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Fed 의장. 사진=연합뉴스 AP Photo/Jess Rapfoge
제롬 파월 Fed 의장. 사진=연합뉴스 AP Photo/Jess Rapfoge
미국이 또 한 번 기준금리를 소폭 인상했다.

미 중앙은행(Fed)은 3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성명을 내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다고 밝혔다. 쉽게 잡히지 않는 인플레이션에 3차례 연속 '베이비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밟은 것이다.

이번 인상으로 미국 기준금리는 4.75∼5.00%에서 5.00∼5.25%로 올랐다. Fed가 작년 3월 이후 10회 연속으로 금리를 올리면서 미국의 기준금리는 2007년 이후 16년 만에 최고 수준에 이르게 됐다.

앞서 Fed의 '조기 피벗' 등을 예상하는 이들도 있었으나, 이날 금리인상은 FOMC 위원들의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Fed는 성명에서 "경제 활동은 1분기에 완만한 속도로 확대됐다"면서 "최근 몇 달간 일자리 증가는 견고했고, 실업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가계와 기업에 대한 엄격한 신용 상황은 경제활동, 고용, 인플레이션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고, 그 영향의 정도는 여전히 불확실하다"며 "연준은 인플레이션 위험에 상당히 주의하고 있다"고 금리인상 이유를 밝혔다.

일부 은행 파산으로 인한 금융시장 불안과 관련해선 "미국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탄력적"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금리인상 발표는 금리인상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에도 인플레이션 대응이 최우선 과제라는 Fed의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다만 Fed는 이날 "인플레이션을 (Fed 목표인) 2%로 되돌리기 위한 추가 정책 강화가 적절할지 결정하는 데 있어, Fed는 통화정책의 누적 긴축, 통화정책이 경제 활동과 인플레이션, 그리고 경제적·재정적 상황의 전개에 영향을 미치는 시차를 고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외신은 이를 향후 금리 동결 여지를 열어둔 것으로 해석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더는 금리 인상이 없음을 시사한 것"이라고 분석했으며, 로이터통신은 "추가 인상을 중단할 수 있다는 신호"라고 전했다.

하지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동결에 관한 결정은 오늘 내려지지 않았다"며 "우리 (FOMC)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내려가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를 갖고 있다. (인플레이션 해소에) 시간이 걸릴 것이며 그러한 관측이 대체로 맞는다면 금리 인하는 부적절하다"라고 금리 인하에는 선을 그었다.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