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 나비 효과…벼랑 끝 치닫는 세계 경제
각국 중앙은행 통화 방어 나서며 ‘역환율 전쟁’ 개시

[스페셜 리포트]
디자인=박명규 기자
디자인=박명규 기자
역사적으로 ‘환율 전쟁’은 수출 증대, 수입 축소를 목적으로 자국 통화의 가치를 끌어내리는 경쟁이었다. 자국의 통화 가치가 떨어지면 해외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이 높아져 수출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고물가를 잡기 위해 각국 중앙은행이 자국 통화의 평가 절상을 유도하는 새로운 현상이 벌어지면서 통화 전쟁의 양상이 바뀌었다.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이를 ‘역(逆)환율 전쟁(reverse currency war)’이라고 정의했다.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시작된 전쟁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유행) 이후 회복 중이던 세계 경제를 다시 짓눌렀다.

인플레이션이 걷잡을 수 없이 치솟자 각국은 통화 정책의 우선 순위를 경제 성장에서 물가 상승 억제로 옮겼다. 자국의 통화 가치가 낮아지면 수입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올라 인플레이션을 더욱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픽=배자영 기자
그래픽=배자영 기자
‘미친 물가 잡자’…금리 인상 도미노

글로벌 환율 전쟁의 중심에는 기축 통화인 미국 달러가 있다. 미국발 긴축,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의 제로 코로나19 정책 등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미국 달러 가치가 20여 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강달러 기조가 지속되고 있다.

주요국은 ‘슈퍼 달러’에 맞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억제하고 자국의 통화 가치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 외환 시장에 적극 개입해 경쟁적으로 기준금리 인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역환율 전쟁의 시작이다.

신흥국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금리 인상 대열에 합류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금리 인상은 달러 강세를 가속화하면서 신흥국의 자본 유출과 통화 약세를 야기한다. 2022년 5월 스리랑카가 이미 디폴트(채무 불이행)를 선언했고 신흥국과 개도국에서는 달러 표시 채권의 부채 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각국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이라는 고열을 잡기 위해 해열제 처방에 나섰다. 기준금리 인상이다. 하지만 금리 인상은 만병통치약이 아닌 양날의 검이다. 수입품 가격을 하락시켜 물가 안정에 도움을 주지만 경제 활동을 위축시켜 경기 침체라는 부작용을 불러오기도 한다.

각국이 경기 침체를 감수하면서까지 경쟁적으로 기준금리 인상에 나선 이유는 경제 성장보다 발등에 떨어진 인플레이션부터 잡는 게 급선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2022년 6월 15일(현지 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전격 인상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2022년 6월 15일(현지 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전격 인상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살인적 고물가, 영국에선 피시 앤드 칩스 사라질 위기

각국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추가 압력과 외화 유출을 우려하며 자국의 통화 가치를 지키기 위해 큰 폭의 금리 인상을 단행 중이다. 전 세계가 인플레이션으로 몸살을 앓고 있기 때문이다.

영국에서는 인플레이션으로 피시 앤드 칩스 가게가 줄폐업 위기에 처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재료 가격이 급등했다. 물가 상승률이 60%에 육박한 스리랑카에서는 국가 부도 사태와 살인적인 물가 상승으로 민심이 폭발해 대통령과 총리가 쫓겨나는 지경에 이르렀다.

고물가에 따른 생활고로 세계 곳곳에서 소요 사태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2011년 곡물과 에너지 가격 급등을 계기로 중동과 아랍 지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반정부 시위인 ‘아랍의 봄’이 전 세계 각국에서 재현될 조짐이 일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의 물가는 평균 9.6%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약 34년 만의 최고치다. 선진국 중에선 미국(9.1%), 영국(9.4%), 독일(7.6%), 캐나다(7.7%), 이탈리아(6.8%) 등이 고물가에 시달리고 있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한국의 6월 물가 상승률은 외환위기 이후 24년 만에 6%대를 찍었다. 푼돈이라도 벌기 위한 ‘짠테크’와 하루 종일 한 푼도 쓰지 않고 버티는 ‘무지출 챌린지’가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번지고 있다.

소비자가 예상하는 향후 1년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인 기대 인플레이션율도 7월 4.7%로 2008년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이후 최고치다. 시차를 두고 소비자 물가에 반영되는 생산자 물가와 수입 물가의 오름세도 꺾이지 않고 있다.
그래픽=배자영 기자
그래픽=배자영 기자
긴축 방아쇠 당긴 미국

미국이 먼저 기준금리 인상의 방아쇠를 당겼다. 미국 중앙은행(Fed)은 2020년부터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제로 금리를 유지해 왔지만 상황이 바뀌었다. 3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고공 행진하는 물가를 잡기 위해 3년 만에 처음으로 금리를 0.25%포인트 올리며 제로 금리 시대에 종언을 고했다.

5월에는 22년 만의 최대 폭인 0.5%포인트(빅 스텝)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6월에는 한 번에 0.75%포인트를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물가 안정에 실패하는 것이 경제를 침체로 몰아넣는 것보다 더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말해 당분간 금리 인상이 이어질 것을 강력히 암시했다.

Fed가 금리를 한 번에 0.75%포인트 올린 것은 앨런 그린스펀 전 Fed 의장 시절인 1994년 11월 이후 28년 만에 처음이다. Fed는 2022년 들어 3차례 금리를 인상했다. 식료품과 휘발유 가격, 주거비 상승 등으로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9.1%까지 치솟으면서 1981년 11월 이후 4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격적인 통화 긴축에도 물가는 여전히 잡히지 않고 있다. 7월에도 Fed는 통화 정책 결정 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를 통해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다. 두 달 연속이다. 한때 기준금리를 한 번에 1%포인트 올리는 울트라 스텝 가능성도 고조됐지만 경기 침체 우려에 0.75%포인트를 인상했다.

Fed의 공격적 금리 인상 이후 주요국 중앙은행들도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도미노 금리 인상에 나섰다. Fed·유럽중앙은행(ECB)과 함께 세계 3대 중앙은행으로 꼽히는 영국 중앙은행(BOE)도 2021년 12월 이후 5차례 연속으로 금리를 인상했다.

인플레이션은 물론 파운드화 약세를 방어하기 위해 금리 인상 결정을 내린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세계 55개국 중앙은행은 올해 4월부터 3개월간 62번이나 0.5%포인트 금리 인상에 나섰고 7월에만 17번의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각국 중앙은행이 이렇게 큰 폭으로 금리를 올린 것은 지난 100년 내 처음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유럽중앙은행(ECB) 본부. 사진=AFP·연합뉴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유럽중앙은행(ECB) 본부. 사진=AFP·연합뉴스
러시아 제재 부메랑 맞은 유럽도 빅 스텝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유럽도 금리 인상 대열에 동참했다. 유럽 국가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산 석탄 수입을 금지하고 러시아 주요 은행과 거래를 중단하는 등 대규모 경제 제재를 단행했다. 이런 제재 흐름은 유로존 내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이어졌고 최악의 인플레이션이라는 경제적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유럽중앙은행(ECB)은 0%였던 기준금리를 0.5%로 0.5%포인트 인상하는 빅 스텝을 밟았다. ECB가 기준금리를 인상한 것은 2011년 7월 이후 11년 만이다. 이번 인상 결정으로 2016년 3월 이후 6년째 이어져 온 유럽의 제로 금리 시대도 막을 내렸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6월 소비자 물가는 1년 전보다 8.5% 뛰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독일·이탈리아·스페인은 물가가 8∼10% 상승하는 데 그쳤지만 라트비아·에스토니아·리투아니아 등 발트 3국에서는 20% 가까이 치솟았다.

7월 유로존의 소비자 물가가 8.9%로 또 한 번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ECB의 2% 목표치를 크게 웃돌면서 ECB가 오는 9월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하는 빅 스텝을 밟아 물가 억제에 나설 가능성도 커졌다.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유럽의 경기 침체 우려도 커지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마킷) 글로벌이 집계한 7월 유로존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9.4로 17개월래 최저치까지 떨어졌다.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제조업과 서비스 부문에서 구매관리자들의 활동 수준을 측정한다. 이 수치가 50을 넘을 경우 경기 확장을 나타내고 50 미만은 경기 위축을 뜻한다.

한국도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미친 물가’를 잡기 위해 한국은행은 7월 13일 사상 첫 빅 스텝(한 번에 0.50%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기준금리를 1.75%에서 2.25%로 0.50%포인트 인상했다.

금리 조정은 경제에 미치는 여파 등을 감안해 통상 0.25%포인트씩 인상하는 베이비 스텝이 일반적이지만 통상적 인상 폭의 두 배인 빅 스텝을 단행한 것은 그만큼 인플레이션 압력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인식이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앞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4~5월에도 0.25%포인트씩 연속으로 금리를 올렸다. 사상 초유의 빅 스텝과 3회 연속(4·5·7월) 기준금리 인상은 전례가 없었다.

Fed가 7월 자이언트 스텝 금리 인상으로 초강수를 두면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역전됐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1.5∼1.75%에서 2.25∼2.5%로 뛰면서 한국의 기준금리(2.25%)보다 높아졌다. 한·미 기준금리 역전이 발생하면 더 높은 수익률을 좇는 국내 외국인 투자 자금의 유출을 자극할 수 있고 원화 가치도 급격하게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래픽=배자영 기자
그래픽=배자영 기자
강달러 행진, 경제 기초 체력 빨간불

Fed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으로 달러가 초강세를 보이며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300원을 넘어섰다. 원·달러 환율이 1300원을 넘어선 것은 2009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13년 만이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로 안전 자산 선호 심리가 높아지면서 달러 수요가 급증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의미하는 달러 인덱스(DXY)는 2022년 초 96에서 7월 26일(현지 시간) 107.24까지 올랐다.

일각에선 환율 1300원이 뉴 노멀(새로운 기준)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원·달러 환율 1300원은 고달러·고위험·고유가의 조합인 만큼 뉴 노멀이 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왔다.

안영진 SK증권 이코노미스트는 “Fed의 긴축 후퇴, 러시아 전쟁 종료 혹은 대러 제재 해제, 일본 긴축 전환 등 상황 변화가 있기 전까지는 달러 강세가 지속되면서 1300원이 뉴 노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원·달러 환율 1300원은 한국 경제에 부담을 준다. 고환율 지속이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면서 높은 물가를 자극하게 되기 때문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2022 하반기 수출 전망 조사’에 따르면 150개 기업이 평균 수출 채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적정 원·달러 환율 수준이 1206.1원이라고 응답했다. 고환율이 앞으로도 상당 기간 지속된다면 수입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한국 기업들의 추가적인 수출 채산성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무역 수지 적자도 부담을 주는 요인이다. 그동안 흑자를 내온 무역 수지는 공급망 불안, 에너지 가격 급등, 글로벌 경기 침체 등으로 28년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올해 상반기만 해도 103억 달러 적자로 무역 적자가 심화됐다. 무역 수지 적자가 지속되면서 외환 보유액이 4개월째 감소하고 있다는 점은 원화 가치에 불리한 환경이다.
그래픽=배자영 기자
그래픽=배자영 기자
외환 보유액 풀었지만…원화의 날개 없는 추락

외환 당국이 강달러 심화에 환율 방어에 나서면서 외환 보유액도 3월 말 이후 4개월째 감소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한국의 외환 보유액은 4382억8000만 달러로 전월 말(4477억1000만 달러)보다 94억3000만 달러 감소했다. 2008년 11월(-117억5000만 달러) 이후 13년 6개월 만에 최대 감소 폭이다.

외환 보유액은 4개월 동안 234억9000만 달러가 줄었다. 외환 보유액은 외환 시장이 요동칠 때 환율을 안정시키는 실탄으로 쓸 수 있어 금융 위기 상황에서 최종적으로 기댈 수 있는 ‘비상금’이자 국가 경제를 지키는 ‘방파제’로 불린다. 외환 보유액을 충분히 갖고 있으면 그만큼 대외 지급 능력이 있다는 의미여서 국가 신인도에도 도움이 된다.

외환 보유액의 적정 수준은 각 나라의 환율 제도, 자본 자유화 및 경제 발전 정도, 외채 구조, 경상 수지 사정, 국내 금융회사의 대외 차입 능력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모든 국가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산정 기준은 없다.

다만 외환 당국이 환율 방어를 위해 달러를 매도하면서 한국의 외환 보유액은 국제통화기금(IMF)이나 국제결제은행(BIS) 등에서 권고하는 수준을 밑도는 정도로 줄었다.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1997년 IMF 구제금융을 요청할 수밖에 없었던 직접적인 원인은 외환 보유액의 고갈이었다.
2022년 6월 말 기준 한국의 외환 보유액은 4382억8000만 달러로 전월 말(4477억1000만 달러)보다 94억3000만 달러 감소했다. 사진=한국경제신문
2022년 6월 말 기준 한국의 외환 보유액은 4382억8000만 달러로 전월 말(4477억1000만 달러)보다 94억3000만 달러 감소했다. 사진=한국경제신문
한국의 외환 보유액 규모는 5월 말 기준 세계 9위다. 외환 보유액 감소가 글로벌 강달러로 인한 것인 만큼 아직까지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게 중론이다.

하지만 대외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일각에선 외화 비상금을 더 늘리거나 외환 안전망 강화 차원에서 한·미 통화 스와프 체결 등으로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2021년 12월 말 종료된 통화 스와프 재개 카드는 현실적으로 실효성이 떨어진다. 외환 당국은 통화 스와프를 다시 체결해야 할 만큼 현재 상황이 위기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 스와프에 관심이 많은 것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한국이 경제 위기가 있던 1997년, 2008년으로 가는 상황은 아니다”고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최근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국내 시장의 외환 안정 메커니즘으로 (한·미 통화 스와프를) 도입하거나 외환에 위기 상황이 아닌 때 안정시키기 위한 정책으로 가져오는 것은 필요하지도 않고 절실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3고(高) 현상(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복합 위기의 상황을 타개할 해법도 마땅하지 않다. 가파른 물가 상승으로 2022년 1분기 국민고통지수도 10.6으로 최고치를 찍었다. IMF는 최근 세계 경제 전망 수정 보고서를 내고 한국의 2022년 경제성장률 전망을 4월(2.5%)보다 0.2%포인트 낮춘 2.3%로 제시했다. 인플레이션, 최대 교역국인 중국의 성장 둔화, 전쟁, 코로나19 영향 등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IMF는 인플레이션률이 높은 국가는 실업 증가, 저임금 등 단기적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즉각적이고 과감한 긴축 통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긴축 정책은 고통스럽겠지만 지불해야 할 대가일 수 있다는 얘기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물가를 안정시키지 못한다면 경제 성장과 소득에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고 했다. 내년 전망은 더 암울하다. IMF는 한국의 2023년 상황은 더 나빠져 성장률이 2.1%에 그칠 것이라고 봤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