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산 약 15조4926억 원 보유

 사진 한경DB
사진 한경DB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의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제치고 한국 최고의 부자 자리에 올랐다.

29일(현지시간) 미국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에 따르면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135억 달러(약 15조4926억 원)의 순자산을 보유해 국내 1위에 올랐다. 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순자산인 123억 달러(약 14조1179억 원)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김 의장의 재산은 카카오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올해 들어서만 60억 달러가 넘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카카오의 주가는 자회사 IPO 등 주가 상승 요인에 힘입어 올해 약 91% 급등했다. 지난해 9월 상장한 카카오게임즈는 IPO를 통해 3840억 원을 확보했으며, 상장을 앞두고 있는 카카오뱅크도 2조6000억 원의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카카오페이, 카카오재팬 등 다른 자회사들도 IPO를 준비 중이다.

블룸버그는 한국에서 자수성가한 기업가가 재벌 총수를 부자 랭킹에서 뛰어넘었다는 점에 주목했다. 실제 김 의장은 어릴 적 단칸방에서 여덟가족이 생활한 '흙수저' 출신 기업인으로 알려졌다. 전남 담양 출신인 김 의장은 2남 3녀 중 셋째로 태어나 5남매 중 유일하게 대학에 진학했다.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한 그는 '한게임'을 창업했으며, 2006년에는 카카오의 전신인 '아이위랩'을 설립했다. 이후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내놨다. 전 세계 카카오특 이용자는 5300만 명에 달한다.

한편 김 의장은 지난 3월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 부부와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시작한 자발적 기부 운동 '더 기빙 플레지'에 참여하기로 하고, 재산의 상당액을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는 기부 계획을 밝힐 당시 "가난한 어린 시절을 겪었던 저는 30대에 이를 때까지 부자가 되는 것을 오직 인생의 성공이라 여기며 달려왔다"면서 "그러나 목표했던 부를 얻고 난 뒤 인생의 방향을 잃고 한동안 방황해야 했다. 의미 있게 산다는 것에 관해 스스로 수많은 질문을 던졌다"고 했다.

이어 "이 서약을 시작으로 우리 부부는 기업이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의 사회문제 해결에 나서려 한다"며 "우리가 걸어가는 길이 세상을 바꾸기 위해 도전하는 또 다른 혁신가들의 여정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정초원 기자 ccw@hankyung.com | 사진 한경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