됐다.

또 미래에셋생명은 저금리·저성장 시대에 맞춰 변액보험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변액보험의 해외 투자 비율을 높이고 전문가에 의한 분산 투자를 실현하는 등 고객의 투자 범위를 국내외 우량 자산으로 확대하며 노후 자산 마련의 기틀을 넓혔다. 현재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 장기 수익률 및 유형별 수익률 업계 1위를 휩쓸고 있다.

이러한 차별화된 변액보험의 경쟁력을 통해 미래에셋생명은 총자산 대비 특별 계정 비율 40%를 기록하며 수년째 10%대에 머무르고 있는 국내 중대형 생보사를 압도하고 있다. 특별 계정은 실적과 운용 능력이 뒷받침된다면 안정적으로 발생하는 수수료 수익과 함께 탄력적 자산 운용으로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특별 계정 자산이 늘어날수록 초저금리 시대의 역마진 리스크를 상쇄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새 국제 보험 회계 기준(IFRS17) 도입 등 업계의 제도 변화를 앞두고 꾸준한 체질 개선으로 미래에셋생명의 재무 건전성을 더욱 강화했다. 미래에셋생명은 보장성 보험으로 대표되는 고수익 상품군과 안정적 운용 수수료가 발생하는 변액보험의 ‘투 트랙 전략’을 정착시키며 견실한 재무 구조를 갖출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실적 발표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은 신계약 중 우량 자산으로 꼽히는 보장성과 변액저축성 보험의 점유율이 99%에 달한다. 보험 부채 평균 부담 금리는 3.8%로 상장 생보사 중 최저 수준이고 IFRS17 등 새로운 감독 규제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약력 : 1960년생. 1986년 부산대 불어불문과 졸업. 2005년 아주대 경영학 석사. 2005년 미래에셋생명 FC영업본부장(이사). 2010년 FC영업1대표(전무). 2011년 미래에셋생명 사장. 2016년 미래에셋생명 부회장(현). 2017년 PCA생명 부회장.

mjlee@hankyung.com
[커버스토리=2020 파워 금융인 30 기사 인덱스]
-‘카뱅 돌풍’…베스트 금융 CEO 1위 ‘윤호영 대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다음 승부수는 ‘디지털 혁신’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 세계 유례없는 초고속 성장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지난해 창사 이후 최대 순이익 달성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20년간 이어진 ‘정도 경영’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보유 고객 1000만 명 돌파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금융계 잡스'에서 '디지털 전도사'로
-권희백 한화투자증권 사장. 부동산·대체투자 공략 대성공
-김기홍 JB금융지주 회장, ‘내실 경영’ 통해 강소 금융그룹으로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부회장, ‘전문 경영인보다 더 전문적인 오너 CEO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 보험업계 ‘판’을 바꾸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새 10년을 향한 핵심 키워드 던지다
-김창권 롯데카드 사장, 디지털 역량 결집 '통합 앱 프로젝트' 성공
-박정림 KB증권 사장, 자산관리 급성장, 고객자산 30조 돌파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M&A로 '종합금융그룹' 도약 추진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 조직문화 혁신으로 보험의 미래 이끈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초일류 금융 그룹' 도약 시동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자기자본 3조원 '초대형IB' 도약 이끈다
-이현 키움증권 사장, 리테일 '부동의 1위' 지키며 사상 최대 실적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카드업계 최고 수준 ROE 달성
-장석훈 삼성증권 사장, 안정적 균형 성장으로 체질 개선 완성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 4년째 증권사 순이익 '톱'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신시장 개척 가속 '아시아 1위 금융사' 노린다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 2005년 계열분리 후 20배 성장
-지성규 하나은행 행장, ‘글로벌·디지털’을 성장 축으로'
-진옥동 신한은행 행장, 취임 후 한결같은 '고객 퍼스트' 철학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 해외 법인 순이익 1000억원 돌파
-최희문 메리츠종금증권 부회장, 월가 출신 CEO의 '10년 뚝심'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부회장, '은퇴 설계 전문 보험사'로 입지 탄탄
-허인 KB국민은행 행장, 혁신금융으로 리딩뱅크 위상 다진다
-한경비즈니스 선정 2020 파워 금융인 총괄표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66호(2020.02.29 ~ 2020.03.06)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