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ESG 담당자, 전문가 내년 전망 설문
“올해보다 축소될 것” 8.3% 불과
공급망 ESG, 넷제로 전략 수립도 과제로

“내년 ESG 경영 확대될 것” 64.6%…최우선 과제는 ‘ESG 공시 대비’
국내 유일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문 매거진 ‘한경ESG’가 국내 주요 기업 ESG 담당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2023년 ESG 경영 전망을 물었다. 응답자의 64.6%는 내년에 ESG 경영이 ‘올해보다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로 기업이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ESG 경영 흐름이 약화될 것이라는 예상을 깬 것이다. ESG 경영이 내년에도 올해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응답도 27.1%에 달했다. 올해보다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은 8.3%에 그쳤다.

내년 ESG 경영이 더 확대될 것이라고 보는 가장 큰 이유는 글로벌 규제 강화 때문이다. 응답자 71.1%(복수 응답)가 ESG 경영 확대 이유로 공시 의무화와 탄소국경세 등 ‘글로벌 규제 강화’를 꼽았다. RE100(재생에너지 100%), 공급망 실사 등 ‘고객사 요구’ 때문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50%였다. 이어 투자자 요구(28.9%), 기후 위기 악화(10.5%) 순이었다.

반면 내년 ESG 경영 축소를 예상한 가장 큰 이유로는 글로벌 경기침체(75%)를 꼽았다. ‘현 정부의 정책 기조’ 때문이라는 응답은 25%였다. 흥미롭게도 제시된 항목 중 ‘ESG 회의론’을 축소 이유로 든 응답자는 한 명도 없었다.
“내년 ESG 경영 확대될 것” 64.6%…최우선 과제는 ‘ESG 공시 대비’
ESG 공시 표준화·의무화 움직임에 촉각

내년 ESG 경영의 가장 큰 과제가 무엇이냐는 물음에는 응답자 62.5%(복수 응답)가 ESG 공시 대비(62.5%, 복수 응답)를 꼽았다. 글로벌 차원에서 진행되는 ESG 정보 공시 표준화, 의무화 움직임에 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이다.

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의 지속가능성 공시 표준 최종안이 내년 상반기 확정될 예정이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와 EU 역시 내년부터 본격적인 공시 의무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구축에 나선다. 국내에서 ESG 공시 의무화가 당장 시작되는 것은 아니지만 확정된 글로벌 기준에 맞춰 선제적 대응과 준비에 나서는 기업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공급망 ESG’가 중요하다는 응답이 41.7%였다. 독일의 공급망 실사법이 내년에 시행될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EU 차원의 공급망 규제 움직임이 거세질 전망이다. 특히 독일의 경우 원자재 도입, 제품 출하, 제품 생산과정의 전과정에서 인권침해를 비롯한 기업의 실사 및 관리 책임을 묻고 있어 우리 기업의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넷제로 전략 수립(27.1%), 재생에너지 확보(16.7%), 근로자 안전과 인권(16.7%) 등도 내년 주요 과제로 꼽혔다. 이어 순환경제 구축(재활용)(10.4%), 조직 내 다양성 제고(6.3%), 자연보호와 생물다양성(2.1%) 순이었다.

이번 설문은 ‘2022 ESG 베스트 프랙티스’ 조사의 일환으로 함께 실시했다. 보다 자세한 설문 결과와 분석은 12월 6일 발행된 ‘한경ESG’ 12월호에서 확인할 수있다.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