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CJ본사...
/허문찬기자 sweat@  20130527
남산 CJ본사... /허문찬기자 sweat@ 20130527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 ‘입사하고 싶은 기업’으로 손꼽히는 CJ는 오는 10월 22일 직무적성검사를 진행한다. 타 기업과 비교했을 때 평이한 수준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문제를 푸느냐가 합격을 좌우한다는 분석이다.


CJ 직무적성검사는 CAT(Congnitive Ability Test)와 CJAT(CJ Aptitude Test)로 구성돼 있다. CAT는 지원자의 학습능력, 지시 이해력, 문제해결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직무 및 과제에 관계없이 직무 퍼포먼스를 예측하는데 유용한 도구. CJAT는 지원자의 개인적 가치가 CJ Value에 얼마나 부합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된다.


CAT에서는 학습능력, 지시이해력, 문제해결력 등을 측정한다. 구체적인 문항은 선택형 또는 단답형이다. 지원자는 55분 동안 총 95문항을 답해야 한다. CAT에서는 내용에 따른 분리 없이 문제가 혼합돼 있다. 같은 유형의 문제가 이어져 배치되지 않고, 매 번호마다 다른 유형이 등장하는 형식이다.


주어진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답하는 ‘단문 독해’, 데이터와 도표 등의 통계자료를 참고해서 결과를 찾아내는 ‘자료해석’, 제시된 조건에 의해 추론하는 ‘언어추리’, 단항식 및 다항식 그리고 연립방정식을 이용한 ‘응용계산’ 등이 출제된다.


CJAT는 30분 동안 250문항에 답해야 한다. 직장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업무상황이나 문제상황에 대한 대처방안을 읽고, 그 방안이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정도를 선택하는 유형이다.


주로 ‘매우 그렇다’에서 ‘매우 그렇지 않다’까지 5~6점 척도 중 선택하도록 되어 있으며, CJ Value인 창의, 도전, 정직, 팀워크, 존중, 고객중심이 지원자의 가치관과 행동으로 나타나는가를 평가하는 유형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창의적인 문제 유형도 자주 출제되고 있다. CJ에서 배급한 역사 관련 영화 포스터 3개를 보여주고, 시대순으로 나열하라는 등의 방식이다.


CJ의 한 인사담당자는 “역사나 인문학적 소양을 묻는 문제가 많다”고 말했다. 또한 “합격을 위해서는 정확하게 많이 푸는 게 중요한데, 굳이 따지자면 정확하게 푸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CJ 10월 22일 직무적성검사  "많이 푸는 것보다 정확하게 푸는 것이 중요해"

* 예제


[인지능력평가] 주어진 단어의 의미관계에 어울리도록 빈캄에 적당한 단어를 ㉠, ㉡ 순서대로 짝지은 것을 고르시오.


[ ㉠ ] : 우비 = 호패 : [ ㉡ ]


①장화, 화폐 ②우산, 호적법 ③도롱이, 신분증 ④천둥, 조선시대 ⑤장마, 양반


정답 : ③

해설 : 예전에 쓰던 사물과 그것이 갖는 기능의 관계이다.


[인지능력평가] 회사에서 슈퍼를 거쳐 집으로 오는데, 회사에서 슈퍼까지 30Km/h의 속력으로 가고, 슈퍼에서 집까지는 그 두 배의 속력으로 갈 수 있다. 회사에서 슈퍼까지의 거리가 240Km이고, 슈퍼에서 집까지의 거리가 120Km일 때, 회사에서 집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총 몇 시간인가?


①2시간 ②8시간 ③10시간 ④12시간 ⑤15시간


정답 : ③

해설 : 시간=거리/속도

회사에서 슈퍼까지 걸리는 시간 : t=240Km/30Km/h=8h

슈퍼에서 집까지 걸리는 시간 : T=120Km/60Km/h=2h

t+T=10시간


박해나 기자 phn0905@hankyung.com

자료제공 에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