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취업가이드_교육] 파고다 교육그룹
창립 35주년 ‘파고다 2020’ 선언…차이랑 성장세 눈부셔
부서 이동 유연, 직원 성장 지원…젊게 리뉴얼 중인 파고다
[한경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올해 창립 35주년을 맞아 파고다 교육그룹은 ‘비상하라 스타트업 파고다 2020’을 선언했다. 이번 선언은 미래 교육시장에 대비하고 젊은 파고다로 새롭게 도약함을 의미한다.

파고다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베트남어 등 9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종합 어학 교육기관이다. 현재 약 1000여 명의 교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파고다어학원, 일대일 회화전문학원 파고다원을 비롯해 파고다인강, 전화 외국어 파고다토쿨, 중국어 자기주도학습 브랜드 차이랑 등 9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2월 런칭한 차이랑의 성장이 눈부시다. 차이랑은 런칭 8개월 만에 가맹점 100호점을 달성했다. 현재 전국 가맹점 200개를 앞두고 있다. 기초 발음에서 HSK까지 중국어 전 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신사업에 대한 투자도 눈에 띈다. 파고다는 강사와 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Multi Channel Network) 사업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에듀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성구현 한국 강사, 진준이 중국 강사가 등장하는 ‘진짜 중국어’가 인기다. 현재 구독자 수는 약 4만 명이다.

파고다의 성장 배경에는 전문성을 갖춘 강사들이 있다. 파고다는 강사들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불편함 없이 수업과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구원과 강사들이 개발한 콘텐츠는 파고다가 성장할 수 있었던 큰 축이다.

올해 파고다의 목표는 ‘고객이 감탄할만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고루다 파고다 대표이사는 직원들에게 늘 “고객의 중심에서, 고객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라고” 강조한다.
부서 이동 유연, 직원 성장 지원…젊게 리뉴얼 중인 파고다
배움과 나눔을 함께 실천하는 교육기업
파고다는 배움의 나눔을 실천하는 기업이다. 파고다는 탈북 청년들과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 선수, 장애인 체육인들의 어학능력 향상을 위해 수강료를 지원한다. 택시, 버스 등 운수 종사자들에게도 중국어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는 언어 교육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다. 수강생과 함께 참여하는 행사도 있다. 루게릭 요양 병원 건립을 위해 제작한 ‘위드아이스(WITH ICE)’ 기부 팔찌를 종강일에 출석한 수강생들에게 선물했다.

여성 근로자 65%…유연근무제도 도입
파고다는 여성 근로자 비율이 ‘65%’다. 여성 근로자가 많은 점을 고려 유연근무제도를 도입했다. 직원들은 개인 편의에 따라 시차출퇴근제도 선택할 수 있다. 육아를 위한 근로시간 단축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라 눈치 보지 않고 정시퇴근이 이뤄진다.
이 기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파고다는 교육 기업으로 교직원이 함께 근무한다. 파고다는 학원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과 이들을 지원하는 인사, 마케팅, 연구개발팀 등의 사업부서가 있다. 직원의 커리어 패스(Career Path)를 위해 희망하는 경우 부서 이동이 유연한 편이다. 파고다는 직원의 다양한 직무 경험을 지지하고, 본인이 원하는 업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파고다 채용의 모든 것
부서 이동 유연, 직원 성장 지원…젊게 리뉴얼 중인 파고다
△정태준 파고다 직원HR팀 팀장

-공채 일정과 채용 프로세스는.
“파고다는 수시채용을 통해 조직에 새로움을 더하고 있다. 파고다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라면 언제든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현업 전문성 인터뷰-인성검사-최종 대표이사 인터뷰로 진행된다. 현업부서 인터뷰는 업무 스킬과 전문성을 평가한다. 인성검사는 약 200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대표이사 인터뷰는 일과 배움에 대한 열정과 열린 사고를 지닌 인재인가를 검증한다. 어학 관련 부서는 어학 능력 테스트를 별도 진행한다. 채용 직무는 학원 인력 외에도 영업, 연구개발(R&D), CS, 마케팅 등이 있다.”

-채용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지원자의 업무 적합성, 열정 그리고 진실성에 우선순위를 둔다. 파고다는 직원들의 자기계발과 교육 지원을 통해 일정 수준의 업무 스킬 향상을 돕고 있다. 열정과 진실성은 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 외 파고다가 고려하는 인재상과 잘 부합하는지, 직원들과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지도 고려한다.”

-서류전형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외형적인 스펙보다는 다양한 사회경험과 자기소개서에 담겨 있는 지원자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다양한 사회경험을 지닌 지원자는 넓은 시야와 함께 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자세를 갖췄다고 판단한다. 자기소개서에 표현된 지원자의 가치관과 사고를 통해 파고다와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다는 의지와 진실성을 엿볼 수 있다. 화려한 스펙에 집중하기보다는 파고다에 입사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좋은 결과로 직결될 것이다.”

-면접 평가 기준은.
“면접은 때에 따라 다르나, ‘일 대 다’ 혹은 ‘다 대 다’ 형식으로 진행된다. 신사업의 경우에는 우리 조직에 없는 신선함과 창의성을 불어넣을 수 있는 인재 여부를 평가한다. 일반 직무의 경우에는 그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평가한다. 교육기업인 만큼 내?외부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인터뷰를 통해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검증한다.”

-인사제도는.
“파고다는 사원, 대리, 부장 등의 직급 대신 매니저, 시니어 매니저, 디렉터 등 3단계로 체계를 단순화했다. 본인의 업무에 책임감을 느끼고 끝까지 완수하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사원도 ‘님’ 호칭을 사용해 평등한 관계에서 일할 수 있도록 했다.

1월과 7월 2회의 정기승진과 특별 승진제도를 운용한다. 목표 달성과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직결시켜 직원들의 동기 부여를 고취하고 있다. 성과금은 달성한 성과에 기초해 개인별로 공정하게 지급되는 수시 인센티브와 연말까지의 성과에 기초해 지급되는 정기 인센티브로 구성돼 있다.“

-교육업계 취업을 위해 필요한 역량은.
“교육 업계에서 중요시하는 역량 중 하나는 ‘배려’다. 학원 현장과 이를 지원하는 사업부서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상호 입장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인성이 중요하다.”

-지원자를 위한 당부의 한마디.
누군가의 성장을 돕는다는 건 나를 성장시키는 일과 흡사하다. 직원의 성장은 곧 회사의 성장과도 같다. 파고다는 자신이 서 있는 곳에서 머물러 있지 않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쉬지 않고 노력하는 사람을 원한다. 이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지원자라면 언제나 환영한다.
부서 이동 유연, 직원 성장 지원…젊게 리뉴얼 중인 파고다
파고다인만 누리는 복지 혜택은?

휴(休)확행 통한 일과 삶의 균형
파고다는 올해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휴(休) 확행(휴가를 통한 확실한 행복)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연간 연차 소진율이 가장 높은 부서에 상금을 시상해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직원 커리어 개발 위한 학습 지원
파고다어학원, 인터넷 강의, 일대일 회화와 전화 외국어 등 교육 강좌 수강 할인 혜택을 지원한다. 혜택은 가족까지 포함한다.

리프레쉬 휴가부터 가족 휴식 공간 제공
파고다는 리프레쉬 휴가 제도를 도입해 업무로 지친 심신을 위로하고 돌아올 수 있도록 한다. 휴가비도 지원한다. 파고다 직원이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법인콘도, 파고다 캠프 등의 가족 휴식 공간도 있다. 이 밖에도 사내 토스트, 우유 등 아침이 제공되며, 정기 건강검진 지원이 이뤄진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