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공인 1호 한경 TESAT

투자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01 2011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중 한 사람인 토머스 사전트 교수의 ‘합리적 기대 가설(Rational Expectation Hypothesis)’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정부의 시장 개입을 지지하는 가설이다.
② 정부에 대한 경제 주체들의 신뢰가 높을수록 경제정책 효과가 적다.
③ 단기적인 재정·통화정책으로 국내총생산(GDP)이나 실업률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④ 경제 주체들은 활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동원해 미래를 예측하려 하지만 이 같은 행동은 정보의 불충분성으로 인해 별 효과가 없다.
⑤ 금융 위기 회복을 위해선 정부의 적극적 개입보다 민간에 정책 정보를 공유하게 해 합리적 기대를 형성하도록 하는 신뢰감 회복이 중요하다.

01 해설

‘합리적 기대 가설’은 사람들은 모든 정보를 이용해 합리적으로 상황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가 어떤 경제정책을 펴더라도 미리 예상해 행동한다는 가설이다. 따라서 정부의 재정·통화정책은 사람들이 이를 충분히 인지해 물가나 임금수준 결정에 반영할 것이므로 실효성이 없다. 단기적인 재정·통화정책으로 국내총생산(GDP)과 실업률 등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는 케인스주의자들의 주장에 대한 반박인 셈이다. 따라서 합리적 기대 가설은 정부의 시장 개입을 반대하며 정부가 개입할 때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경제정책의 효과가 크다고 지적한다.

정답 ⑤



02 매년 세금을 납부한 후 3000만 원의 고정 임대료가 들어오는 부동산이 있다. 시중 이자율이 연 5%라고 할 때 수익환원법에 따라 이 부동산의 가격을 구하면? 단, 임대료 인상률은 무시한다.

① 1억5000만 원
② 2억 원
③ 3억 원
④ 4억 원
⑤ 6억 원


02 해설

수익환원법은 대상 물건(부동산)이 장래 산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순순익을 환원 이율로 환원해 평가 가격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 산출한 가격을 수익가격이라고 한다. 즉 수익가격은 장래에 기대되는 순수익을 수익 환원한 평가 시점 현재 대상 물건의 가격이다. 문제에서 환원 이율은 연 5%다. 연 5%의 이자율일 때 매년 3000만 원의 임대료를 올리는 부동산의 가격은 3000만 원을 5%(0.05)로 나눈 6억 원이다.

정답 ⑤



03 다음 중 투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① 투자 지출은 경기 순응적이다.
② 소비나 정부 지출보다 변동성이 높다.
③ 자본의 축적은 투자를 통해 이뤄진다.
④ 재고의 증가도 투자의 증가로 간주한다.
⑤ 케인스는 이자율의 변화가 투자 변동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았다.



03 해설

경제학에서 투자는 미래에 더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재화, 즉 장비나 건물 등 새로운 자본재의 구입을 뜻한다. 투자는 경기가 좋으면 늘어나고, 경기가 나쁘면 줄어드는 경기 순응적 특성을 갖고 있다. 국민소득의 크기는 소비·투자·정부지출에 의해 결정되는 데 이 가운데 투자의 변동성이 소비나 정부 지출보다 높다. 투자는 소비보다 경기 변동에 민감한 것이다. 자본 축적은 투자를 통해 이뤄지며 재고의 증가도 투자의 증가로 간주된다. 투자는 이자율과 기대 수익률, 소득수준, 감가상각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케인스는 이자율보다 기업가의 ‘동물적 본능(animal spirits)’과 장래에 대한 기대가 투자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했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