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예측하지 못하는 ‘뉴 노멀 시대’의 새 위기…그렇기에 기회는 있다
[한상춘 한국경제TV 해설위원 겸 한국경제 논설위원] 2020년대 세계 경제는 ‘뉴 노멀’로 요약된다. 종전의 이론과 규범, 관행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용어다. 미래 예측까지 어려우면 ‘뉴 애브노멀’로 구별한다. 뉴 노멀 시대에 발생하는 모든 경제 행위는 첫 단계인 정확한 원인 진단부터 어려워 대책을 마련하기가 어렵다.

2020년대 세계 경제는 예상하지 못했던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높은 ‘디스토피아’의 시대가 예상돼 왔다. 디스토피아는 유토피아의 반대되는 개념인 반(反)이상향으로, 예측할 수 없는 지구상의 가장 어두운 상황을 말한다. 유토피아의 저자 토머스 모어는 인간 현실 세계의 이상향으로 유토피아를 제시했다.

4년 전 세계 경제 포럼(WEF)은 2020년대 세계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각 분야에 걸쳐 28개의 디스토피아 과제를 발표했다. 발생 가능성과 파급력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매겨 시급성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두 기준으로 볼 때 ‘기후 변화 실패’와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 질병’이 가장 우려된다고 평가했다.
◆모든 게 멈춰 선 ‘좀비 경제’

통계학에서 자연·사회·정치·경제 현상은 평균치를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고 평균치에서 멀어질수록 발생 확률이 낮아지는 종 모양의 정규 분포로 설명한다. 디스토피아는 전형적인 꼬리 위험에 해당한다. 꼬리 위험은 정규 분포상 양쪽 끝으로 발생 확률이 낮아 대책을 세워 놓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발생하면 충격이 크다.

두 가지 의미가 합쳐진 뉴 노멀 시대에 발생하는 디스토피아는 유난히 초기 충격이 큰 것이 또 다른 특징이다. ‘아무도 모른다(nobody knows)’ 때문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모든 사람을 공포에 휩싸이게 하고 세계 주가가 순식간에 폭락하는 것은 뉴 노멀 디스토피아의 첫 사례다.
[한상춘의 국제경제] 코로나19 이후 경기 논쟁…‘I자형’ 공황론 vs ‘V자형’ 낙관론
‘아무도 모른다’면 모든 경제 활동은 멈출 수밖에 없다. 죽은 시체와 같다는 의미의 ‘좀비 경제’라는 용어까지 등장하기 시작했다. 특정국 경제의 좀비화 정도를 알 수 있는 대용 변수인 통화 유통 속도, 통화승수, 예대 회전율 등과 같은 각종 경제 활력 지표도 속속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다.

세계화에도 충격이 불가피하다. 전염성이 강한 뉴 노멀 디스토피아는 입국 제한 등을 통해 사람의 이동부터 차단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면 상품과 자본의 이동도 제한된다. 코로나19 충격이 커질수록 ‘세계화’보다 ‘자급자족(autarky) 경제’의 필요성이 고개를 드는 것은 앞으로 각국 경제 정책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움직임이다.
[한상춘의 국제경제] 코로나19 이후 경기 논쟁…‘I자형’ 공황론 vs ‘V자형’ 낙관론
정책 대응도 쉽지 않다. 금융 위기 직후 대공황 전문가였던 벤 버냉키 미국 중앙은행(Fed) 전 의장의 방식처럼 각국 중앙은행은 유동성을 긴급으로 공급하고 금리를 대폭 내리고 있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다. 당황한 각국 최고통수권자는 감세와 재정 지출을 서둘러 추진하고 있지만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아무도 모른다’는 상황은 반드시 어두운 것만은 아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확 줄거나 백신 개발 소식만 들리면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고 경기가 회복될 수 있다. 한없이 추락할 것으로 보였던 미국을 비롯한 세계 증시에서 ‘바닥론’과 ‘데드 캣 바운스(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지다가 잠깐 반등하는 상황)’ 논쟁이 일고 있는 것도 동일한 맥락이다.

최근 주가 움직임을 보면 증시 바닥론이 제기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지난 3월 24일 이후 주가가 추세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한때 34배까지 높아졌던 경기조정주가수익비율(CAPE) 지수도 24배로 낮아져 거품이 해소됐다. 주가수익률(PER)과 주당순이익(EPS) 등 다른 지표도 적정 수준이다.
기술적 지표로도 반등 시점에 와 있다. 1929년 폭락기에 주가(S&P지수)는 평균 36%, 중간 값은 32% 떨어졌다. 코로나19 사태 충격이 본격화됐던 2월 12일에 비해 35% 폭락했다. 하락 속도로만 따진다면 가장 빠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장의 강세장을 보이던 미국 증시가 코로나19 사태로 ‘한 방에 훅 갔다’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다른 시장에서도 증시 바닥론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새로운 움직임이 감지된다. 전혀 예상하지 못한 롱테일 리스크인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달러부터 확보하자’는 초기 대응 과정에서 급등했던 달러 가치도 안정을 찾고 있다. Fed의 무제한 양적 완화 조치가 서서히 힘을 발휘하면서 한때 103대까지 근접했던 달러 인덱스가 100 밑으로 떨어졌다.

반론도 만만치 않다. 최근 주가 반등이 본격적인 하락에 앞서 잠시 나타나는 ‘데드 캣 바운스’라는 것이다. 가장 본질적인 코로나18 사태에 대해 치료제나 백신 개발 등에 아무런 진전도 없지 않느냐는 이유에서다. 오히려 미국에서 확진자 수가 갈수록 늘어나는 점을 감안하면 주가가 또다시 폭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주가가 어느 쪽으로 갈 것인지는 여러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지만 궁극적으로는 경기에 의해 좌우된다. 주가 흐름과 관련해 경기를 볼 때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언제 ‘저점’이 될 것인지 여부다. 국면 전환 분석에 가장 유용한 마코브 스위치 모델로 추정해 보면 이번 경기 순환의 저점은 올해 2분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엇갈리는 극과 극의 전망

또 하나 주목해야 할 것은 ‘주가의 경기 선행성’이다. 그랜저 심즈 인과 관계 검증 등을 통해 보면 최근에 주가는 경기에 약 3개월 정도 앞서가는 것으로 나온다. 종전의 6개월 정도에서 크게 앞당겨진 것은 모든 것이 보이는 증강현실(AR)과 초연결 시대의 도래로 그만큼 정보 시차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경기 저점과 주가 선행성으로 볼 때 올해 2분기 미국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 25%(JP모간), 마이너스 30%(모건스탠리), 마이너스 34%(골드만삭스, 마이너스 24%에서 하향 수정) 중 어느 것이 나오든 큰 의미는 없다. 올해 2분기 성장률 속보치가 확인되는 시점도 7월이다. 앞으로 주가 흐름은 올해 3분기 이후 성장률이 어떻게 나오느냐가 중요하다. 한국 증시도 마찬가지다.
[한상춘의 국제경제] 코로나19 이후 경기 논쟁…‘I자형’ 공황론 vs ‘V자형’ 낙관론
미국 경제의 앞날과 관련해 극단적인 두 가지 시각이 동시에 나와 화제다. ‘닥터 둠’으로 알려진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는 대공황보다 더 심각한 ‘I’자형 극단적인 비관론을 펼치고 있다. 반면 대공황 최고 전문가인 벤 버냉키 Fed 전 의장은 조만간 강하게 회복할 것이라는 ‘V’자형 낙관론으로 반박해 대조적이다.
루비니 교수와 버냉키 전 의장 간에 왜 이런 극단적인 시각차가 나는 것일까. 코로나19는 아무도 모르는 뉴 노멀 디스토피아의 첫 사례다. 루비니 교수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다중 복합 위기가 도래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자연재해로 인식하고 있는 버냉키 전 의장은 피해만 복구되면 곧바로 정상을 되찾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한상춘의 국제경제] 코로나19 이후 경기 논쟁…‘I자형’ 공황론 vs ‘V자형’ 낙관론
증시 논쟁과 조합해 보면 앞으로 미국 경기가 루비니 교수의 ‘I’자형 시각대로 간다면 최근 주가 반등은 데드 캣 바운스다. 하지만 버냉키 전 의장의 ‘V’자형 시각대로 간다면 증시 바닥론에 힘이 실린다. 지금 주식을 샀다면 증시가 전자대로 흐른다면 ‘쪽박’, 후자대로 흐른다면 ‘대박’이 난다는 의미다.

결론을 맺어 보자. 루비니 교수는 어려울 때마다 나와 더 어렵게 보는 훈수꾼이다. 예측도 많이 틀렸다. 버냉키 전 의장은 사상 최유의 금융 위기를 맞아 잘 극복한 책임자다. 예측도 잘하지 않고 중요한 때만 한다.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누가 고민을 더 많이 할까’에서 답을 찾으면 ‘쪽박론’과 ‘대박론’ 가운데 주식 투자자의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71호(2020.04.06 ~ 2020.04.12)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