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등급 하락한 에쓰오일 A등급→B등급
포스코홀딩스, 한전, 한라 등 사회 등급 B로 하락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에쓰오일 울산공장 화재 현장.사진 제공=연합뉴스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에쓰오일 울산공장 화재 현장.사진 제공=연합뉴스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ESG 등급위원회를 개최해 7개사의 ESG 등급을 하향 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KCGS는 올 2분기(4월) ESG 등급 조정 이후 지난 4월~6월간 확인된 ESG 위험을 반영, 평가 대상 기업에 대한 3분기 등급 조정을 실시했다. 실제 위험이 발생해 등급이 하향된 기업은 총 7개사다. 세부적으로 환경경영(E) 1개사, 사회책임경영(S) 3개사, 지배구조(G) 3개사가 등급이 하락했다.

환경경영(E) 부문에서는 에쓰오일(S-Oil)이 A등급에서 B+등급으로 한 단계 하락했다. 이에 따라 통합등급도 A+에서 A로 한 단계 하향 조정됐다. 지난 5월 19일 발생한 울산 온산공장 폭발·화재 사고가 주요 쟁점사안이 됐다. KCGS에 따르면 환경사고 발생과 그로 인한 인명사고가 조정사유다.

사회책임경영(S) 부문에서는 포스코홀딩스, 한국전력공사, 한라 등 3개사의 등급이 하향 조정됐다. A등급을 유지하던 3개사 모두 이번 평가에서 B+등급으로 하락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사회 부문 등급이 A등급에서 B+등급으로 떨어졌다. 지난 6월 포항제철소에서 벌어진 성폭행 및 추행사건으로 근로자 인권을 침해했다는 것이 이유다. 최근 지주회사 체제를 출범한 포스코의 지배구조에 따라 포스코 계열사의 위험도 포스코홀딩스의 평가에 반영된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2분기 평가에서도 S부문 점수가 A+에서 A로 하락했다.

한국전력공사는 지난 4월 일어난 곡성 활선차량 추락사고로 인해 A등급에서 B+등급이 됐다. 반복적인 중대재해와 안전사고로 인한 근로자의 사상이 주요 원인이 됐다. 한라 역시 동일한 이유로 A등급에서 B+등급으로 조정됐다. 지난 4월 경기 성남 판교의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근로자 사망사건이 원인이다.

지배구조(G) 부문에서는 지투알, 우리은행, 한국투자증권의 등급 조정이 이루어졌다. 지투알은 회계처리 기준 위반으로 B+에서 B등급으로 하락했다. 지난 4월 금융위원회는 제7차 회의에서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한 지투알 등 4개사와 회사관계자, 회사법인에 대해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및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과징금 부과를 의결했다.

우리은행은 B등급에서 C등급으로 대폭 하락했다. 직원의 614억 횡령 건과 관련한 내부통제 미흡이 결정적인 원인이 됐다. 한국투자증권은 펀드 불완전 판매로 인한 금융감독원 제재로 인한 소비자 피해, 내부통제 미흡을 이유로 B+에서 B등급으로 하락했다.

KCGS의 ESG 등급(개별 등급 및 통합 등급)은 S, A+, A, B+, B, C, D 7등급으로 구분된다. KCGS는 ESG 등급의 시의성 제고를 위해 2020년부터 ESG 등급 조정 빈도를 반기 1회에서 분기 1회로 확대했다. 다음 등급 조정은 10월로 예정돼 있다.
KCGS가 발표한 3분기 ESG 등급 조정 결과.사진 제공=KCGS
KCGS가 발표한 3분기 ESG 등급 조정 결과.사진 제공=KCGS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