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전략

요즘 출퇴근 시간에 필요한 물건을 주로 스마트폰으로 구매하는 이선진(28) 씨는 최근 별도의 쇼핑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쇼핑몰을 찾아 접속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첫 화면에서 바로 상품을 보고 결제까지 한다. 일일이 눌러보지 않아도 상품 사진, 가격, 수량, 세일 정보 등을 한눈에 쉽게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상품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 지인들과 바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다. 얼마 전 출시한 모바일 쇼핑 론처 프로그램을 이용한 덕분이다.

온라인 쇼핑 시장이 새롭게 재편되고 있다. 최근 사람들의 쇼핑 패턴은 온라인을 넘어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규 플랫폼을 활용해 변화·발전해 가고 있다.
[창업] 모바일 플랫폼 활용…맞춤형 서비스
스마트폰 첫 화면에서 결제하는 ‘쇼핑 론처’ 뜬다

최근 마케팅 기법들은 새롭게 나타난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모바일 쇼핑이 사회적으로 화두가 되면서 카카오스타일과 같은 패션 SNS, 쇼핑 론처 등 기존에 경험할 수 없었던 신개념의 서비스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모바일 쇼핑족을 겨냥한 패션 SNS는 패션·뷰티에 관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상품 정보를 공유하는 서비스로, 공통된 관심을 지닌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나눌 수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발 빠른 전문 몰 운영자들은 타깃 고객층이 선호하는 패션 SNS에 브랜드관으로 입점해 고객과의 접점을 높이거나 모바일에 특화된 상품이나 가격 등을 내세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폰 쇼핑 론처(스마트폰 잠금 해제 시 나타나는 앱 실행 화면)’ 역시 번거롭게 별도의 쇼핑 앱이나 쇼핑몰을 찾아 접속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첫 화면에서 바로 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결제까지 할 수 있다. 모바일 몰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인기 쇼핑몰들은 일찍 이 서비스에 입점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그를 통해 쇼핑몰의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모바일 기반의 마케팅 외에 온라인 쇼핑 시장의 마케팅도 점차 진화해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들이 적용하고 있는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는 고객의 클릭과 구매 이력 등을 바탕으로 쇼핑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 상품을 추천해 준다. 넘쳐나는 상품과 상품 정보 속에서 최소한의 클릭만으로 편리하게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쇼핑 시간도 절약하고 원하는 상품을 한층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그 덕분에 고객들은 쇼핑 피로를 줄이면서도 만족감을 높일 수 있고 소비 욕구를 상승시키고 운영자들 역시 매출의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이 밖에 고객들과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팝업 스토어(임시 매장)나 오프라인 매장 오픈을 통한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온라인 쇼핑몰도 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오프라인에서 고객을 만나는 효과 외에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이용하는 크로스오버 쇼핑족을 잡을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 방문 시 얻은 쿠폰을 온라인에서 활용하게 하는 등의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돌려줄 수 있어 효과적이다.

위의 다양한 마케팅 기법과 사례들은 급변하는 유통시장의 트렌드를 얼마나 빠르게 읽고 이슈를 선점할 수 있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판가름된다. 빠른 시장 트렌드 변화와 고객의 마음을 읽은 적극적인 마케팅은 고객들의 닫혔던 주머니를 여는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형식 카페24 마케팅센터 팀장┃사진제공 카페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