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이슈=인물]
박재욱 쏘카 대표, SG PE로부터 500억원 투자 유치…‘12번째 유니콘’ 예약
[한경비즈니스=최은석 기자] 모빌리티(이동 수단) 스타트업 쏘카가 국내 12번째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가 1조원 이상인 스타트업) 등극을 눈앞에 뒀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쏘카는 국내 사모펀드(PEF) SG 프라이빗에쿼티(PE)로부터 투자 자금을 유치하면서 1조1000억원대 기업 가치를 평가받았다.

SG PE는 쏘카가 발행하는 500억원 규모의 전환우선주(CPS)를 인수하기로 했다. 박재욱 대표가 이끄는 쏘카는 지난 2월 LB 프라이빗에쿼티(PE)와 소프트뱅크벤처스 등으로부터 500억원을 투자받으며 9000억원대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쏘카가 투자 유치 절차를 마무리하면 올해 유니콘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린 첫째 국내 스타트업이 된다. 지난해 야놀자·무신사·에이프로젠 등 5개 회사가 1조원 이상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지만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투자 심리 위축으로 아직 새 유니콘 기업이 나오지 않았다.

쏘카의 이번 투자 유치는 신사업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쏘카는 대리운전 중개 서비스 ‘타다 대리’를 연말께 출시한다. 이를 위해 대리운전사 1000명을 모집하고 있다.

쏘카는 가맹 택시 사업도 준비 중이다. 지난 7월 가맹 참여 희망자에게 제공할 정보 공개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했다.

choies@hankyung.com

[위클리 이슈=인물 기사 인덱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KB금융 3년 더 이끈다…3연임 사실상 확정
-박재욱 쏘카 대표, SG PE로부터 500억원 투자 유치…‘12번째 유니콘’ 예약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일본 대사 만나 기업인 입국 제한 완화 요청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셀트리온그룹 영업이익 1조 시대 연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 파노로스와 항암 신약 파이프라인 위탁 개발 계약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추석 상생, 기업이 나서달라”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대외 매출 비율 3배 이상 끌어올리겠다”
-김윤수 KT파워텔 대표 “무전기 이미지 대신 IoT 전문 기업으로 변신하겠다”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95호(2020.09.19 ~ 2020.09.25)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