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단계 골반 회전법만 익히면 골프력 레벨업

체중 이동은 파워 스윙과 궤도에 큰 영향을 주는 동작이다. 체중 이동만 잘해도 채가 쉽게 온라인으로 떨어지고 정타를 일정하게 칠 수 있다. 프로 골퍼는 아이언이나 우드를 칠 때 왼발로 과감한 체중 이동을 하며 몸의 힘을 빌린다. 하지만 아마추어 골퍼는 프로 골퍼와 달리 체중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다.

스윙 미스의 세 가지 이유
체중 이동을 습득하지 못하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올바른 체중 이동 동작을 지도받지 못한 게 첫째다. 둘째는 이론은 이해했지만 유연성·유동성·근력 등 체격 조건 미달로 동작을 바르게 구현할 수 없어서다. 셋째는 잘못된 백스윙 코일 때문에 보디가 정확한 다운스윙을 하지 못하고 손힘이 강해져 체중 이동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아마추어 골퍼는 보디를 사용하지 않고 손을 사용할 때 안정감을 느낀다. 몸도 새로운 동작을 하고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는 것보다 익숙한 동작을 하는 게 편하기 때문이다.

골프력 상승 포인트는 ‘히프 턴’
허리 부상으로 투어 선수 생활을 끝내고 레슨을 시작했을 때가 떠오른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한 명도 빠짐없이 프로 골퍼와 다른 ‘히프 턴’을 하고 있었다. 과도한 골반 회전 때문에 배치기 동작이 더해져 히프 턴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클럽헤드 스피드를 높이지 못하고 방해하고 있었다. 골반 회전을 강조하는 이유는 어깨를 회전시켜 주기 때문이다. 골반이 회전하는 힘으로 어깨를 회전시켜 주면 클럽 스피드가 눈에 띄게 상승한다. 이 동작은 복근과도 밀접하다. 복근이 탄력적인 골반 회전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복근이 약하면 골반 회전을 탄탄하게 잡아 주지 못해 어깨 회전 속도가 낮아진다. 낮아진 속도는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고 힘을 제대로 받지 못해 팔힘으로 클럽을 당기게 된다. 결국 흐트러진 스윙이 파워와 정확도를 떨어뜨린다.

하체가 무너지지 않는 2단계 골반 회전법
프로 골퍼는 골반 회전을 할 때 하체가 흔들리지 않는다. 골반 회전 힘으로 어깨를 회전할 때도 골반을 과도하게 돌리지 않는다. 이 동작을 ‘벽을 만든다’ 또는 ‘왼 다리를 잡아준다’고 표현한다. 그만큼 하체가 버텨 줘야 힘찬 회전이 가능하고 어깨 회전까지 연결된다. 하체가 잡아 주지 못하면 어깨에 힘이 들어가 스윙이 망가진다. 체중 이동을 하지 않거나 잘못된 골반 회전을 하면 미스 샷이 날 수밖에 없다. 매번 같은 아이언 비거리, 체격 조건에 비해 짧은 비거리, 골프 엘보 부상이 나는 원인도 마찬가지다.

에이미가 알려주는 제대로 된 골반 회전법을 연습해 보자. 2단계 동작만으로 히프 턴을 습득할 수 있다. 2단계 동작이 익숙해지면 골반 회전도 강해지고 하체를 단단히 잡아줘 다운스윙 궤도가 올바른 슬롯을 향할 것이다. 공을 앞에 두고 연습 스윙을 상상하며 공을 쳐 보는 것도 좋다. 새로운 스윙을 할 때는7, 8번 아이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연습 첫날부터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1단계 드릴을 통해 골반 회전의 감을 잡는 순간 임팩트 시 스위트 스폿에 스퀘어하게 정타를 치고 공에 힘이 실려 날아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벽 드릴 셋업
벽 드릴 셋업
벽 드릴 백스윙
벽 드릴 백스윙
벽 드릴 슬라이드
벽 드릴 슬라이드
벽 드릴 왼 히프 푸시
벽 드릴 왼 히프 푸시
벽 드릴 피니시
벽 드릴 피니시
1단계

1 벽에 엉덩이를 살짝 붙이고 체중을 발 뒤꿈치에 둔다. 보통 셋업하듯 중앙 또는 발 앞꿈치에 힘을 싣고 벽에 기대지 않는다.
2 백스윙 시 오른쪽 엉덩이가 벽에 닿는 것을 느낀다. 이때 양쪽 허벅지는 단단하게 힘이 들어가야 한다.
3 다운스윙 시작 전, 백스윙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오른쪽 엉덩이가 벽에 닿아 있는 상태로 미끄러진다. 왼발 힘이 80~100% 실려야 하고 배꼽이 왼발 위에 라인업 돼야 한다.
4 골반 회전을 하며 왼쪽 엉덩이가 벽을 힘차게 밀어낸다.
아이언 드릴 셋업
아이언 드릴 셋업
아이언 드릴 슬라이드
아이언 드릴 슬라이드
아이언 드릴 팔로우 스루
아이언 드릴 팔로우 스루
아이언 드릴 피니시
아이언 드릴 피니시
2단계
1 오른손으로 클럽을 쥔다. 이때 클럽을 거꾸로 잡아 가볍게 만들어 오른쪽 어깨 부상을 방지한다.
2 왼손은 하의 오른쪽 주머니를 잡는다.
3 왼쪽 어깨를 회전해 백스윙을 하고 백스윙이 마무리되기 전 오른쪽 주머니를 힘껏 당긴다.
4 3의 힘으로 클럽을 휘두른다.

정리=이진이 기자 zinysoul@hankyung.com
사진=에이미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