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과의 대화-인생과 투자에 대한13가지 레슨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이 5월 31일 오후 3시 고려대 인촌기념관 강당에서 많은 학생들을 만났다. 그는 학생들에게 ‘인내심’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한편 ‘생각하는 힘’을 기를 것을 당부했다. ‘인생과 투자에 대한 13가지 레슨’의 강연자로 나선 로저스 회장은 자신의 세계여행 경험과 가족을 먼저 소개하며 두 딸의 아버지로서의 소탈한 모습을 보이는 한편 열정과 인내심을 강조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게 성공을 향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학생 패널과의 대화에서 그는 한국이 “외부의 자본과 아이디어를 더욱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학생들에게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찾을 것을 조언했다. 이날 강연은 최성환 한화생명 은퇴연구소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전설적 투자가’ 짐 로저스 2박3일 동행 취재] “박사학위보다 열정이 더 중요하다”
레슨 1. 남과 다르게 생각하려면 철학과 역사 공부해야 해

한국에 다시 오게 돼 영광이다. 이전에도 한국에 온 적은 있었지만 강연할 기회는 없었다. 나는 아이슬란드에서 출발해 160개국을 거쳐 뉴욕에 도착했고 총 24만5000마일을 여행한 것으로 기네스 기록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은 두 딸의 아버지로서 너무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오늘 이 자리에서 나는 경영대에 가지 않고도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그것은 바로 철학과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다.

역사를 통해 여러분은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당신이 지금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은 50년 후에는 아마 진실이 아닐 것이다. 한국만 봐도 그렇다. 지난 50년 사이 한국은 엄청나게 변화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세상이 언제나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변화로부터 기회를 찾는 사람들이다.

한편 철학을 공부함으로써 여러분은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 미디어가 말하는 것, 정부가 말하는 것에 의존하지 않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성공의 필수 요소다. 많은 사람들이 한 방향으로만 생각한다면(think straight) 여러분은 다른 방향으로도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think around the corner). 올바르게 생각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스스로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걸 배운다면 다른 것들에 흔들리지 않고 정말 큰 성장을 해 나갈 수 있다.

사람들에게 “그러면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무엇보다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라고 강조하고 싶다. 내가 월스트리트에 진출하던 시절에는 아무도 월스트리트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많은 것이 바뀌어 다들 MBA를 다니고, 모두 월스트리트를 바라보고 있다. 반면 아무도 농업이나 광물 등은 공부하지 않는다. 나는 금융업계의 일이 재미있었기에 로스쿨도, 메디컬 스쿨도 선택하지 않았다.

여러분도 누구의 말을 따라가는 게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기 바란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 누구나 가장 행복하다. 심지어 정원사 일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이라면 행복할 수 있다. 또한 그 일에서 가장 성공할 수 있다. 일을 사랑하고 열정을 가진다는 것은 인내심(perseverance)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어려움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인내심은 어떤 학위보다 더 중요하다. 이 인내심만 가지고 견뎌낼 수 있다면 당신의 전공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인내심을 가지고 행복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좇기 바란다. 그것이 성공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전설적 투자가’ 짐 로저스 2박3일 동행 취재] “박사학위보다 열정이 더 중요하다”
레슨2. 패널과의 질의응답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이전에도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을 방문하면서 매번 바뀌어 가는 한국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내가 예전 책에 썼듯이 예전의 한국은 열려 있는 사회와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이것에 대한 우려가 컸다. 예를 들어 미얀마를 보자. 1962년에는 미얀마가 아시아에서 가장 부자인 나라였다. 그러나 50년 후인 현재의 미얀마는 아시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가 되어 있다. 이것은 그들의 보호주의에 기인한다.

반면 한국은 놀라운 변화를 이끌어 냈다. 한국은 매 순간 놀라운 비율로 바뀌어 가고 있고 세계를 향해 열려 가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 제주도에서 내 신용카드를 쓰기 위해 6개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거쳐야 했던 것으로 봐서 아직도 갈 길이 남은 것 같다.(웃음) 더 많은 외부 자본과 외부 생각들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평소 아시아 여성의 지위 향상에 대해 말한 것으로 알고 있다. 두 명의 딸을 둔 아버지 입장에서 여기 참석한 여학생들에게 특별히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선, 아시아에는 여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지금 한국에도 큰 불균형이 있다. 여성은 우월한 지위에 있지도 않고 사실상 남성과 동등한 위치에 있지도 않다. 그러나 당신이 여성이라면 당신의 지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올라갈 것이다. 그래서 나도 딸을 낳았다.(웃음) 어린 한국 여성들에게는 남성에게 삶을 맡기지 말고 삶의 주체가 되라고 조언하고 싶다.

당신은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하라”라고 말한다. 하지만 한국 사회는 정형화된 교육과 스펙 위주의 교육을 요구하며, 학생들 역시 이러한 틀에서 벗어나 성공하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도 정말 원하는 일을 하라고 말할 수 있는가.

내 딸들도 싱가포르에서 교육을 받았기에 딸들에게도 같은 질문을 받았다. 무언가 두루 잘한다는 것은 좋은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모두 석사·박사학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월스트리트에도 고등학교를 나오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물론 학위나 경력 등은 처음에는 필요하다. 그러나 일단 당신이 원하는 곳에 가면 다른 것들이 중요하게 된다. 학위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결과가 중요하게 된다. 학교를 그만두라는 것은 아니지만 세계는 명문대를 나온 사람들의 성공으로만 차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학생들은 당신과 같은 사람, 당신과 같은 지위를 꿈꾼다. 모두가 꿈꾸는 위치에 있는, 선망의 대상인 당신의 현재 꿈은 무엇이고 더 목표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실 나는 돈이 필요해 돈을 번 게 아니다. 자유를 누리고 싶었기에 번 것이다. 지금이나 예전이나 내게 돈이란 큰 의미가 없고 오직 가족을 위해 쓸 수 있다는 것만이 의미가 있다.
[‘전설적 투자가’ 짐 로저스 2박3일 동행 취재] “박사학위보다 열정이 더 중요하다”
일과 삶의 균형은 어떻게 관리해 왔는가.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의 목표를 위해 다른 것들을 모두 포기해야 한다. 나는 15~16시간을 내가 좋아하는 것에 투자해 왔다. 균형에 대해서는 잊어버리고 그냥 목표에 집중하라. 다른 모든 일들은 미루고 오직 당신의 일에 있어 성공하는 데 집중하라. 나는 한 번도 밸런스를 시도한 적이 없다. 균형 잡지 말고 집중하라(Don’t balance, be focused).

경제적 파워가 미국에서 아시아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해도 되는가.

그렇다. 경제적 중심이 영국에서 미국으로 옮겨갔던 것처럼 지금도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이나 동시에 가장 채무가 많은 나라이며 미국의 채권국은 다름 아닌 아시아 국가들이다. 미래를 위해 영어도, 한국어도 아닌 제2외국어를 배워 두기를 권한다. 한편 한반도는 매우 다이내믹한 곳이 될 것이다. 통일되는 순간 북한의 자원과 남한의 인력이 결합해 일본 경제를 위협할 수 있다. 추후 20~30년간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나라가 될 것이다.

우리 중 한 명을 고용한다면 무엇을 가장 집중해 보겠는가.

가장 열정적인 사람을 뽑을 것이다. 그리고 MBA가 없었으면 좋겠다.(웃음) 금융권 경험이 없는 사람, 즉 기존의 사고방식(conventional wisdom)에 갇혀 있지 않은 사람을 원한다. 혼자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인지가 중요하다.
[‘전설적 투자가’ 짐 로저스 2박3일 동행 취재] “박사학위보다 열정이 더 중요하다”
[‘전설적 투자가’ 짐 로저스 2박3일 동행 취재] “박사학위보다 열정이 더 중요하다”
레슨 3. 청중과의 질의응답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따라가라

언제나 원자재(commodity)에 대한 투자를 강조해 왔다. 이에 투자하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우선 원자재가 무엇인지 떠올릴 수 없다면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이 가장 잘 아는 것에 대해서만 투자하라. 만약 원자재에 투자하고 싶다면 해당 국가에 투자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캐나다는 원자재가 풍성한 나라이기 때문에 미국 경제보다 더 잘해 온 편이다. 하지만 정말 잘 알지 않는 한 투자에 대해서는 생각도 하지 마라.

당신의 책에서 북한과 미얀마에 투자하고 싶어도 방법이 어렵다고 쓴 것을 봤다. 투자할 방법이 있긴 한가.

싱가포르의 회사들을 통해 미얀마에 투자할 수도 있고 미얀마 주식시장도 있다. 혹은 그냥 미얀마에 갈 수도 있다.(웃음) 북한에 투자하고 싶을 때에는 최근 북한의 국경과 가까이에 있는 중국의 기업들이 북한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 상황이니 (우회적으로) 이러한 중국의 기업들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혹은 북한 우표나 동전 등을 사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렇게 하고 있는데 곧 없어질 것들이기 때문에 투자 가치가 높다.

당신처럼 되고 싶다. 방법은 무엇인가.

이제 세상이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나처럼 되고자 하는 것은 시간 낭비다. 우선 자신만의 비즈니스 플랜을 만들어 보기를 조언하고 싶다.

당신은 제일 먼저 중국에 투자를 시작한 펀드매니저 중 한 사람이다. 왜 중국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나.

세계를 여행하면서 중국에 대한 프로파간다들이 거짓이라는 걸 간파하게 됐다. 그래서 그 경제에 대해 더 자세하게 파악했고 철저한 분석 결과 성공 가능성을 보았다. 그래서 1988년부터 투자를 시작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라고 했는데 자신의 열정은 어떻게 발견할 수 있는가.

매우 좋은 질문이다. 여러 방법이 있다. 우선 병원에 갔을 때 대기실에 널린 잡지 중 자신이 무엇을 읽는지 생각해 보기 바란다. 또한 당신이 인터넷에 접속했을 때 어디로 가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자유 시간이 주어졌을 때 자신이 하는 일을 돌아보기 바란다. 만약 어떤 수업이 재미있다면 관련 수업들을 더 들어 보기를 추천한다. 다시 말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지 말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따라가라.



하정연 객원 기자 usinism@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