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자동입출금기(ATM)로 한 시민이 들어서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현금자동입출금기(ATM)로 한 시민이 들어서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주요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이 금융당국의 권고를 받아들여 신용대출을 연봉 한도까지만 내주는 대출 규제에 나선다.

27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카카오뱅크는 오는 9월부터 가계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 이내로 제한하기로 했다. 세 은행 모두 정확한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KB국민은행도 조만간 ‘연봉 한도 신용대출’ 규제에 들어갈 예정이다.

NH농협은행의 경우 지난 24일부터 신규 신용대출 최고 한도를 기존 2억원에서 ‘1억원 이하, 연 소득의 100%’로 축소했다.

하나은행도 이날부터 개인 신용대출 한도를 연 소득 이내로 제한했다. 상품마다 한도가 달랐던 마이너스통장 대출은 개인당 최대 5000만원으로 줄이는 규제를 적용했다.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위해 이같이 주문한 데 따른 조치다. 앞서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지난 13일 시중은행 여신담당 임원들과의 회의에서 마이너스 통장 등 신용대출의 개인 한도를 연 소득 수준으로 낮춰달라고 요구했다. 또 이날까지 신용대출 상품별 한도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서를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