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이도희 기자/진희연 대학생 기자] 홈트레이닝은 시간 및 장소의 제약 없이 온라인 및 어플을 통해 쉽게 운동 방법을 습득할 수 있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하루 몇 분만 투자해도 효과적으로 운동이 가능한 ‘홈트레이닝 어플’을 직접 써 봤다.

트레이너 없이도 체계적으로 운동 관리가 가능한 ‘홈 트레이닝’

‘홈 트레이닝’은 살빼기, 탄탄한 몸매 만들기, 근육 키우기의 3가지 목표가 있어 자신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이에 세부적으로, 자신이 운동하고 싶은 집중 부위를 선택 가능해 이에 맞춰진 동작 리스트를 볼 수 있어 편리하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부위를 집중적으로 운동 가능하다.


집에서도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앱’ 직접 써봤습니다



또한 부위별로 여러 동작이 있어 하나의 동작을 하다가 지루하면 다른 동작으로 운동이 가능하다. 동작마다 애니메이션 및 영상이 첨부되어 있어 운동동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참고할 수 있다. 이외에도 어떻게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이 동작이 어떤 건강에 좋은지 알려줘서 유익하다. 또한, 초급-중급-상급 별로 운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28일 한달 플랜으로 주 단위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끔 계획을 짤 수 있어 트레이너의 관리 없이도 체계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자신이 한 운동 기록 및 시간을 기록할 수 있는 리포트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자신의 운동 일기를 작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하지만, 자신이 다운 받은 동작 및 운동을 따로 볼 수 있는 카테고리가 있다면 좀 더 편리할 것 같은 아쉬운 점이 있다.

체계적인 운동뿐 아니라 식단도 맞춤형으로 계획할 수 있는 ‘30일 안에 체중 감량’

‘30일 안에 체중 감량’ 또한 자신이 집중적으로 체형을 만들고 싶은 부위를 선택하여 자신만의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맞춤계획의 항목이 있어 하루하루 퍼센트별로 얼마나 운동량을 달성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전체 운동량뿐만 아닌 부위별 운동량을 얼마나 달성했는지 알 수 있다.


집에서도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앱’ 직접 써봤습니다



이외에도 ‘30일 안에 체중 감량’ 어플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식이요법 및 식단계획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다른 어플과 다르게 직접 어플로 식단도 계획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주 별로 어떤 음식을 소비해야 할지, 식단 쇼핑 목록 또한 기재되어 있다.


이는 일반 식단뿐만 아니라 채식 식단도 존재하여 자신의 음식 소비 성향에 따라 식단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운동시간이 7분미만과 긴 운동으로 나뉘어져 있어 짧은 운동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맞춤형으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무료로 홈트레이닝을 즐길 수 있는 ‘FitDay’

‘FitDay’는 세 어플 중 유일하게 무료인 어플이다. ‘FitDay’는 하루 총 걸음 수 및 칼로리 소모량을 알 수 있는 ‘오늘의 활동량’ 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자신의 활동량을 어플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운동은 근력, 유산소 운동, 스트레칭으로 나뉘어져 있고 일상생활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총 19종의 스트레칭 플랜 또한 제공하고 있다. ‘오늘의 활동량’ 외에도 체중 변화 그래프, 운동달력으로 자신의 체중 변화 및 운동경과를 파악할 수 있다.


집에서도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앱’ 직접 써봤습니다

또한 ‘FitDay’는 사람 애니메이션으로 운동 동작을 자세히 알 수 있다. 운동할 때, 성우의 활기찬 목소리뿐만 아니라 음악도 함께 틀어줘서 즐겁게 운동이 가능하다. 성우가 운동별로 격력의 응원과 함께 이 동작이 어떤 부위에 도움이 되는지 알려줘서 유익하다.


운동을 한 다음에는, 이 운동으로 인해 몇 칼로리를 소모했는지 기록을 가능하고 이를 자신의 sns에 공유 또한 가능하다. ‘FitDay’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운동사전’은 운동하기 전에 운동사전을 보고 동작의 순서 및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어 다른 어플과 달리 동작에 대한 영상 설명 뿐 아니라 글로 기재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운동하기’는 많은 사람들의 새해 다짐 중 하나이다. 하지만 바쁜 직장인이나 비싼 돈을 내고 운동할 여유가 없는 대학생들에게 ‘홈 트레이닝 어플’을 추천하고 싶다. 세 가지의 어플을 직접 써보니 트레이너나 기구 없이도 집에서도 쉽게 운동을 실천할 수 있었다. 자신의 운동 기록이나 운동방법, 식이요법등을 한번에 간편하게 어플로 확인 및 기록할 수 있어 편리한 ‘홈트레이닝’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삶을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tuxi0123@hankyung.com

[사진= 각 어플 캡처]


집에서도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앱’ 직접 써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