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이 기자] 전북대는 소프트웨어공학과 문봉오 학생 외 5인으로 이뤄진 OLOLO팀이 최근 열린 ‘글로벌 해커톤인 JuntionXSeoul 2020의 SI Analytics 트랙’에 참여해 1등을 수상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전북대 소프트웨어공학과 학생들, 글로벌 해커톤 경진대회 1등 쾌거

세계적으로 해커톤을 조직 및 진행하는 JuntionX에서 개최한 이번 해커톤은 유튜브와 슬랙, 줌 등의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전 세계의 리딩 테크 기업들 중 Microsoft와 Naver Z, SIA, Rakuten 네 기업이 각각 기업별 트랙을 진행했고, OLOLO팀은 SI Analytics 트랙에서 1등을 기록했다.

해당 트랙의 주제는 인공위성 사진을 분석해 사회적 이슈를 다룰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이었다. OLOLO팀이 개발한 ‘SUMO(SUstainability MOnitoring)’ 프로그램은 인공위성 이미지를 사용해 회사-공장-매립지 프로세스를 추적하고, 폐기물 총량과 매립지의 크기가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증감했는지 통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관련된 사회적 이슈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문봉오(소프트웨어공학 4) 학생은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며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 대회에 참여했는데 글로벌 기업과 함께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전북대 소프트웨어공학과는 학생들의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해 다수의 특강 및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창의융복합 인재 발굴 및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ziny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