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3기 신도시 어디가 좋을까]
-내년 7월부터 3기 신도시 이외 사전 분양 물량 3만 가구 쏟아져
-지자체 반발은 ‘걸림돌’

[한경비즈니스=최은석 기자] 국토교통부의 수도권 공공 분양 아파트 공급 계획 중 가장 눈에 띄는 곳은 용산정비창 등의 서울 도심 ‘알짜’ 부지다.

무주택 신혼부부 등 실수요자는 본 청약 1~2년 전에 아파트를 조기 공급하는 사전 청약 제도를 활용하면 ‘금싸라기’ 아파트의 주인이 될 수도 있다. 사전 청약 전체 물량의 30~50%가 중형급인 60~85㎡ 주택으로 공급되는 만큼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다만 집값을 의식해 공공 분양에 반대하는 주민 여론 등이 사업에 차질을 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용산 정비창 등 ‘알짜’ 사전 분양 물꼬 트이나
◆서울 ‘노른자’는 물론 인접 지역도 관심

정부가 2022년까지 공급하기로 한 주택은 사전 청약을 포함한 총 37만 가구다. 이 중 임대 주택이 13만 가구다. 분양 주택은 사전 청약 6만 가구와 본 청약 18만 가구 등 총 24만 가구다.

본 청약 물량 18만 가구는 2기 신도시 등의 공공 분양 6만 가구와 민간 분양 12만 가구로 분류된다. 본 청약은 올 4분기 위례(2300가구), 성남 판교 대장(700가구), 과천 지식정보타운(600가구) 등이 예정돼 있다. 내년 본 청약 물량은 과천 주암(1500가구), 과천 지식정보타운(500가구), 위례(400가구) 등이 대표적이다.

2030세대 등 실수요자는 사전 청약 제도를 노려볼 만하다. 당첨 후 본 청약 때까지 무주택자 요건을 유지하면 100% 입주할 수 있는 제도로, 본 청약보다 2년 정도 일찍 당첨자를 선정한다. 정부가 발표한 사전 청약 6만 가구 중 3기 신도시를 제외한 확정 물량만 3만1100가구에 달한다.

우선 내년 7~8월 서울 노량진역 인근 군부지(200가구), 성남 복정1·2(1000가구) 등에서 사전 청약을 시작한다. 9~10월에는 서울 남태령 군부지(300가구), 성남 신촌(200가구)·낙생(800가구) 등의 사전 청약을 받는다. 11~12월에는 과천 미니 신도시(1800가구)가 사전 청약을 받는다.

2022년에는 서울의 노른자위로 꼽히는 용산정비창 3000가구가 풀린다. 태릉CC와 과천정부청사, 용산 캠프 킴, 서울 서부면허시험장 등은 이전 계획 확정 후 사전 청약 계획이 발표된다.
용산 정비창 등 ‘알짜’ 사전 분양 물꼬 트이나
용산정비창 부지는 이번 공급 계획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곳이다. 한강변의 노른자위 땅에 총 1만 가구의 적지 않은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기 때문이다. 사전 청약 3000가구를 두고 가장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 여의도 바로 옆에 자리한 노량진역 인근 군부지와 서울 지하철 4호선 남태령역과 가까운 남태령 군부지도 청약 경쟁이 불가피한 곳으로 꼽힌다.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지역의 아파트들도 인기 공공 분양 후보지로 분류된다. 내년 7~8월 사전 청약을 시작하는 위례(사전 분양 300가구)와 성남 복정1·2(사전 분양 1000가구)가 대표적이다. 성남 복정은 하남 위례신도시 남측과 맞닿아 있고 내년께 8호선 위례역이 개통될 예정이다.

내년 9~10월 사전 청약을 받는 성남 신촌·낙생도 빼놓을 수 없다. 성남 신촌은 서울 강남구 세곡동 바로 옆이다. 성남 낙생은 용인서울고속도로와 분당수서도시고속화도로 등이 인접해 있다.

2022년 3300가구를 사전 분양할 예정인 용인 플랫폼 시티도 알짜로 분류된다. 경부고속도로를 끼고 있는 데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용인역 개통을 앞둔 교통의 요지로 꼽힌다.

서울의 또 다른 알짜배기로 분류되는 강남 서울의료원 부지는 선분양 방식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총 3000가구 중 최소 절반 이상이 지분 적립형 주택 방식으로 분양될 가능성이 높다.

지분 적립형 분양 주택 모델은 분양가의 20~40%를 우선 내고 소유권 지분 일부를 취득한 다음 나머지 지분은 20~30년 동안 가져오는 방식이다. 공공 분양 방식의 일종으로 기존 공공 분양과 비교해 초기 자금 부담이 작아 2030세대의 내 집 마련 기회를 늘릴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부면허시험장(총 3500가구) 등에도 지분 적립형 주택이 도입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자체 반대 계속…“졸속 추진에 진통 불가피”
용산 정비창 등 ‘알짜’ 사전 분양 물꼬 트이나
다만 정부의 공공 분양이 계획대로 진행되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기초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강남구는 9월 초 삼성동 서울의료원 부지 개발을 통한 공공 주택 공급 계획을 철회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 요구했다. 정순균 구청장은 “앞서 서울시가 수립한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에선 서울의료원 부지에 공동 주택 건립을 불허하고 있다”며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종합 발전 계획에서 제시한 기업 회의(Meeting), 포상 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Exhibition) 등 MICE 산업 경쟁력 확보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서도 원안대로 개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의료원 부지는 MICE 산업단지와 인접한 만큼 연계 개발이 필요해 부족한 주택 공급은 다른 방안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서울시는 2016년 서울의료원 부지 일대에 국제 업무와 MICE·스포츠·문화엔터테인먼트 등 4대 핵심 기능을 유치해 서울의 핵심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용산구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용산구는 8월 14일 “국제업무지구 사업을 변함없이 추진하되 그 위상에 걸맞은 양질의 주택 건설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단순히 부동산 가격 폭등을 막기 위한 고육책으로 공급만 늘리는 임대 주택 건설은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용산 정비창 인근 A 부동산 관계자는 “용산 정비창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주요 공약으로 국제업무지구를 조성하기로 한 곳이었지만 10년 넘도록 사업이 지지부진했다”며 “부푼 꿈을 가지고 있던 땅이 갑자기 공공 주택 단지로 바뀐다는 데 좋아할 주민이 얼마나 있겠나”라고 말했다.

마포구와 노원구도 서부면허시험장과 태릉CC 공공 주택 공급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공공 주택 개발 추진 과정에서 국토교통부가 각 지자체들과 적정한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사업을 졸속으로 추진해 반발이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사실상 핵심 노른자위로 분류되는 용산 정비창과 용산 캠프킴, 태릉CC, 서부면허시험장, 과천정부청사 등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choies@hankyung.com


[3기 신도시 어디가 좋을까 커버스토리 기사 인덱스]
-‘사전 청약’ 3기 신도시, 부동산 판을 흔들다
-통장 개설에서 가점제까지…‘부린이’를 위한 청약 A to Z
-하남 교산, 3기 신도시 중 ‘선호도 1위’…잠실과 가깝고 지하철 5호선 연장 연내 완공
-남양주 왕숙, 서울 노원구·구리가 코앞…그린벨트 풀어 조성한 ‘숲세권’ 신도시로 주목
-부천 대장, 마곡·인천·김포공항 잇는 ‘첨단 산업벨트’로…전용 간선급행버스 망 구축
-고양 창릉, 일산보다 가깝고 기업용지 판교의 2배…서북부 일자리 거점도시 만든다
-인천 계양, 자동차도로 지하화한 ‘하이퍼 테라 시티’ 구축…첨단 산업단지 조성 최적 입지
-수도권 인구 10%가 살고 있는 ‘신도시’의 역사…1기 5곳, 2기 10곳 탄생
-용산 정비창 등 ‘알짜’ 사전 분양 물꼬 트이나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97호(2020.09.26 ~ 2020.10.02)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