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다음 중 회계 거래로 인식되지 않는 것은?

① 3개월분 전기료 청구서를 받았다.
② 3억 원 상당의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③ 채무자의 사망으로 외상 매출금 회수가 불가능해졌다.
④ 화재보험에 가입한 공장 건물이 화재로 완전 소실됐다.
⑤ 내부 장식용으로 진열 중이던 회사 소유의 시가3억 원짜리 그림을 도난당했다.



02 다음 그림은 A재화의 가격 변동 추이와 B재화의 판매량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A재-B재의 관계를 나타내는 ㉠경제 용어와 ㉡속담 및 ㉢재화 묶음 사례가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단 이 기간 동안 소득과 B재의 가격엔 변화가 없다고 가정한다.
[한경 TESAT] 정상적인 회계 거래가 아닌 것은?
㉠ ㉡ ㉢
① 대체재, 꿩 대신 닭, 연필-샤프펜슬
② 대체재, 바늘 가는 데 실 간다, 테니스 공-테니스 라켓
③ 보완재, 꿩 대신 닭, 안경-콘택트렌즈
④ 보완재, 바늘 가는 데 실 간다, 자동차-휘발유
⑤ 독립재, 꿩 대신 닭, 휴대전화-충전기



03 해외로부터의 외자 도입에 따른 이자 지급은 국제수지표 어느 항목에 기록되는가?

① 소득계정
② 자본계정
③ 투자계정
④ 서비스계정
⑤ 준비자산계정




01 해설
회계 거래는 재무상태표의 자산·부채·자본에 변동을 가져오는 모든 거래를 일컫는다. 수익·비용을 발생시켜 순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손익거래와 출자·감자·배당 등 자본의 증감거래 등이 해당한다. 일반적인 재화·서비스 구매 공급과 화재·도난 사건도 포함된다.

단, 재화·서비스 구매 공급 시에는 계약 당시가 기준이 아니라 실제 재화·서비스를 받거나 제공했을 때 회계장부에 기록된다. 즉 계약 단계에서는 회계 거래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행 부가가치세법은 재화·서비스를 공급할 때 반드시 세금 계산서(대금 청구서)를 발급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현실적으로 세금 계산서 발급 시점이 회계 거래 반영 시점이다.

정답 ②



02 해설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면 이 두 재화의 관계를 보완재라고 한다. 반대로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면 대체재다. 그림을 보면 A재 가격과 B재

판매량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즉 A재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B재의 수요량이 감소한 것이다. 이는 A재와 B재가 보완재이기 때문이다.
‘바늘 가는 데 실 간다’는 속담은 보완재 관계를 잘 표현한다. 보기의 자동차-휘발유, 휴대전화-충전기, 테니스 공-테니스 라켓 등이 보완재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정답 ④



03 해설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의 거주자와 비거주자 사이에 발생한 상품·서비스·자본 등의 모든 경제적 거래에 따른 수입과 지급의 차이를 국제수지라 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 정리한 것이 국제수지표다. 국제수지는 크게 경상수지와 자본·금융계정으로 나눌 수 있다. 경상수지는 다시 ▷상품 수출입의 결과인 상품수지 ▷운수·여행 등 서비스 거래의 결과인 서비스수지 ▷노동과 자본의 이용 대가(즉 임금 및 이자)의 결과인 본원소득수지 ▷아무런 대가없이 제공되는 무상 원조, 교포 송금 등의 결과인 이전소득수지로 나뉜다.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