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선정 기업이 10월 21일 발표됐다.

한경비즈니스, G밸리뉴스가 주최하고,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이 주관한 본 행사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이번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에는 총 54개 업체가 선정됐다. 이는 소비자와 전문가가 중심이 된 사전 기초조사를 통한 후보 브랜드 선정 후, 최종심사까지 분야별 기업들의 우수성을 공정하게 평가해 최종 집계된 점수에 따라 결정됐다.

경희대 경영대학원 김홍유 교수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높은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는 기업만이 국내를 넘어 세계를 이끄는 기업으로 발전 할 수 있다. 국가의 발전과 소비자의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는 기업을 발굴한 이번 브랜드 어워드를 통해 앞으로도 더욱 큰 발전이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노인 백내장 중점 치료 의원, 강남그랜드안과

강남그랜드안과가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의료(프리미엄 노안 백내장 수술)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강남그랜드안과는 프리미엄 노안 백내장 수술은 물론 시력교정수술, 녹내장, 안구건조증 등 다양한 안과 질환 치료를 하고 있다. 특히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수술 전 안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수술 후 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강남그랜드안과는 다양한 안과 질환을 친숙하게 알리고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양한 눈 건강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 기기 사용률 증가와 노인 인구 증가 추세에 맞춰 다양한 안 질환 분야로 콘텐츠를 확장해갈 예정이다.

강남그랜드안과 이관훈 대표원장은 “노안 백내장 수술은 물론 다양한 안과 수술에 있어 앞으로도 환자 만족도를 최우선으로 하는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단 마음이 잘 전달된 것 같아 기쁘며 앞으로도 깊이 있는 의료 기술 및 서비스 발전을 위해서 노력을 하겠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순대국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 권사부순대국

권사부순대국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순대국)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시행 등으로 인해 배달, 포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을 반영해 혼밥, 혼술로도 즐길 수 있는 순대국에 대한 고객들의 주문이 증가하고 있는 양상이다.

권사부순대국은 본사에서 재료의 전처리 공정을 한 후 물류배송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대형 평수가 필요하면서 홀 매장 위주로 운영이 되는 요식업계 보다 간편하게 창업할 수 있는 권사부순대국은 배달과 포장만으로도 영업이 가능하다. 2022년 최저임금이 9,160원으로 책정되면서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배달과 포장 위주로 운영을 할 경우 별도의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영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안정적인 매출로 이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해 메뉴 구성을 다양화 한 것이 성공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권사부순대국 관계자는 “예비 가맹점주의 경제적 비용 부담을 덜고 힘든 경제 상황 속에 상생 협력하기 위해 창업 비용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초기 창업자금에 대한 부담을 덜어 안정적인 매장 운영이 될 수 있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무인 커피 및 음료 제공, 나우커피

나우커피가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무인카페)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나우커피는 최신 원격제어 무인커피머신을 통해 무인으로 커피 및 음료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커피 전문 기업의 노하우를 가지고 최고급 원두제공, 빅데이터를 토대로 한 상권분석, 신속AS를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업계 최초로 원격제어머신을 채택해 무인카페 시장의 혁신을 주도했다. 무인화시스템을 토대로 전 직원이 미래지향적인 사업마인드를 가지고 다양한 무인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나우커피 관계자는 “국내 무인카페 시장 활성화에 신호탄이 된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무인카페 시장의 성장의 성장을 위해 매장관리 및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한 덕분에 의미 있는 상을 받게 된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신약원료개발 브랜드, 나투어블랙9(발효흑삼)

나투어블랙9(발효흑삼)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고객만족브랜드(신약원료개발)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나투어바이오제약은 그린 바이오를 선도하며, 생명공학을 농·산업 분야에 바이오 융합기술로 기능성 천연물질을 연구·개발 및 고부가 신약원료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경희대학교 한방재료공학과 양덕춘 교수팀과 공동 개발한 미생물 KHNT-1(NCBI:MT804610-(美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등재)), 생물전환(Biotransformation)을 통한 발효흑삼 추출물로 항바이러스, 항폐암 효능을 검증받아 이를 SCI급 국제학술지인 네츄럴 프로덕스 커뮤니케이션(Natural Product Communications)에 공식 발표했다.

(주)나투어바이오제약은 미국식품의약국(FDI NDI(건강기능 신기능성원료에 대한 안정성))에 승인 받은 ‘흑삼소재’를 가지고 연구·개발해 -BLACK9(블랙나인)을 선보였으며, 진세노사이드의 ‘초 저분자화’ 제조공정의 연구결과를 국제과학기술논문(SCI급)에 발표한 바 있다.

관계자는 “앞으로도 발효흑삼 제조기술로 코스메틱회사, 의약품 원료사, 제약회사 등에서 대량 원료 수급을 위해 자동화 대량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투자교육·기술 혁신 그룹, 논스톱투자그룹

논스톱투자그룹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온라인정보서비스(투자교육서비스)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논스톱투자그룹은 투기성 투자문화로부터 벗어나 투자자들의 알고 하는 투자를 돕기 위해 시작한 전문 투자 트레이딩 전문 그룹이다. 높은 손익비와 승률로 매월 좋은 성적을 내며 모든 매매일지와 수익 내역을 실시간으로 카페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논스톱투자그룹 온라인에서 공식 카페와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선물, 국내선물, 암호화폐, 주식 등 차트로 움직이는 투자상품의 트레이딩 운영과 교육, 트레이딩지표와 알림봇 등 각종 투자프로그램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논스톱투자그룹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투자자들을 위한 좋은 투자환경과 서비스를 개발해나가며 투자자들 스스로도 매매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친환경 라이프 케어 브랜드, 닥터시드

닥터시드가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뷰티(천연샴푸) 부문을 3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닥터시드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기존 단상자 포장 제품을 모두 재생수지를 사용한 친환경 비닐 봉투로 대체하며 친환경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또한 프랑스 ‘이브 비건’ 인증과 독일 더마 테스트를 획득하는 등 비건의지와 환경을 위한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앞으로도 불필요한 동물 실험과 유해 성분은 지우고 자연으로부터 얻어진 식물성 원료를 채워 고객들의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완성도 있는 제품을 만들겠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닥터시드 측은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친환경 제품을 필두로 사회적 책임경영을 동시에 고려하며 건강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었던 것이 수상으로 보답 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무인 스터디카페 브랜드, 더싸이스터디카페

더싸이스터디카페가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스터디카페)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더싸이스터디카페는 최신 원격제어 키오스크를 통해 무인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무인화시스템과 함께 지속적인 브랜드 가치 업그레이드 및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전 좌석 개별독립좌석을 채택하여 무인스터디카페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해당 브랜드는 무인화시스템을 바탕으로 전 직원이 미래지향적인 사업마인드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무인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더싸이스터디카페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국내 스터디카페 시장의 다크호스로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시설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온라인 골프용품 쇼핑몰, 딜팡(dealpang)

딜팡(dealpang)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쇼핑몰(골프용품)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2018년도에 설립된 딜팡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누적매출액 200억, 누적 회원수 50만 명을 달성했다. 100% 정품으로 인증된 골프용품만을 취급하고 위조상품 판매 시 200% 보상제를 운영하고 있다.

아디다스, 미즈노, 브리지스톤, 핑, 풋조이 등 인지도 및 선호도 높은 브랜드 상품뿐만 아니라 가성비 좋은 중저가 브랜드들도 다양하게 입점되어 있어 입문자 또는 실속있는 골프아이템을 찾는 골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딜팡은 요즘 같은 언텍트 시대에 스마트하고 편리하게 골프용품 선물을 전달할 수 있도록 선물하기 서비스 기능을 도입했으며, 매주 진행하는 타임세일로 골퍼들에게 특가상품을 제안해 보다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사이즈문제로 교환배송비를 부담할 수 있는 골프화, 골프웨어 한정으로 무료교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딜팡 관계자는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며, 골퍼들을 위한 최상의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니치 중성향수 브랜드, 라임유(LIME YOU)

라임유(LIME YOU)가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뷰티(향수)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라임유(LIME YOU)는 FRC(French Costech perfumary)에서 직접 개발하고 생산하는 니치 중성향수로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좋아하는 트렌디한 향수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좋아하는 향기에 성별은 없고 모두가 좋아하는 자연스러운 향기에 성별이란 존재할 수 없다’는 라임유(LIME YOU)만의 정통 방식의 자연주의 향수철학을 통해 새로운 중성향수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라임유(LIME YOU)는 스타일리스트들이 스타일링에 즐겨 활용하는 향수이자 승무원들이 주로 사용하는 은은향 향수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외에도 ‘소망향수’라는 이름으로 고아원 등의 어려운 이웃 및 단체들을 위해서 기부도 하고 착한 선행을 이어가고 있다.

관계자는 “라임유(LIME YOU) 개발자들과 연구원들은 누구나 좋아하는 향수를 만들겠다는 순수한 자신들의 소박하고 진실된 소망을 향수에 담았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영광을 안을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헤어케어 브랜드, 라입(RAIP)

라입(RAIP)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뷰티(헤어에센스)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라입(RAIP)은 헤어케어 전문 브랜드로 고객들과 소통하며,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보다 나은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헤어에센스 제품인 ‘R3 아르간 헤어오일’은 손상된 모발의 개선과 외부 자극으로부터 모발 보호에 도움을 줌과 동시에 헤어오일 특유의 끈적임 없이 산뜻한 사용감과 향기로운 향으로 주목받고 있다.

라입(RAIP) 김휘 대표는 “고객들과 소통하면서 다양한 제품을 개발,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노력한 결과로 이와 같은 영광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주력제품인 R3 아르간헤어오일은 더욱 업그레이드하여 리뉴얼 할 예정이며 아울러 탈모 증상 완화 케어 제품들도 추가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1)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윈도우 필름 전문 브랜드, 레이노섹터1

레이노섹터1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고객만족브랜드(윈도우필름)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레이노섹터1(이하 레이노)은 지난 2013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설립된 프리미엄 윈도우 필름 전문 기업이다. 현재 미국 전역 내 디스트리뷰터 및 딜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뛰어난 윈도우 필름 제품 성능과 유통 및 시공 퀄리티 혁신 등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레이노는 글로벌 베스트셀링 윈도우 필름 팬텀 시리즈를 필두로 한국 시장 진출 7년 만에 전국 시공 네트워크 800 곳을 돌파하였으며, 뛰어난 변색 저항성을 겸비한 프리미엄 레이블 얼티넘 시리즈를 출시하는 등 자동차 윈도우 필름 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뿐만 아니라 건축 및 스마트 필름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고품질의 윈도우 필름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효과적인 태양열과 자외선 차단 성능을 제공하는 건축용 윈도우 필름을 출시해 에너지 효율과 가구, 의류 등의 변색과 탈색 방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레이노 신현일 지사장은 “레이노는 소비자에게 뛰어난 제품 성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한국고객만족도1위를 수상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많은 고객들이 레이노의 품격있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