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페르소나AI 초청강연 '메타휴먼 시연회'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3월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생성형 AI 기술과 트렌드 이해’를 주제로 마이크로소프트코리아와 페르소나에이아이를 초청해 강연을 열었다

이날 강연에서 마이크로소프트코리아 신용녀 최고기술임원은 최신 인공지능 기술 및 동향, 챗GPT 이해와 활용방안 등을 소개했고,내 이어서 페르소나AI는 높은 한국어 인식률을 바탕으로 한 자연어 처리(NLP) 기술의 자사 생성 AI 기술을 선보였다. 세 명의 AI가 등장하여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AI 들끼리과 협업하여 소통하고 즉석에서 보고서 작성 등 업무를 하는 기술 시연회였다.

특히, 광주광역시 강기정 시장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AI 시장은 시민들에게 미래차 산단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다. 사회자(사람)의 질문에 육성으로 ‘14년 만에 100만 평 규모의 미래 자동차 산단 유치에 성공하였다’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미래차 첨단 클러스터 조성 포부를 밝혔으며, 미래차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곧이어 자동차 모습의 AI가 나타나서 추가 설명을 이어갔다.

페르소나AI 유승재 대표는 ‘우리 기술로 데이터를 생성하여 AI 봇을 자동으로 만들면서 챗GPT와의 연동을 통해 사람과 여러 AI들 간 자연스럽고 즉시 소통 가능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었다’며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도 Private GPT Cloud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실제 사용 가능하도록 MS 및 관련 업체와 협력하여 AI 활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포브스에 따르면, 페르소나AI는 AI를 만들기 위한 데이터와 이를 통해 AI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는 파운데이션 모델에 해당하는 기업으로, 기업용 데이터 및 민감한 개인정보를 마스킹 처리하고 챗GPT에 프롬프트를 통해 데이터를 만들어내어 결합된 안전한 서비스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자사 AI 서비스 ‘봇톡스(Bot과 Talks의 합성어)’는 일반 쇼핑몰 및 병원 관계자들 사이에서 실용적인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 단장 및 광주시 관계자와 일반 시민 4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챗GPT를 활용한 공공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정흔 기자 viva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