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측 “전속계약 해지 못 받아들여” 맞대응

엑소 멤버 백현(왼쪽부터), 시우민, 첸.  사진=한국경제신문
엑소 멤버 백현(왼쪽부터), 시우민, 첸. 사진=한국경제신문
그룹 엑소의 멤버 첸·백현·시우민이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를 ‘거래상 지위 남용 행위’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다.

이들의 법률대리인인 이재학 법무법인 린 변호사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날 국민신문고 전자접수를 통해 공정위에 SM을 제소했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우리는 공정위가 2007년 10월과 2011년 1월 SM을 상대로 두 차례에 걸쳐 시정명령을 했음에도 이를 무시한 불공정한 계약 행위가 SM에서 버젓이 벌어진 사실을 신고했다”며 “공정위에 SM의 위반 행위를 엄정하게 조사하고 조속한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아울러 SM 소속 연예인 전속계약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엑소 3인이 문제를 제기한 계약은 데뷔 이전에 체결한 전속계약의 계약 기간 기산점을 데뷔일로 정하는 것이다. 또 동종 업계 다른 기획사와 비교해 긴 계약 기간, 해외 진출 등의 사유로 연장된 계약 기간 적용 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이 변호사에 따르면 이 조항들에 대해 공정위가 SM 측에 2007년과 2011년 두 차례 시정명령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SM는 이들을 상대로 문제된 조건을 그대로 적용했다는 주장이다.

한편 SM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세 멤버가 요구한 정산 자료 사본을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들이 요구한 전속계약 해지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맞대응에 나섰다.

SM은 “심사숙고 끝에 3인과 그 대리인이 정산 자료 사본을 내역 점검 이외에 다른 부당한 목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리라고 확인받는 것을 전제로 사본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3인 외 다른 엑소 멤버에게도 이러한 상황을 설명해 동의 또는 양해를 구했다”고 전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