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스몰 브랜드의 힘]
-스몰 브랜드 성공 비결 : 헬리녹스
‘캠핑 의자의 샤넬’…압도적 기술력·독보적 디자인으로 마니아 사로잡다
[한경비즈니스=김정우 기자] 헬리녹스는 전 세계 캠핑 마니아들에게 ‘최고 명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토종 한국 브랜드다. 주력 상품은 캠핑용 의자다.

가격은 다소 비싼 편이다. 하지만 압도적인 제품력을 앞세워 국내외 캠핑족들이 앞다퉈 헬리녹스 제품을 주저 없이 구매하게 만들었다. 헬리녹스를 두고 ‘캠핑 의자업계의 샤넬’이라고 부르는 이들까지 생겨난 배경이다.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기술력과 독보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야말로 헬리녹스의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슈프림 등 해외 유명 브랜드에서도 ‘러브콜’


헬리녹스가 가진 브랜드 파워는 매년 커지고 있다. 수치로도 확인된다. 지난해 약 38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헬리녹스의 첫 시작이 불과 약 10년 전인 2011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무서운 성장세가 아닐 수 없다.

헬리녹스가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시장을 공략할 수 있었던 주된 요인은 경쟁사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난 제품력을 꼽을 수 있다.

헬리녹스는 동아알루미늄(DAC) 창업자 라제건 회장의 아들인 라영환 사장이 설립한 회사다. DAC는 전 세계 텐트 폴 시장점유율 90%를 차지하고 있다. 해당 분야에서 시장을 독점할 만큼 뛰어난 기술력과 경험을 갖췄다.

라제건 회장은 라영환 사장에게 이런 DAC의 원천 기술을 활용한 신규 브랜드를 직접 만들어 보라고 제안했다. 그렇게 헬리녹스라는 브랜드가 세상에 나오게 됐다.

헬리녹스는 브랜드 론칭 이후 국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해 나가기로 했다. 시장 후발 주자였던 만큼 기존 경쟁사들을 압도할 만한 무기가 필요했다. 이를 위해 기능부터 디자인까지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고 그 결과 탄생한 것이 헬리녹스만이 만들 수 있는 캠핑용 의자다.

제품 무게는 경쟁사의 10분의 1에 불과하고 의자를 접으면 신발 크기 정도로 작아 휴대하기도 편리한 의자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기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독특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였다.

야심차게 준비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았는데 반응은 기대 이상이었다. 특히 미국·일본·유럽 등에서 헬리녹스의 캠핑용 의자는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단숨에 업계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캠핑 의자의 샤넬’…압도적 기술력·독보적 디자인으로 마니아 사로잡다
뛰어난 제품력은 예상하지 못했던 행운을 가져다주는 계기로도 작용했다. 바로 해외의 유명 브랜드들이 잇달아 헬리녹스에 러브콜을 보내기 시작한 것이다.

슈프림을 예로 들 수 있다. 슈프림은 전 세계 젊은이들이 열광하는 패션 브랜드다. 자사의 로고를 박은 ‘벽돌’을 팔아도 순식간에 품절될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가졌다.

한국의 수많은 대기업들도 슈프림에 협업을 제안했지만 매번 거절당하기 일쑤였다. 헬리녹스는 2016년 이런 슈프림과 한국 기업 최초로 협업해 캠핑용 의자를 한정 상품으로 내놓기도 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콧대 높은 슈프림 측에서 먼저 함께하자고 제안해 왔다는 사실이다. 이 밖에 나이키·포르쉐 등 이름만 대면 알만한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먼저 협업을 제안해 함께 상품을 출시한 바 있다.

헬리녹스 관계자는 “현재 캠핑용 의자 시장에서 헬리녹스는 하나의 상징이 됐다. 헬리녹스의 캠핑용 의자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디자인이나 기능을 가진 곳이 없기 때문”이라며 글로벌 브랜드들의 러브콜이 잇따르는 배경을 설명했다.

이런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헬리녹스는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 제품의 신뢰도와 브랜드 파워를 더 강화하는 긍정적인 효과까지 거둘 수 있었다.

enyou@hankyung.com

[커버스토리=스몰 브랜드의 힘 기사 인덱스]
-'취향'과 '경험' 저격... 스몰 브랜드가 주도하는 소비시장
-타일 아니라 '문화'를 파는 타일 회사... 사옥 갤러리 문화·예술 명소로
-'캠핑 의자의 샤넬'... 압도적 기술력·독보적 디자인으로 마니아 사로잡다
-'인생 맥주'에 콘텐츠를 더하다... 제주 공장 투어·원데이클래스 운영
-'나만의 브랜드' 한 곳에... 신진 디자이너 해외 진출 통로 역할
-매출 2억원 동네 양조장 10년 동안 100배 성장... 옛맛 복원하고 디자인 차별화
-"누구나 사는 빅 브랜드 만족 못하는 사람들... 차별화된 가치로 승부해야죠"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301호(2020.10.31 ~ 2020.11.06)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