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수자원 및 생물 다양성, 인권 평가, 공급망 ESG 평가 보고 증가 추세

[ESG 리뷰]
LG이노텍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LG이노텍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들어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이 가파르게 늘고 있다. 2025년까지 자산 총액 2조원 이상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업에 대한 비재무 성과 공시 의무화 시점이 다가오면서 최초 발간 증가와 공시 품질 향상 등 기업의 가시적 활동이 나타나고 있다. 비재무 공시의 통합 국제 기준도 곧 나올 예정이다. 국제회계기준(IFRS) 재단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지난 3월 공개한 지속 가능성 공시 기준 초안에 대해 한국에서도 전국경제인연합회의 검토 의견을 한국회계기준원에 전달했다. ISSB는 이 같은 피드백을 반영해 연내 공시 기준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더씨에스알(THE CSR)은 2021년 결산 기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연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인 기업 229개사를 대상으로 올해 지속 가능 경영 공시 트렌드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시점인 2022년 9월 초까지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를 발간하지 않았거나 온라인 정보만을 공개하는 기업을 제외한 실제 분석 대상은 153개 기업이다. 조사 방법으로는 해당 기업의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 콘텐츠 분석 결과를 정량화해 ①보고서 일반 현황 ②주요 이슈 보고 현황 ③전사적 경영 시스템 보고 현황 등 3가지 관점에서 기업 비재무 성과 공시의 현주소와 시사점을 짚어 봤다.
확 달라진 ESG 보고서…46.7%가 스코프3 배출량 공개
전 산업에 걸쳐 최초 발간 대폭 증가

보고서 일반 현황을 살펴본 결과 자산 총액 2조원 이상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업 중 현재 보고서를 발간한 기업은 153개사로 분석 대상 기업의 66.8%에 해당한다. 이 중 올해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를 처음 발간한 기업은 36개사(23.5%), 최근 3년 내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를 처음 발간한 기업은 72개사(47.1%)로 나타났다. 공시 의무화 발표와 함께 최근 3년간 보고서 발간 기업 수는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제조업 외에도 소비재, 물류·운송, 지주사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으로서는 보고 분량도 고민의 요소다. 지난 5~6년간 보고 트렌드는 기업이 모든 이슈를 보고하기보다는 중대성 이슈를 중심으로 보고하는 경향이 강했다. 예를 들면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쉐브론·토탈 등 글로벌 기업은 보고서를 60페이지 분량으로 유지하고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정책·전략·성과 등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정보를 자사 홈페이지에 상세히 공개하는 식이었다. 반면 최근에는 투자자의 정보 공개 요구가 강화되면서 전반적 보고서 분량 증가 추세를 보인다. 조사 기업 중에는 100~120페이지 분량의 보고서가 가장 많았고 SK(주)처럼 연결 회사의 주요 성과를 포함하거나 KT&G처럼 연차 보고서를 포함해 200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를 발간한 사례도 발견된다.

기업의 활동을 통한 주요 이슈의 ‘영향력’을 파악하고 공시하는 것은 글로벌 공시 가이드라인이 제시하는 도전적 과제다. ‘GRI 스탠다드 2021’은 2023년 1월 1일 이후 공개 보고서에 보고 이슈가 경제·환경·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술을 요구하며 2024년부터 유럽 내 도입되는 기업 지속 가능성 보고 지침(CSRD)은 지속 가능성 이슈가 보고 기업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인에게 미치는 영향도 함께 파악하는 이중 중대성(double materiality) 평가를 요구한다.

조사 기업 29개사(18.9%)는 이 가운데 중대성 평가를 선제적으로 시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새로운 방법론을 선제적으로 적용하는 고무적인 시도에 비해 영향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해 공개하는 기업을 발견하기 어렵다는 점은 기업의 향후 과제로 여겨진다.
확 달라진 ESG 보고서…46.7%가 스코프3 배출량 공개
스코프 3 보고 증가…수자원·생물 다양성 다루기도

주요 이슈 보고 현황에 대해서도 몇 가지 시사점이 발견된다. 기후 변화 대응과 탄소 중립은 단연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의 핵심 이슈다. 정부가 미리 2050 탄소 중립 어젠다를 설정하고 기업들이 앞다퉈 탄소 중립 로드맵을 공개하고 있다.

조사 기업 중 63개사(41.2%)는 탄소 중립 달성 목표 연도와 매년 감축하고자 하는 정량 목표를 담은 탄소 중립 로드맵을 공개했다. 특히 70개사(46.7%)가 온실가스(GHG) 스코프 3(공급망을 포함한 총 외부 배출량)의 정량 성과를 산출해 보고했다. 스코프 3 보고는 기업 외부에서 발생했다고 해도 기업의 가치 사슬 안에서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을 포함하는 것으로 탄소 중립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트렌드라고 볼 수 있다.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영향을 주고받는 수자원 및 생물 다양성과 관련한 공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최근 자연 기반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NFD) 발족 등으로 보다 광범위해진 환경 공시 트렌드를 반영하며 보고 기업과 보고 범위도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사 기업 중 수자원 리스크를 보고한 기업은 33개사(21.57%)이고 생물 다양성 리스크를 보고한 기업은 19개사(12.42%)로 나타났다. 생물 다양성 보고는 산업 특성상 생물종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건설·인프라 산업군에서 보고되는 경향이 강했다. 삼성물산은 사업 운영으로 생물 다양성의 영향을 받은 지역의 규모와 기간, 사업 영역 내 보호돼야 할 동식물 총수를 그 등급에 따라 분류해 보고했다.

조사 기업의 보고서에 나타나는 주요한 특징 중 하나는 인권 영향 평가, 인권 관련 정량 지표, 인권 관련 협력사 요구 사항 등 한국에서 중요하게 바라보는 인권 이슈에 대한 보고를 시도한다는 점이다. 조사 기업 중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했다고 밝힌 기업은 37개사에 이르렀고 인권 이슈에 대한 적용 관점을 한국 사업장에서 공급망 전반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다만 인권 영향 평가를 실시한다고 보고한 기업은 67개사(43.8%)였지만 그 기준과 결과를 공개한 기업은 10개사(6.5%)에 그쳤다. 특히 공급망에 대한 인권 실사를 하는 곳은 제한적이고 실사하더라도 아직 한국 사업장에 제한된다는 것이 한계점으로 나타났다.

공급망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힌 기업은 101개사(66%)에 이르렀지만 그 기준과 결과를 명확하게 공개한 기업은 각각 22개사(14.3%) 수준에 그쳤다. 삼성SDI는 파트너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ESG 리스크를 모니터링하는 S-파트너 제도를 운영하고 관련 프로세스, 평가 기준, 결과에 대해 상세히 공개해 눈에 띄었다. 협력사 선정과 평가 시 법규 위반 사항 검토 등 ESG의 일부 요소를 고려하는 것으로 ‘ESG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고한 기업도 다수 발견됐다. 전반적으로 유럽연합(EU)의 공급망 실사법 등 글로벌 규제와 대응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공급망 ESG 평가를 도입하고 실사(audit) 단계를 거쳐 결과를 보고하는 데까지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확 달라진 ESG 보고서…46.7%가 스코프3 배출량 공개
ESG 정량 목표·성과 공개 기업은 30% 불과

전사를 관통하는 비전과 전략은 성공적 ESG 경영에 필수 요소다. 조사 기업 중 ESG 전략 체계를 공개한 기업은 109개사(71.2%)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에 따른 정량 목표를 설정하고 그 성과를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에 공개한 기업은 40개사(30%)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 기업의 ESG 경영이 구조화된 방향성을 설정하는 단계에는 이르렀지만 구체적 실행 목표를 가지고 전사적 ESG 경영을 추진하는 단계로 보기에는 한계점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글로벌 선진 기업들이 ESG 경영에 대한 경영 목표뿐만 아니라 성과 지표에 대한 목표를 공개하고 목표 대비 이행 경과를 보고하는 것과는 간극이 있으며 향후 보다 체계적이고 전사적인 접근을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

ESG 경영 추진 조직 측면에서 담당 부서명도 보다 분명해지는 추세다. 전체 보고서 분석 기업 중 담당 부서명에 ‘ESG’가 명시된 기업은 77개사(50%), ESG 전담 조직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한 기업은 130개사(84%)로 조사됐다. ESG위원회를 설립한 것으로 보고한 기업은 128개사(83%)다. 앞으로는 위원회를 설립한 것 자체를 큰 비중으로 두기보다는 위원회의 검토 안건과 활동을 공개하는 등 성과에 대한 접근이 보다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ESG 경영위원회 등 기업의 ESG 거버넌스와 전담 조직을 갖추는 것은 장기적 성과 창출 측면에서 바람직한 움직임이다. 이와 함께 기업들은 지속 가능성 이슈를 관장하는 최고 임원의 목소리를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에 수록하기 시작했다. ESG 임원 인터뷰는 이슈에 대한 기업의 책임성과 진정성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바람직한 보고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보고서 발간 시 균형성의 원칙은 긍정적 내용과 부정적 내용을 균형 있게 보고해 이해관계인에 대한 조직의 투명성과 신뢰를 제공하는 중요한 원칙이다. 기업은 부정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내용을 보고서에 공개하고자 할 때 커다란 심적 부담과 조직 내부적 저항을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균형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개선되는 것으로 보인다. 조사 기업 중 법규 위반 사례를 정량 데이터상에 표시한 기업은 조사 대상 153개사 중 127개사(87%)에 이르고 위반 사항이 없는 경우가 0건임을 명확하게 표시하는 기업도 주류였다.

리스크 관리에서는 비재무 리스크에 관한 내용을 보고하는 기업이 많이 확인됐지만 전사 통합 차원에서 재무와 비재무 리스크가 함께 관리되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SK텔레콤은 리스크 관리 범위를 전략 리스크, 규제 리스크, 명성 및 사회 책임 리스크 등 비재무 요인을 통합적으로 평가·관리하고 있고 네이버는 이사회 산하의 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 전담 조직을 통해 통합적 관점의 리스크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고 보고한다. 이는 과거 환율·이자율·원자재 가격 변동 등 재무적 관점의 리스크 보고에서 진일보한 방식이고 향후 점진적 확산이 예상된다.
확 달라진 ESG 보고서…46.7%가 스코프3 배출량 공개
*여기까지만 넣어주세요. 아래부터는 온라인 용입니다.

기업 내 점검 기회...경영가치 제고 도움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 발간은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기업과 사회의 다양한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활동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은 보고서를 발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조직의 이행 수준을 진단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기업은 ESG 경영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면서 전사적 리스크 관리 능력을 제고하고, 시장이 요구하는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추구하면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모델로의 전환이라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고민한다. 특히 전사적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보고서 발간 자체를 성과로 삼고 목적을 두기보다는, 기회요인을 발굴하는 계기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보고서 발간 과정을 통해 부서 간 소통, 전사적 실행 체계 점검, 산재된 경영 데이터의 체계적 관리 등 경영가치를 제고하는 많은 기회요인을 찾을 수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 ESG 경영 전략 체계를 공개한 기업이 많은 데 반해, 아직은 구체적 목표와 이행 성과를 공개하는 것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을 수립하고 목표에 따른 이행 경과를 설명하고 정량적 성과를 공개하는 것은 글로벌 선진 기업의 보고서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모습이다. 결국 기업이 추진하는 ESG 경영의 진정성은 전략에 대한 실행과 성과에 대해 투명한 소통으로 나타날 것이다.

부정적 결과를 공개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성과로서 미미하다고 생각되거나 부정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데이터를 공개하는 것은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의 바람직한 모습이다. 기업이 ESG 경영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정직한 성과 보고는 기업 이미지 실추가 아닌, 보다 진정성 있고 수준 높은 비재무 성과 공시라는 것에 대한 조직 내 문화 확산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디지털 기반 데이터 관리·성과 보고해야

전사적 데이터 관리는 보고서를 10년 이상 발간한 기업도 매년 어려움을 호소하는 대목이다. 평가기관 및 투자자를 비롯한 이해관계자의 ESG 경영에 대한 상세 정보나 데이터 접근에 대한 요구는 점차 강해질 것이다.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는 웹페이지를 기반으로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기존의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 파일을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는 방식을 넘어 별도의 웹페이지를 운영하거나 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정보공개 등 다양한 시도가 눈에 띄게 확인된다. 특히 지속 가능 경영과 관련한 각 이슈에 대한 정책 및 전략, 활동, 인터뷰 등을 공개하거나 영상을 통한 정보 접근성 확장도 새로운 트렌드로 관찰된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현실과 MZ세대의 디지털 소통 방식을 고려할 때, 머지않아 SNS를 통한 성과 공개 및 메타버스로의 비재무 공시 플랫폼 확장 등 새로운 보고 트렌드가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에 접목될 것이다.

ESG 경영을 추진하는 기업이라면, 자사가 추진하는 전략의 목표점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의 경영 효율화 단위부터 사회적가치와 임팩트를 창출하는 단계까지 ESG 경영이 지향하는 스펙트럼은 매우 넓다. 따라서 이 스펙트럼에서 어느 지점을 지향할 것인지가 기업의 전략적 포지셔닝이 될 수 있다. ESG 경영은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가 직면한 많은 이슈에 대해 기업이 보유한 비즈니스모델과 능력으로 기업과 사회 공동의 가치를 창출해나가는 과정이다. ESG 경영을 도입하는 출발점에 선 많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응원한다.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1403호와 국내 유일 ESG 전문 매거진 ‘한경ESG’ 10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더 많은 ESG 정보는 ‘한경ESG’를 참고하세요.)

정세우 THE CSR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