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폭들리 올린 유튜브 영상 5500여건 달해
조폭 문화 및 조폭 입문 방식 등 소개

유튜브까지 접수한 ‘조폭’들...이대로 괜찮을까
일명 ‘조직폭력배 유튜버’들이 올린 영상이 5500여건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영상들은 누구나 볼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영상들과 관련해 경찰이 수사를 벌인 사례는 단 한 번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시도경찰청이 올해 7~8월 전수조사를 통해 파악한 조폭 출신 유튜버는 총 12명이었다.

2019년 3명에 머물렀던 조폭 유튜버는 2020년과 2021년에 7명으로, 지난해에는 11명으로 증가했다.

이들이 지난 7월까지 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물은 총 5546개에 달한다. 영상물 내용은 범죄 무용담이나 조폭 문화 소개, 조폭 입문 방식, 관련자 인터뷰 등이 주를 이뤘다.

경찰은 올해 전국 조폭 담당 경찰관 300여명을 투입해 영상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펼쳤으나 이 영상들이 문제가 되진 않았다.

이들 영상에서 직접적인 불법행위는 발견되지 않았다는 게 경찰 설명이다. 경찰청은 “폭력행위나 성폭력, 도박 등 명백한 불법행위가 담긴 영상물은 없어 수사에 착수하거나 입건한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 의원의 생각은 다르다.

그는 “청소년들에게 미칠 폐해를 생각하면 지금까지 경찰이 조폭 유튜버들을 방치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담 요원을 늘려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고, 영상에서 범죄 단서가 포착되면 즉시 인지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에 지적에 경찰은 조폭 유튜버에 대한 분기별 집중 모니터링을 정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상시 단속 체제를 유지하는 등 불법행위가 발견되면 엄정 수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신규 유형의 조폭 콘텐츠 유튜버에 대해서도 감시·감독 대상에 포함해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