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제주포럼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 진행
파리기후협약 주역 올랑드·반기문 “COP26서 파리협약보다 더 높은 목표 설정해야”

[스페셜 리포트]

제주 서귀포에서 6월 24~26일 사흘간 ‘제16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제주포럼)’이 개최됐다. 이번 제주포럼은 ‘지속 가능한 평화, 포용적 번영’을 주제로 진행됐다. 6월 25일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이 참석한 전체 세션1을 시작으로 모든 세션이 본격적으로 개최됐다.
팬데믹 시대, 인류의 미래는…기후 위기 유일한 해결책은 ‘협력’
전체 세션1과 개회식엔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파리협약)의 주역인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비롯해 케빈 러드 전 호주 총리, 아피싯 웨차치와 전 태국 총리 등 국내외 정상급 인사들이 참석했다.

올해부터 파리협약에 따른 신기후 체제가 본격 시작되면서 국제 사회는 기후 변화 대응에 큰 전환점을 맞이했다. 특히 많은 정부와 산업, 금융회사들이 탄소 중립(탄소 순배출량 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날 올랑드 전 대통령과 반 전 총장은 국제적·국가적 차원에서 당면한 기후 변화 문제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들은 “다자주의를 통해 기후 위기를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서 파리협약보다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변화의 기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엔 원희룡 제주지사와 제이 인즐리 워싱턴 주지사도 패널 토론에 참여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의 기후 변화 대응을 다뤘다. 원 지사는 ‘탄소 없는 섬 제주(CFI 2030)’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고 인즐리 주지사는 2030년까지 거의 3000만 미터 톤의 배출량을 감소시킨다는 2021~2023 기후 변화 정책 패키지를 발표했다.

오후엔 제주특별자치도 주관으로 ‘글로벌 평화도시 연대’ 세션이 진행됐다. 원 지사를 비롯해 미하일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 울프강 그리제르트 독일 오스나브뤽크시 시장, 사무엘 하자드 프랑스 베르됭시 시장 등 총 9명이 참석했다. 또한 외교관 라운드 테이블이 한 차례 진행됐다. 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UAE)·이집트·이스라엘 등 4명의 대사가 참석했다.

6월 26일엔 폐막식을 진행, 김부겸 국무총리가 폐막 연설을 통해 북한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화·화해의 장에 나오길 요청했다.

이번 제주포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됐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다자주의 통해 기후 위기 대응”
팬데믹 시대, 인류의 미래는…기후 위기 유일한 해결책은 ‘협력’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기후 위기의 해결 방법으로 국가 간 ‘협력’을 역설했다. 그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각국이 자기들 챙기기에 바빴고 협력이 부족했다”면서 “코로나19는 전 세계적 위기가 발생하면 어떤 모습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 예고편을 보여줬다”고 운을 뗐다.

반 전 총장은 전 세계가 과학 기술의 발달로 고립된 곳 없이 모두가 연결돼 있어 코로나19와 기후 위기 등을 극복하기 위해선 다자주의적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2020년엔 코로나19 위기로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머물렀음에도 불구하고 기후 상태는 매우 심각했다”며 “앞으로 기후 변화에 대해 기온 상승을 1.5도 이하로 하지 않으면 심각한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기후 위기에서 한국의 두드러진 역할을 수행할 것을 주문했다. 반 전 총장은 “포스코와 SK 등 한국 기업들도 새로운 전략인 ‘탄소 중립 전략’을 개발하고 공유하는 등 많은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며 “분명한 것은 기후 액션에서 모멘텀이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은 더는 추적하는 국가가 아니라 글로벌 리더 국가”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COP26를 변화의 기점으로 제시했다. 특히 반 전 총장은 “COP26에서 파리협약의 이행 규칙 결정, 개발도상국 지원, 정치적 의지의 천명 등 세 가지를 논의하고 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
“COP26에서 목표 설정 이상 이뤄야”
팬데믹 시대, 인류의 미래는…기후 위기 유일한 해결책은 ‘협력’
프랑수아 올랑드 전 프랑스 대통령은 “COP26는 아주 중요한 일정”이라며 “모든 노력을 기울여 이 회의에서 목표 설정을 달성하고 그 이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파리기후변화협약이 만장일치로 성공할 수 있었던 점은 협정 전 기본적인 틀을 이미 동의한 뒤 작은 조율을 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COP를 개최할 국가들에 이 메시지를 꼭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시민 사회와의 협력도 독려했다. 올랑드 전 대통령은 “국가에서 정부는 필수적인 존재로 정부가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지만 더욱더 멀리 가기 위해서는 시민 사회의 주체들이 중요하고 지방자치단체와 큰 도시의 노동조합도 중요하다”며 “시민 사회가 정부를 넘어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COP가 개최될 때마다 각국의 목표가 실제 이뤄졌는지 확인해야 한다”면서 “이제 다자주의로 돌아와 국가 간 신뢰를 만들고 미래를 위한 준비에 신뢰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北, 대화·화해의 장에 다시 나오길”
팬데믹 시대, 인류의 미래는…기후 위기 유일한 해결책은 ‘협력’
김부겸 국무총리는 “제주포럼은 분단 이후 최초로 남북 정상 회담이 열렸던 이듬해인 2001년 한반도의 평화를 염원하는 우리 모두의 마음을 담아 시작됐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남북 관계가 잠시 어려움에 빠졌다”면서도 한·미 정상 회담 이후 ‘희망의 빛’도 보인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지난 제1회 제주포럼에서 ‘지속 가능한 평화를 달성하는 일은 지난한 사업이며 용기와 인내, 정성과 지혜가 필요한 일’이라고 한 고(故) 김대중 대통령의 기조연설을 떠올리며 “멈춰 있는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고자 하는 우리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후손들에게 평화롭고 번영하는 한반도를 물려 줄 수 있도록 북측이 대화와 화해의 장에 다시 한 번 나오기를 북측 최고 지도자와 당국자들에게 간절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지사
“기후변화동맹 노력 드라이브”
팬데믹 시대, 인류의 미래는…기후 위기 유일한 해결책은 ‘협력’
원희룡 제주지사는 “올해 제주포럼은 제주가 겪었던 가장 큰 아픔인 4·3 특별법 전부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가운데 열려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제주 4·3은 수만 명의 제주도민이 억울한 죽음을 맞았던 가장 큰 비극이지만 제주도민의 결단으로 화해와 상생의 모델이 되고 있다”며 “한반도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갈등에 제주의 4·3 평화 정신이 생명력과 치유, 회복을 가져다주는 그런 해법이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기후변화동맹 노력에 제주도가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워싱턴 주는 2023년까지 생산하는 전력 에너지를 100%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2040년까지 모든 분야의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만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세웠고 법으로도 제정했다. 이는 탄소 없는 섬 제주의 계획과 닮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 간 탄소 감축을 위한 기후변화동맹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전 세계의 도시들이 실천적인 행동으로 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