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브랜드 아베크롬비앤드피치
복고 열풍 타고 미국서 다시 인기몰이
올해 주가 상승률 약 300%

“엔비디아 보다 주가 더 많이 올랐다”...복고 열풍 타고 화려하게 부활한 ‘이 회사’
과거 한국에서 큰 유행을 하다 사라졌던 브랜드들이 최근 ‘복고 열풍’을 타고 부활에 성공했다.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 노티카, 스톰 등이 대표격이다. 그런데 미국에서도 이같은 복고 열풍에 힘입어 다시 소환된 브랜드가 있다. 바로 아베크롬비앤드피치다.

29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의류기업 아베크롬비앤드피치의 주가는 올해 300%가까이 상승했다. 아베크롬비의 의주가는 90.01달러로 전날 거래를 마치며, 연초 주가 23.6달러에 비해 4배 가까이 오른 수준을 기록했다.

올해 아베크롬비의 주가 상승률은 1996년 이 회사 상장 이후 가장 높았다. 미국 S&P1500지수 종목 중에서도 가장 좋은 성과다. 참고로 인공지능(AI)열풍으로 주가가 급등한 반도체 기술기업 엔비디아는 올해 주가가 240% 올랐다. 이보다 아베크롬비의 주가가 더 많이 오른 것이다.

실제로 아베크롬비 순매출은 전년 대비 30% 증가했으며 같은 모기업을 갖고 있는 홀리스터 역시 전년 대비 매출이 11% 가랑 늘어났다.

한동안 구닥다리 브랜드로 취급받았던 아베크롬비가 복고 열풍을 타고 2000년대 스타일이 유행하면서 매출이 늘었다는 분석이다.

아베크롬비는 과거 세계 곳곳에서 개점 홍보 행사로 근육질 백인 모델들이 이벤트를 하는 과정에서 인종차별적인 콘텐츠를 SNS에 게시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아베크롬비의 마이크 제프리스 전 사장은 “뚱뚱한 사람은 우리 옷을 사지 않았으면 좋겠다. 아름다운 사람만 원한다”는 등의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키며 매출이 곤두박질쳤고 한국 등 세계 각국에서 철수하며 한동안 자취를 감췄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