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 스페셜-가구·인테리어 ④에몬스가구] 수시 채용으로 인재 선발, ‘정직’ ‘겸손’ ‘열정’ 가진 인재 원해

(주)에몬스가구

대표 김경수

설립 1979년

직원수 310명(2019년도 기준)

매출 약 1699억원(2019년 12월 IFRS 연결)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에몬스가구는 1979년 설립됐다. 슬로건은 ‘표정 있는 가구’다. 41년 동안 ‘미래형 디자인 창조’ ‘제일주의 추구’ ‘자연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약 1699억원이다. 에몬스가구의 강점은 품질력과 서비스를 엄격히 관리해 안심하고 판매할 수 있는 영업 환경을 조성한 것이다. 에몬스가구는 9개 영업소, 4개 직영점, 150여개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다.


에몬스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직접 개발하고 제조하면서 철저한 ‘품질관리’와 ‘고객서비스’를 지속해서 실천 중이다. 에몬스 관게자는 “에몬스는 자연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며 “환경 경영을 실천, 고객의 건강을 생각하는 친환경제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에몬스는 올해 리모델링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집중한다. 김경수 에몬스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점차 세분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수미주라(su:misura) 전략의 제품으로 증가하는 리모델링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강조했다.


에몬스는 강점인 품질력과 서비스를 엄격히 관리해 안심하고 판매할 수 있는 영업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올해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대형 매장 10개점을 개설하는 등 상권을 재정비한다. 에몬스 관계자는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몬스는 프리미엄 브랜드 에르디앙스(ERDIANCE)의 유통망 재정비도 나선다. 올해까지 프리미엄 브랜드 매장을 30개점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인사담당자 인터뷰] "수시채용, 인성 가장 중요하게 평가"


에몬스는 지난해 기준 310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채용은 수시로 이뤄진다. 18일 인천 에몬스가구 본사에서 최병관 총무부 부장을 만나 채용 과정 전반을 물었다.

에몬스가구 인재상은

“에몬스가구는 정직한 마음과 겸손한 자세로 열정을 다하는 인재를 원한다. 작은 일에도 정직한 마음가짐은 신뢰를 바탕으로 어떤 일도 맡길 수 있는 믿음이 싹트게 한다. 또, 겸손한 자세는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항상 노력하게 한다. 끝으로 모든 일을 열정적으로 하는 적극적인 태도는 본인과 회사가 같이 발전해나가는 윈-윈 형 인재라고 생각한다.”


채용은 어떻게 진행되나

“수시 채용을 진행한다. 서류 평가 후 두 차례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에서는 실무능력과 인성을 평가한다. 채용 직무는 사무직(관리, 영업, 판매)과 기술직으로 나뉜다.”


서류에서는 어떤 부분을 평가하나

“지원자의 사회경험과 지원하려는 직무 경력을 평가한다. 에몬스가구에 지원하기 위해 얼마나 관심을 보였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

“지원자 1명 대 면접관 다수의 형태로 진행한다. 서류를 바탕으로 질문이 이뤄진다.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계획, 입사 후 포부 등을 묻는다. 서류와 답변의 일치 여부도 확인한다.”


에몬스가구에 입사하려면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한가

“인성이다. 인재상인 정직, 겸손, 열정 이 세 가지는 오랜 기간 본인이 살아온 삶을 말해주는 가치다. 쉽게 변할 수 없는 역량이라고 생각한다.”


근무환경은 어떤가

“연봉제가 적용된다. 급여는 직무마다 차이가 있다. 직영으로 사내 식당을 운영하며 점심과 저녁을 무료로 제공한다. 다른 지역에서 온 직원을 위해 기숙사가 있다. 자녀 학자금 지원, 경조사 지원, 사내 동호회 지원 등의 혜택이 있다. 인천 지역은 통근버스를 운행한다. 사내 직원들이 자사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