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취업가이드_교육] 야나두
인사팀 박연정 씨가 전하는 합격 비결
△야나두 인사팀 박연정 씨. 사진=이승재 기자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박연정(24) 씨에게 야나두는 ‘성장’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잘 어울리는 기업이었다. 그는 “영어교육 시장이 아니라 자기개발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한다는 미래지향적인 철학이 끌렸다”고 입사 이유를 말했다. 야나두 인사팀에서 근무 중인 박연정 사원을 만났다.
-현재 어떤 직무를 맡고 있나.
“야나두 인사팀에서 근무하고 있다. 채용을 담당한다. 채용 관련 추세나 타사 사례와 같은 정보를 스크랩해 공유한다. 좋은 케이스가 있으면 회의를 통해 당사 채용 프로세스에 반영한다. 성장하는 회사인 야나두는 경력 채용이 수시로 이뤄진다. 부서별로 필요한 인력을 파악하고 모집하는 것이 주요업무다. 그래서 담당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이 중요하다.”
-야나두에 입사한 계기는 무엇인가.
“‘성장’이라는 키워드에 주목했다. 취업 준비 기간 눈에 띄게 성장하는 야나두를 발견했다. 당시에 영어 학습에 관심도 많았다. ‘어학 학습’을 하는 기업이라 관심 있게 지켜봤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기업 정보를 찾게 됐다. 영어교육 시장이 아니라 자기개발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한다는 미래지향적인 철학이 돋보였다. 그래서 망설이지 않고 지원했다. 입사를 준비하면서 기업에 열정이 커진 경우다. (웃음)”
-입사해서 좋은 점은.
“인사팀은 다른 부서와의 협업이 중요하다. 다양한 부서의 사람들을 만나고 커뮤니케이션한다. 야나두에는 깊이 있는 지식과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이들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많은 것을 배운다. 이게 가장 좋은 점이다. 업무적인 보람도 있다. 채용을 위해 이력서 검토부터 면접 진행, 그리고 부서배치까지 지원한다. 그 과정을 거쳐 기업에 입사한 이들을 보면서 뿌듯함과 보람을 느낀다.”
-자기소개서에서 강조했던 역량은 무엇인가.
“직무에 필요한 경험을 적었다. 경험을 통해 기업에 도움될 수 있는 부분을 나열했다. 대학생일 때 학내 힙합 동아리 활동을 했다. 당시 신입 부원 모집 홍보를 맡았다. 지원자를 늘리기 위해 유행하는 문구를 카피로 활용했는데, 인기가 많았다. 결과는 구체적인 수치로 표현했다. 채용 직무와 관련 높은 경험을 강조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면접은 어떻게 대비했나.
“야나두 면접은 전 과정이 일대일로 진행된다. 면접은 회사 정보 수집이 첫 번째다. 그리고 예상 질문을 만들었다. 면접에서는 ‘지금부터 쇼호스트가 되어보자’는 마음가짐으로 임했다. 면접 자체를 ‘나’라는 상품을 판매하는 홈쇼핑으로 생각하면 훨씬 마음이 편해진다. 그리고 면접관을 상품을 사는 ‘고객’으로 바라봤다. 그렇게 되면, 나의 강점이 될 수 있는 포인트들을 차분하게 강조하게 된다. 내가 하고 싶은 말만 하기보다는, 상대가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 기억에 남는 질문은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였다.”
-야나두가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5D를 갖춘 인재를 선호한다. 5D는 ‘발견(Discovery)’ ‘성장(Develop)’ ‘세부사항(Detail)’ ‘드라마(Drama)’ ‘차이(Different)’ 다. Discovery 전략은 발견에서 시작되기에, 남다른 통찰력을 바탕으로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원한다는 의미다. Develop은 능력의 개발과 향상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 인재를 원한다는 것이다. Detail은 1%의 사소한 부분까지 세밀하게 살피는 인재를 의미한다. Drama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연결할 수 있는 사람인 뜻이다. 가령 본인에게 큰 고난이 닥쳐도 ‘아 나의 인생에서 멋진 한 장면이다. 이 고난을 잘 넘기면 멋진 드라마를 만들 수 있겠다’라고 생각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Different는 위 4가지 요소들이 모였을 때 비로소 남들과 다른 본인만의 개성이 만들어진다를 의미한다. 다르다는 것은 개성이고, 다른 사람과 내 생각을 구분 짓는 기준이 된다."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인사 분야에서 채용뿐만 아니라 성과관리, 노무 등에 관한 실무를 습득해 인사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
나만의 합격 팁
지원하려는 회사의 ‘업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하다. 현업에서 일하는 이들의 고민이나, 앞으로의 사업 방향을 생각하길 권한다. 그러면 이 회사에 관한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했다는 점이 자연스럽게 어필되면서, 여러분을 합격의 길로 빠르게 안내할 것이다.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