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KDB산업은행 온라인 이슈 브리핑’ 개최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발전전략 제3자 검증받아야”
대한항공·아시아나 심사지연 공정위 공개비판
HMM 단계적 지분매각 필요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KDB산업은행 제공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KDB산업은행 제공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자동차의 새 주인 후보로 결정된 에디슨모터스의 사업 계획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내며 자금지원 요청에 다시 한번 선을 그었다. 또 제3의 기관을 통해 에디스모터스의 쌍용차 발전 전략을 검증해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30일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한 ‘주요 이슈 온라인 브리핑’에서 “쌍용차는 구조조정이 잘못되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나 마찬가지”라며 에디슨모터스 측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이날 이 회장은 에디슨모터스에 대한 자금지원에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에디슨모터스 측이 쌍용차 인수를 완료하지 않았고 (에디슨모터스로부터) 공식적인 자금지원 요청이나 사업 전략 계획에 대한 문건도 전달을 받은 것이 없는 만큼 사업계획을 평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가 언론 인터뷰에서 산업은행의 대출 없이 쌍용차 인수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고 했는데 산업은행 대출 없이 하는 것이 국가적으로 볼 때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우리 지원 없이 잘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 생산업체들은 자율주행 등 전기차 경쟁력 강화에 천문학적인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며 “그에 반해 에디슨모터스는 500억원 수준으로 전기차 개발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켜 매출로 이어질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에서 여러 우려가 제기되는 만큼 공신력 있는 제3의 기관에 재무, 기술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평가를 받아보라”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평가 결과에 따라 쌍용차 매각 계획의 원점 회귀 가능성도 언급했다. 그는 “발전 전략이 부적합 판정을 받으면 쌍용차 회생은 불가능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계획을 다시 짜거나 (에디슨모터스의) 인수 포기로 귀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에디슨모터스에 대한 이 회장의 부정적 인식은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의 평택 부지를 담보로 최대 7000~8000억원의 자금을 빌려달라고 요청한 데서 비롯됐다. 이는 쌍용차의 인수와 운영자금으로 제시한 금액(1조6000억원)의 절반이다.

이 회장은 “담보는 자금지원을 보완하는 수단일 뿐, 결국 기업의 존속가능성과 회생가능성을 보고 하는 것인데 담보를 강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산업은행의 자금 지원을 원한다면 지속 가능한 사업계획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수기업의 자산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게 아니라 존속 가능성을 담보해야만 추가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심사가 지연되는 데 대해선 “소가 살아 있어야 새끼도 낫고 키우지, 쇠뿔을 수정하겠다고 소를 죽이면 뭐가 남겠냐”며 또 다시 공정거래위원회를 향해 쓴소리를 내뱉었다.

앞서 이 회장은 지난 9월 브리핑에서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결합심사 승인이 늦어지자 공정위를 향해 “섭섭하다”며 유감을 표한 바 있다.

대우건설 매각 시기에 대해선 “KDB인베스트먼트와 중흥건설간 협상이 큰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12월 중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HMM(구 현대상선) 공동경영 종료와 단계적 지분 매각 여부에 대해선 “올해 말까지 한국해양진흥공사와의 공동관리가 끝나고 내년부터 해진공이 전담해서 관리하게 돼 있고 그 방안에 대해 정부와 유관부서가 협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계적으로 손을 떼야 하는데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며 “전환사채(CB)가 다 전환되면 산은과 해진공이 보유한 지분이 70%가 넘는데 이를 모두 운용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헤사 매각이 쉽게 되도록 지배주주 지분만을 내려놓고 단계적으로 시장에 매각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