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티와 탤런트’의 합성어-인재라면 반드시 가져야 하는 본질적 역량
[서평]‘휴탈리티’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이 생존하는 방법

◆AI시대 사람의 조건 휴탈리티
박정열 지음 | 한국경제신문사 | 1만6000원

[마현숙 한경BP 출판편집자]소설가 조지 오웰은 “나는 완벽해지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나지 않았어. 난 내 존재 자체로 경이로워지면 돼”라는 말을 세상에 남겼다. ‘내 존재 자체로 경이로워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인공지능(AI)이란 슈퍼 기계가 등장하고 인간은 미래의 일자리를 걱정하며 위축돼 있다. 지금처럼 우리 인간이 저평가된 시대가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기술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런 모습은 마치 근대 산업화를 지나며 나타났던 ‘인간 소외’의 최신판 데자뷔가 아닐 수 없다.


사람은 많은데 쓸 만한 인재가 없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AI시대 사람의 조건 휴탈리티’는 인재는 누구인지, 인재라면 갖추고 있어야 하는 본질적인 역량이 무엇인지부터 밝혀 나간다. 인재라면 누구나 갖추고 있어야 하는 본질적 역량은 기술 역량과 해석 역량이다. 기술 역량은 외부에서 지식을 수용하고 이를 활용해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을 말하고 해석 역량은 경험에서 자신과 세상에 대한 의미 체계를 만들고 이를 통해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능력을 말한다.


기술 역량이 데이터·알고리즘·생명공학을 통해 보다 나은 슈퍼 기계를 만들어 내는 데 집중한다면 해석 역량은 슈퍼 기계와 우리의 관계는 어때야 하며 슈퍼 기계를 어떤 용도로 누가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지를 논의하고 결정하는 능력이다.


이런 해석 역량은 감수성(sensing)과 감지성(sense making)이라는 두 가지로 대별된다. 감수성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복잡하고 다양한 변화를 받아들이는 섬세한 촉과 같다면 감지성은 복잡하고 모호한 상황 속에서도 의미를 만들고 연결하는 능력이다.

이렇게 볼 때 기술 역량은 지속적으로 개선돼야 하지만 해석 역량은 갈수록 세련돼야 한다. 인재라면 어때야 할까. 업데이트되는 지식과 기술을 잘 소화해 실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는 사람, 계속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자신과 세상이 맺어야 할 유의미한 관계를 주체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사람이 바로 인재다. 이에 따라 AI 시대의 중심에 서 있는 우리는 배우고(learning), 배운 것을 폐기하고(unlearning), 새로 배우는 것(relearning)을 지속할 수 있어야 한다.


기계·데이터·알고리즘에 미래의 주인공 자리를 빼앗긴 우리 인간의 모습은 ‘루시’, ‘어벤져스’와 같은 영화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영화 속 세상만큼이나 현실 세계의 변화도 무섭도록 빠르다. 이런 기세와 속도라면 머지않아 컴퓨터 프로그램이 대부분의 인간을 직업 시장에서 몰아내고 세계의 부와 권력은 슈퍼 기계를 소유한 집단이나 개인의 손에 들어갈지도 모른다. 그러면 아마도 전례 없는 사회적 불평등이 발생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전히 우위에 있는 우리 고유의 영역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AI 시대에 살아남는 방법이 될 것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 각각의 개별자, 즉 개인으로 존재한다. 개인(individual)이라는 영어 단어의 의미는 글자 그대로 ‘더 이상 나뉠 수 없다’는 뜻으로, 다른 이들과 구분되는 독특한 완전체라는 말이다. 데이터화되지 않기에 슈퍼 기계가 원천적으로 범접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청정 지역이 바로 여기에 있다.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이 진행되는 바로 그 지점, ‘감지’가 시작되는 바로 그곳이다.


휴탈리티(hutality)는 우리 인간 고유의 속성을 뜻하는 휴머니티(humanity)와 인재의 잠재성을 의미하는 탤런트(talent)를 합해 인간의 본질, 기계와 달리 우리만 가지고 있는 해석 역량, 우리 안에서 나오는 인재성을 뜻한다. ‘휴탈리티’는 슈퍼 기계의 진보에 방향을 제시하고 미래에 있을 인간 경험의 질감을 풍성하게 만들어 줄 해석의 힘을 가능하게 해 준다. 빅데이터를 이기는 인간의 조건인 해석과 의미 연결은 휴탈리티를 통해 기능하게 된다.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71호(2020.04.06 ~ 2020.04.12)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