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다음 가격 결정 원리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주말 영화 요금이 주중보다 비싸다.
② 기후 이상으로 배추의 가격이 상승했다.
③ 산꼭대기로 갈수록 생수의 가격이 비싸다.
④ 국내에서 시판되는 자동차의 가격이 수출품보다 싸다.
⑤ 프로 야구장 안에서 파는 치킨 가격이 바깥보다 3배나 비싸다.



01해설

경쟁 시장에서 한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은 그 재화나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하지만 독점 시장에선 독점기업들이 동일한 재화에 대해 소비자에 따라 서로 다른 가격을 부과하기도 하는데, 이를 가격 차별(price discrimination)이라고 한다. 가격 차별은 독점기업들이 이윤 극대화에 소비자 계층 간 수요의 탄력성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이용하는 데서 비롯된다. 영화관에서 어린이에겐 가격을 할인해 주거나 비행기 표 요금이 주중이냐 주말이냐에 따라 다른 것, 기업들이 다양한 할인권을 제공하는 것 등이 가격 차별의 예로 꼽을 수 있다. 구입 수량에 따라 다른 가격을 적용하는 것도 가격 차별이다.

정답 ②





02. 다음 중 행위의 목적에서 종류가 다른 하나를 고르면?

① 금융회사들이 본사 건물을 호화롭게 짓는다.
② 여자 친구를 기쁘게 하기 위해 귀한 생일 선물을 보낸다.
③ 고등학생들이 유명 대학의 졸업장을 얻기 위해 잠을 자지 않고 공부한다.
④ 회사가 임직원들이 스스로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성과급 제도를 도입한다.
⑤ 신약을 개발한 제약회사들이 이를 신문·방송 등에 대대적으로 홍보한다.




02해설

완전 경쟁 시장에선 각 경제 주체들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갖고 있다. 그래서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합리적 선택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선 경제 주체에 따라 선택에 필요한 정보의 양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중고차를 팔려는 상인은 해당 중고차의 성능 등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는 반면 중고차 구매자는 그렇지 못한 게 대표적이다. 이를 ‘정보의 비대칭성’이라고 한다. 경제 주체들은 이 같은 정보의 비대칭성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대응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신호 보내기(signaling)’다. 신호 보내기는 정보가 있는 쪽이 정보가 없는 상대방에게 사적 정보를 보내는 행위다.

정답 ④







03. 자원 부국의 경제가 자원 수출 등으로 일시적인 호황을 누리지만 제조업이 쇠퇴하면서 결국 침체에 빠지는 현상을 뜻한다. 1959년 유전 발견으로 잠시 호황을 누렸던 이 나라 경제가 1960~1970년대 급랭한 사례에서 유래한 이 경제 용어는?

① 영국병 ② 스웨덴병 ③ 핀란드병 ④ 네덜란드병 ⑤ 뉴질랜드병



03해설

한 나라 국민의 삶의 질은 소득에 달려 있고, 소득은 그 나라 국민들이 재화나 서비스를 얼마나 생산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국가의 생산능력은 ▷근로자 1인당 물적 자본 ▷근로자 1인당 인적 자본 ▷근로자 1인당 자연 자원 ▷기술 지식 등에 의해 좌우된다. ‘네덜란드병(Dutch disease)’은 이 가운데 물적·인적 자본이나 기술 지식을 기반으로 하지 않고 단순히 자연 자원에만 의지한 성장(국민 삶의 질 향상)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천연자원에 의존해 급성장을 이룩한 국가가 산업 경쟁력 제고를 등한시함으로써 결국 경제가 뒷걸음치고 국민 삶의 질도 하락하는 현상을 뜻하는 말로, ‘자원의 저주’라고 불리기도 한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