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두기 해제·‘보상 소비’ 트렌드에 연일 문전성시…“손님 모시기 경쟁 더 치열해질 것”

[스페셜 리포트]
해비치가 서울 종로에서 운영하는 중심. 현재 해비치는 호텔 밖에서 5개의 레스토랑을 운영 중이다.  사진=해비치 제공
해비치가 서울 종로에서 운영하는 중심. 현재 해비치는 호텔 밖에서 5개의 레스토랑을 운영 중이다. 사진=해비치 제공
“토요일 예약은 6월 첫째 주에나 가능합니다.”
5월 1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의 레스토랑 피에르 가니에르에 예약 문의를 하자 돌아온 답변이다. 이곳은 ‘요리계의 피카소’라고 불리는 프랑스의 유명 셰프 피에르 가니에르가 한국에서 운영 중인 식당이다. 저녁 한 끼 가격이 최소 17만원 이상에 달하지만 ‘미식가’들의 발길이 이어지며 사람들로 북적인다. 주말엔 최소 한 달 전에 예약해야 식사가 가능하다.

최근 들어 서울 특급 호텔 레스토랑의 예약이 ‘하늘의 별 따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쉽지 않다.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와 코로나19 사태가 야기한 ‘보상 소비’ 트렌드가 겹치면서 한 끼에 기본 10만원이 넘는 고가의 호텔 레스토랑들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 호텔업계 관계자는 “기념일과 같은 특별한 날에만 찾았던 호텔 레스토랑이 소비자들의 일상에 파고들었다”고 말했다.

다른 호텔들도 상황은 비슷했다. 신세계그룹의 호텔 계열사인 조선호텔앤리조트(이하 조선호텔)가 운영하는 웨스틴조선 서울의 뷔페 레스토랑 ‘아리아’, 최근에 가격을 인상해 한 끼에 16만원이 된 조선팰리스의 뷔페 ‘콘스탄스’도 점심 저녁 할 것 없이 예약이 꽉 찼다.

신라호텔은 내부에서 운영 중인 레스토랑들의 5월 예약이 모두 마감됐고 그랜드 하얏트, 시그니엘 서울과 같은 특급 호텔들 역시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식음업장에는 연일 사람들이 가득 찬다.

코로나19 초기인 2020년만 하더라도 호텔 레스토랑은 위기였다. 정부의 방역 강화 대책으로 호텔 레스토랑에서도 5인 이상의 사적 모임이 제한됐다.
조선팰리스의 뷔페 레스토랑 콘스탄스.  사진=조선호텔 제공
조선팰리스의 뷔페 레스토랑 콘스탄스. 사진=조선호텔 제공
여기에 전에 없던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유행)으로 외식 자체를 꺼리는 분위기까지 더해졌다. 단체 예약 문의는 들어오지 않았다. 식당을 찾는 손님들도 손에 꼽을 정도였다.

지난해부터 분위기가 반전됐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사람들의 위기감이 무뎌졌다. 정부 또한 단계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을 완화하며 호텔 레스토랑에 사람들이 몰리기 시작했다.

특히 억눌렸던 소비가 분출하는 ‘보상 소비’ 심리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며 호텔 레스토랑들은 ‘날개’를 달았다.

보상 소비는 외부 요인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자율성 상실 등을 고가 제품 구매를 통해 해소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런 요인들이 겹친 데다 최근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마저 완전 해제되면서 한 끼에 10만원이 넘는 호텔 레스토랑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핫 플레이스가 됐다”고 진단했다.장외 레스토랑 경쟁도 불 붙어호텔 레스토랑이 인기를 끌자 호텔들의 식음업장 운영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수많은 특급 호텔들이 호텔 밖으로 눈을 돌리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는 모양새다.

해비치 호텔앤드 리조트(이하 해비치)와 조선호텔 등이 주요 상권에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식당을 출점하며 식음료(F&B) 사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호텔 내부에서는 공간의 특성상 F&B 매장을 늘리는 것에 한계가 있다”며 “외부에 호텔과 같은 레스토랑을 운영해 브랜드 이미지 강화는 물론 수익까지 함께 올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해비치다. 해비치는 지난해 7월 서울 종로 센트로폴리스 빌딩에 프리미엄 일식당 ‘스시 메르’의 문을 열었다. 스시메르는 매일 산지에서 공수한 최상의 식재료를 사용한다. 이를 활용한 여러 메뉴들을 셰프가 고객들에게 직접 제공하는 오마카세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정통 일식과 함께 즐기기 좋은 샴페인과 사케 셀렉션에 공을 많이 들인 것도 빼놓을 수 없다. 해비치 소믈리에가 일식과 함께 즐기기 좋은 샴페인과 사케 등 80여 종의 주류를 엄선해 셀렉션으로 제공한다.

스시메르는 해비치가 호텔 밖에 오픈한 다섯째 식음업장이다. 해비치는 2018년 미국 음식을 선보이는 뉴 아메리칸 다이닝 레스토랑 ‘마이클 바이 해비치’를 센트로폴리스에 오픈하며 외식 사업에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중식당 ‘중심’과 한식당 ‘수운’ 등 매년 꾸준히 신규 레스토랑을 출점해 왔다.

호텔의 서비스와 메뉴, 고급스러운 인테이러 등을 고스란히 외부 사업장으로 옮기기 시작한 것. 이 호텔 관계자는 “해비치는 메인 사업장이 제주에 있어 사람들에게 알리기가 쉽지 않았다”며 “해비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외부에 식음장을 내놓아 효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고객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해비치가 외부에서 운영 중인 식음업장들은 현재 평일 점심 대부분이 만석을 기록하고 있다. 5월에는 대부분의 식당 예약이 꽉 찬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기대했던 브랜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이다.

조선호텔,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이하 워커힐), 반얀트리 클럽앤스파 서울(이하 반얀트리)도 해비치와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조선호텔은 홍콩을 대표하는 모던 차이니즈 레스토랑 ‘모트32(MOTT32)’를 지난해 말부터 한국에서 운영하고 있다. 모트32는 홍콩을 대표하는 중식당이다. 양 사가 파트너십을 체결해 이를 한국으로 옮겨 올 수 있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센트럴시티 내에서 운영 중인데 벌써부터 입소문이 나며 지역을 대표하는 맛집으로 떠올랐다.

워커힐은 지난해 서울 종로구 청계천 인근에서 호텔을 대표하는 유명 중식당 ‘금룡’의 영업을 개시했고 반얀트리도 지난해 5월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 건물에 ‘뱅커스 클럽 바이 반얀트리’를 오픈한 상태다.

내부적으로도 레스토랑을 앞세운 모객 활동이 한창이다.

최근 특급 호텔들은 봄을 맞아 야외에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손님 모시기에 나섰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앤드 레지던스는 최근 야영 콘셉트 ‘캠핑 인 더 시티’를 상품을 내놓았다. 호텔 옥상(루프톱)에서 육류를 포함한 각종 고급 구이 재료를 직접 웨버 그릴에 구워 먹을 수 있도록 했다.
반얀트리 서울은 호텔 최고층에 자리한 ‘문 바’ 야외 공간에서 ‘프라이빗 바비큐 디너’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사진=반얀트리 제공
반얀트리 서울은 호텔 최고층에 자리한 ‘문 바’ 야외 공간에서 ‘프라이빗 바비큐 디너’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사진=반얀트리 제공
반얀트리 서울은 호텔 최고층에 자리한 ‘문 바’ 야외 공간에서 ‘프라이빗 바비큐 디너’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가족·친구·연인과 오붓하게 야외에서 모여 바비큐 그릴에 각종 육류와 채소를 직접 구워 먹을 수 있는 상품이다. 스피커와 TV를 설치해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한 것도 특징이다.

워커힐이 운영하는 ‘피자힐’도 매주 목요일 저녁 ‘와인 나이트’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피자힐 야외 공간에서 와인을 마시며 한강의 일몰과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요리 7종과 생맥주 1잔, 와인 4종에 한해 무제한으로 제공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호텔 레스토랑이 각종 모임과 식사 장소로 부각되고 있는 만큼 이를 앞세운 호텔들의 손님 모시기 경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