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비밀노트] 파고다 김연진 스탭 “파고다어학원 인스타그램 고다 캐릭터 직접 그렸답니다”

PROFILE

김연진(26)

파고다 마케팅전략팀 A파트 기획

입사일 : 2020년 1월

학력 : 상해교통대 비즈니스중국어 전공

대외활동 : 상하이 한국유학생 총연합회 홍보부회장, 상해교통대 홍보부장, 코트라(KOTRA)·한국무역협회(KITA)·한국관광공사·현대중공업 등이 주최하는 행사 통역 및 운영요원 활동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파고다 교육그룹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종합 어학 교육기관이다. 파고다어학원, 일대일 회화전문학원 파고다원을 비롯해 파고다인강, 전화 외국어 파고다토쿨, 중국어 자기주도학습 브랜드 차이랑 등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38주년을 맞은 파고다의 성장 배경에는 다양한 어학을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진 탄탄한 커리큘럼과 수업 인프라, 쾌적한 학습 공간 등이 뒷받침됐다. 파고다 마케팅전략팀은 이런 콘텐츠를 잘 알리는 역할을 하는 부서다. 파고다 마케팅전략팀은 젊고 유연한 기업 문화를 가진 부서 중에 하나로 꼽힌다. 파고다어학원 인스타그램 캐릭터 ‘고다’ 역시 지난해 입사한 신입사원의 손에서 탄생했다. 인스타그램 운영을 맡은 지 10개월 만에 팔로워 1400명이 늘었다며 웃음 짓는 김연진(26) 스탭을 지난 1월 20일 서울 종로구 파고다어학원 종로타워에서 만났다.

입사를 결심한 계기는

“대학생 때 파고다어학원에서 HSK를 공부하고 자격증을 취득했다. 자연스레 파고다어학원에 친근감이 생겼다. 졸업 후 진로를 고민하던 중 마케팅 업무에 관심이 많아 지원하게 됐다.”


맡은 업무가 무엇인가

“마케팅전략팀에서 어학원 마케팅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 SNS 채널 운영, 온라인 마케팅 기획과 운영 등을 담당한다. 대표 SNS 채널로 파고다어학원 인스타그램을 운영 중이다.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업로드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운영을 맡은 지 10개월 만에 팔로워 1400명이 늘어 보람을 느끼며 일하고 있다. (웃음)”


출근 후 일과가 어떤가

“파고다는 유연근무제를 시행 중이다. 본인이 자유롭게 출퇴근 시간을 정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는 오전 8시 30분에 출근해서 오후 5시30분에 퇴근한다. 첫 일과는 업무 관련 메일을 확인하는 것이다. 메일 중에는 파고다의 일일 매출 보고가 포함돼 있다. 매출을 확인하면서 어떻게 마케팅을 더 잘할지를 고민하게 된다. 트렌드를 분석하는 일도 빼놓지 않고 하는 일과다. 트렌드를 분석한 뒤 어떻게 마케팅 기획과 연결할지 고민한다.”

[합격 비밀노트] 파고다 김연진 스탭 “파고다어학원 인스타그램 고다 캐릭터 직접 그렸답니다”

김연진 스탭이 만든 파고다어학원 인스타그램 캐릭터 ‘고다’.



업무에서 보람을 느낄 때는

“고민하던 기획을 부서장에게 전달하고 진행승인을 받았을 때다.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가 괜찮다는 것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올린 SNS 콘텐츠에 좋은 댓글이 달릴 때도 보람을 느낀다. ‘필요한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댓글이 올라올 때 마다 자주 감동을 한다. (웃음)”


파고다 채용은 어떻게 이뤄지나

“파고다는 수시채용을 통해 직원을 선발한다. 파고다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라면 언제든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현업 전문성 인터뷰-인성검사-최종 대표이사 인터뷰로 진행된다. 현업부서 인터뷰는 업무 스킬과 전문성을 평가한다. 인성검사는 약 200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대표이사 인터뷰는 일과 배움에 대한 열정과 열린 사고를 지닌 인재인가를 검증한다.”


서류전형은 어떻게 준비했나

“파고다 서류전형에서는 외형적인 스펙보다는 다양한 사회경험과 자기소개서에 담겨 있는 지원자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나 같은 경우 대학 시절 활동을 정리해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 포트폴리오 분량만 10장 정도였는데, 중국 통역 아르바이트를 비롯해 유학생 연합회 홍보 활동 등의 경력을 상세히 적었다.”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했나

“자기소개서에는 본인의 가치관과 사고를 통해 파고다와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의지와 진실성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전략팀에 필요한 인재라는 것을 경험을 사례로 표현했다. 또한, 남들과 다른 나의 장단점, 삶의 가치관과 나의 비전, 실패경험과 극복 방안을 내세워 나만의 매력을 어필했다.”


면접에서는 무엇을 평가하나

“면접은 일 대 다 형식이다. 해당 직무와 지원자가 얼마만큼 잘 맞는지를 평가한다. 회사 입사 후 해야 할 업무를 많이 물었다. 팀워크에 관한 질문도 있었고, 다른 학원과의 차이점도 물었다.”


[합격 비밀노트] 파고다 김연진 스탭 “파고다어학원 인스타그램 고다 캐릭터 직접 그렸답니다”

△지난해 파고다 교육그룹에 입사한 김연진 스탭.



이 직무에서 갖춰야 할 능력이 있다면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는 이해력이 중요하다. 구글애널리틱스, 컴퓨터활용능력 등 마케팅 업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 있다면 도움이 된다. 밝은 에너지와 긍정적인 마인드도 중요한 것 같다. 교육 업계에서 중요시하는 역량 중 하나는 ‘배려’다. 학원 현장과 이를 지원하는 사업부서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상호 입장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그래서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인성이 중요하다.”


입사해서 좋은 점은

“파고다는 사원, 대리, 부장 등의 직급 대신 스탭, 매니저, 시니어 매니저 등의 단계로 체계를 단순화했다. 본인의 업무에 책임감을 느끼고 끝까지 완수하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직원 커리어 개발 위한 학습 지원도 이뤄진다. 파고다어학원, 인터넷 강의, 일대일 회화와 전화 외국어 등 교육 강좌 수강 할인 혜택을 지원한다. 혜택은 가족까지 포함한다.”


앞으로의 목표는

“주변 사람들과 가족이 언제나 행복하며 원활하게 직장생활을 하고 싶다. 대학 시절 후배들 상담을 많이 했었다. 그 경험을 살려 꿈이 없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줄 수 있는 멘토가 되는 것이 개인적인 목표 중 하나다.”


jinho2323@hankyung.com

[사진=이승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