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 연안 해상 풍력 집중 육성…필수 부품인 초고압 해저 케이블 생산
[돈 되는 해외 주식]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국 정부의 재생에너지 산업 육성 의지가 불타오르고 있다. 재생에너지 니즈가 더욱 확대되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재생에너지 관련주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지난해 중국 정부가 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위한 직접적인 정책을 발표한 덕분에 태양광과 풍력 관련주는 2021년 중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올해 중국 정부는 직접적 산업 육성 정책을 넘어 재생에너지 수요처까지 함께 개발하는 전방위적 육성 정책을 선보이고 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정책은 바로 동수서산(東數西算) 프로젝트다. 낙후된 서부 지역에 대규모 데이터 클러스터를 건설하고 해당 데이터센터에 재생에너지를 통한 전력을 사용하겠다고 프로젝트다.
재생에너지 중에서 올해부터 특히 고속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세부 산업은 해상 풍력이다. 지난해 전력난 발생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봤던 지역은 동부 연안 지역인데 해당 지역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자체 전력 공급원이 바로 해상 풍력이기 때문이다.
이미 2021년 하반기부터 동부 연안의 지방 정부들은 14차 5개년 계획에서 해상 풍력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발표했고 이들 계획에 따르면 2022~2025년 향후 4년간 연평균 9GW 이상 설치가 예상된다. 2020년 중국 전역에서 3GW 남짓의 해상 풍력 설비가 설치된 것 대비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된다. 중국 해상 풍력 시장에 투자할 때 가장 관심을 가져볼 만한 부문은 해저 케이블이다. 해상 풍력 설비 부품 중 해저 케이블의 중요도가 가장 높기 때문이다. 해저 케이블은 해상 풍력의 혈관 역할을 하며 바다 위에서 생산된 전기를 육지로 보내려면 예측할 수 없는 바닷속 환경에도 유지될 수 있는 초고압 해저 케이블이 필요한 데다 한 번 설치하면 30년 이상 사용한다. 이 때문에 전체 해상 풍력 발전 설비 균등화 발전 원가(LCOE)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약 26%에 육박한다. 육상 풍력은 약 13%다.
중국에서 500kV 이상의 초고압 케이블을 만들 수 있을 만큼 기술력을 갖추고 해저 케이블 매출 비율이 높은 기업은 동방케이블이 유일하다. 2020년 기준 해저케이블 매출 비율이 43.1%로 해상 풍력 시장 확대의 수혜를 가장 크게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실적 컨센서스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3월 8일 기준 3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35.9%다. 해상 풍력 시장 확대와 함께 동방케이블의 동반 성장이 기대된다.
강효주 KB증권 리서치센터 수석연구원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