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라인 얼굴, ‘뼈 깎는’것만이 능사 아니다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거주하는 김민이씨(32)는 결혼을 앞두고 고민이 많다. 평생에 한 번 있는 결혼식, 여성이 가장 빛날 수 있는 순간이지만 두드러진 사각턱으로 인해 결혼식 사진이 이상하게 나오지는 않을지 걱정이 태산이기 때문이다. 신혼생활과 새로운 인생에 대한 기대감에 부푼 꿈을 안고 있어야 할 시기에 김씨는 웨딩촬영 등 사진촬영에 대한 걱정으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번 기회에 그 동안 오랜 콤플렉스가 되었던 사각턱을 제거하는 수술도 알아 봤지만, 얼굴뼈를 깎는 수술인 만큼 상당히 큰 수술이 되는데다 전신마취 등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지울 수 없어 이내 포기하고 말았다. 김씨는 “가장 아름다워야 하는 신부를 보고 사람들이 턱만 보지는 않을지 걱정하느라 탈모가 생길 지경”이라고 털어놨다.

김씨와 같이 얼굴형에 대한 콤플렉스로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적지 않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얼굴을 작게 보이게 하는 ‘V라인’조성을 가장 필요로 하고 있을 만큼 얼굴형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얼굴축소에 대한 욕심이 V라인 얼굴을 원하는 것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사각턱이나 돌출형 턱, 안면비대칭 등 선천적으로 V라인이 없는 이들은 반드시 사각턱 절제술 등 얼굴 뼈 자체를 외과적 시술로 제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큰 수술인 만큼 그에 따른 부담감과 안전성에 대한 걱정, 회복기간에 대한 문제로 인해 콤플렉스 해소를 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반드시 외과적 시술이 후천적 V라인 얼굴의 유일한 방법은 아니라고 조언하고 있다. 인위적인 시술의 경우 티가 나는 등 후유증도 있을 수 있어 자연스러운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인 것이다. 손으로 하는 에스테틱 ‘손(手) 시술’이 최근 들어 주목을 받는 이유다.

그렇다면 에스테 ‘손(手) 시술’은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 25년 동안 수많은 임상 경험과 연구로 체계적 이론을 설립, ‘메르디앙본테라피’를 실시 중인 황금비가(구 황금비율)는 “얼굴형태는 대부분 얼굴뼈의 모양으로 인해 결정된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뼈뿐만 아니라 피부와 지방층, 근육층의 형태와 볼륨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도 많다”라며 장점을 설명한다. 볼 부분의 피하지방과 근육의 양이 많아 얼굴형이 예쁘지 않다면 개선 효과가 아주 크며, 그에 따라 개개인의 1:1맞춤효과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매회를 거듭하면서 서서히 V라인의 타원형 얼굴이 되기 때문에 붓거나 멍이 들지 않아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 다는 것도 회복기간을 기다릴 수 없는 바쁜 직장인들에게 주목을 받는 이유다. 황금비가 측은 “메르디앙본테라피의 경우, 볼살, 이중턱, 사각턱, 옆광대, 앞광대등의 축소나 대칭으로의 변형이 가능하고, 안면비대칭 교정과 이목구비가 예뻐지는 효과를 보며, 얼굴의 피부탄력과 근육 층을 동시에 개선 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최근 얼굴축소나 비대칭을 개선하기 위해 위험부담을 안고 어려운 수술결정을 하기 보다는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인위적 방법에 대한 거부감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V라인 얼굴에 ‘손(手) 시술’에 대한 주목도는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외과적 시술이 대중화되고 있는 흐름에서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에스테가 어떤 변화의 바람을 불러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