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국 너머 아태 시장 단일 거래 중 최대 규모

삼성SDS타워 전경 사진=컬리어스 코리아
삼성SDS타워 전경 사진=컬리어스 코리아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업체 컬리어스 코리아가 올해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최대 규모 거래를 성사시켰다. 조성욱 대표이사가 최근 대표직을 맡게 되면서 성공적으로 이끌어 낸 첫 거래다.

컬리어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서울 잠실 삼성SDS타워의 8500억원 거래가 완료됐다. 이는 올해 한국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단일 규모로 가장 높은 수준이며 아시아-태평양(APAC) 단일 거래 중에서도 가장 크다.

서울 강남업무지구(GBD)의 확장권역인 잠실에 위치한 삼성SDS타워 매각작업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됐다. 금리 상승으로 부동산 시장이 위축돼 매각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컬리어스 코리아 캐피탈마켓팀이 매도자와 매수자 간 원활한 협의를 진행해 거래가 성사될 수 있었다.

매수인인 KB자산운용은 삼성SDS타워의 삼성SDS 사옥 활용을 통해 창출되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통해 국내 주요 투자자들을 적극 유치할 수 있었다. KB자산운용의 이번 삼성SDS타워 매입은 국내 부동산 시장의 프라임급 오피스 투자에 더 많은 기회가 있음을 입증했다.

조성욱 대표가 이끌고 있는 컬리어스 코리아 캐피탈팀은 올해 5월 문정프라자, 동화빌딩, 남산그린빌딩의 매각으로 총 1조원(7억8000만달러) 규모의 ‘빅딜’을 이뤄내면서 주목받은 바 있다. 당시 서울 주요 업무지구에서 성사된 대규모 거래는 이 3건뿐이었다.

컬리어스 코리아 조성욱 대표는 “최근 서울 오피스 거래 시장이 위축돼 거래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컬리어스 코리아가 자문사로서 자금력과 신용도가 높은 매수자를 발굴해 성공적으로 성사시켜 기쁘며, 이 같은 거래를 이끌어낸 컬리어스 코리아의 뛰어난 역량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이번 거래로 인해 내년 서울 부동산 거래 시장 전망이 더 긍정적으로 전환될 것을 기대해본다”고 덧붙였다.

민보름 기자 br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