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다이어트로 건강하게 살 빼는 법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이다. 천고마비란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뜻인데 식욕이 왕성해지고 추워진 날씨로 몸이 체지방을 축적하기 쉬운 탓에 식욕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말 뿐만 아니라 사람도 살찌기 쉽다.

식욕이 왕성해지는 계절인 만큼 체중변화에 민감한 여성들은 더욱 다이어트에 관심을 끌게 된다. 원푸드다이어트, 한방다이어트, 간헐적단식, 식욕억제제 등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존재하는데 극단적인 식이조절은 자칫 신체리듬을 깨뜨리며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위험하다. 체중감량을 위해 조급해하기보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순히 체중을 몇 kg 감량했는지 보다 얼마나 몸에 무리 없이 건강하게 감량이 되었는가가 중요하며 감량 후에도 요요현상 없이 날씬해진 몸이 잘 유지될 수 있는가 또한 중요하다.

요요현상이란 체중감량 후에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요요현상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체중감량 중에 발생하는 근육감소를 꼽을 수 있다. 근육감소는 기초대사량 저하로 이어지게 되는데 저하된 기초대사량은 잉여에너지를 발생시켜 잉여에너지가 지방으로 축적되면서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것이다.

요요현상을 반복하다 보면 점점 더 살을 빼기 힘든 몸으로 바뀌게 되어 악순환에 빠지기 쉽다. 그러므로 근육량 감소를 최소한으로 하면서 체지방 위주로 감량되도록 하는 것이 요요현상을 막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비결이다. 과도하게 식욕억제제에 의존하여 다이어트하는 것 또한 주의 해야 한다.

한방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붓기한의원에서는 근육량 감소를 최소한으로 하고 체지방위주의 감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보약제를 통한 다이어트한약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붓기한의원 장석원 원장은 “과도한 식욕억제제 사용이나 극단적인 굶기 다이어트는 몸이 쉽게 상하고 근육량 손실에 따른 기초대사량 저하를 불러일으켜 요요현상을 동반하기 쉽다”며, “근육량 변화를 최소한으로 하고 체지방 위주의 감량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건강한 한방다이어트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 원장은 “지방 분해의 촉매제역할을 할 수 있는 다이어트 한약 처방과 함께 적절한 운동법, 식이요법을 통해 체지방위주의 건강한 감량이 가능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