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출판서점 ‘짐프리’…20~30대 여성고객 많이 찾는 이유는?


독립출판이란, 개인이나 그룹이 직접 기획부터 원고작성, 디자인편집, 인쇄,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참여해 출판하는 행위를 말한다. 책을 만드는 사람이 모든 과정을 결정하기 때문에 일반 서적과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내용과 형식이 자유로우며 개성적인 것이 특징이다.


독립출판물은 우리 주위의 평범한 사람들이 적은 개인적인 이야기나 각양각색의 콘텐츠들로 재미와 공감 모두를 느낄 수 있다.


국내외 여러 각국을 돌아다니며 쓴 여행기나 사진집, 자신의 어린 시절 그림책을 모은 책까지 다양한 종류의 서적들이 만들어질 수 있다. 이런 출판물을 파는 독립출판서점이 요즘 들어 많은 사람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다양한 소품 판매…여행 서비스도 제공


독립출판서점 ‘짐프리’…20~30대 여성고객 많이 찾는 이유는?


독립출판서점 하면 홍대 입구에 있는 여행자 센터 짐프리(ZIMFREE)를 빼놓을 수 없다. 짐프리는 독립출판 책과 창작자들의 다양한 소품 판매는 물론, 다양한 여행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홍대를 찾는 내외국인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저렴하고 안전하게 짐을 맡아주는 보관소 역할 및 인터넷과 팩스, 프린터 사용도 가능하다. 또한, 여행자를 위한 여행 정보제공 및 홍대/서울 외국어 지도를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다.


짐프리에는 여러 가지 독립출판서적과 기존 출판사의 여행서적이 비치되어 있다. 독립출판 책은 개인이나 그룹이 직접 제작한 책을 이메일로 문의받아, 컨셉이 맞는 것을 가져온다.


이진곤 짐프리 대표는 우연히 개인들 책을 판매해주는 독립출판서점에 대해 알게 되었고, 회사를 퇴사한 후 짐프리를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독립출판 서적을 직접 만들어 봤고, 책 판매가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독립출판 책을 판매하는 장소가 따로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서점을 시작하게 된 이유에 관해 설명했다. 많은 사람이 오지만, 특히 20~30대 여성들이 독립출판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서점을 찾고 있다고 한다.


또한, 대표는 여행에 관심이 많고 여행 책을 직접 쓰고 있어서 짐프리에는 일반 출판사의 기존 책 중에서 여행 책만을 비치하고 있다. 이 대표는 “독립출판물로 많은 사람의 다양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고, 여행자들의 편안한 여행을 위해 짐도 맡아주고 있다”고 말했다.


나만의 책 만들 수 있어


독립출판서점 ‘짐프리’…20~30대 여성고객 많이 찾는 이유는?


짐프리에서는 ‘나만의 책 만들기’라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자신만의 책을 만들고 싶은 창작자들을 위해 책 만드는 작업을 알려주고 있다. 이론부터 디자인까지 인쇄를 제외한 전체 과정을 6주 동안 배울 수 있다.


현재 11기까지 진행되었으며, 여행 가기 전에 나만의 가이드북을 만들거나, 여행 후기 또는 가족사를 이야기로 만드는 등 자신만의 콘텐츠로 책을 만들고 있다. 이 대표는 “책을 직접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많이 찾고 있으며, 책을 만든 후 대중성이 있다면 팔기도 하지만 대다수 자신의 하나뿐인 책을 만들어 간직하려는 참여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짐프리 대표는 독립출판서적 가운데 남성 성범죄 생존자의 수필인 <나는 짧은 치마를 입지 않았다>라는 책을 추천했다. 대부분 성범죄 피해를 받는 것이 여성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책에는 익명의 남성 피해생존자의 고통스럽고 힘든 시간에 대한 사실적인 이야기가 담겨있다.


대부분 자신이 직접 책을 내지만, 이 책은 스카이나무라는 출판사를 통해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이 출판사는 한 개인이 직접 만든 것으로, SNS를 통해 남성 성범죄 피해자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당사자의 사연을 직접 책으로 내주고 싶어서 출판사를 만들었다고 한다. 이 출판사는 이후에도 약자와 소수자의 글을 출판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다.


서울독립출판 페스티벌(Seoul Zine Festival) 10월 1~2일 개최

독립출판물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행사가 10월 1일부터 2일까지 열린다. 서울독립출판축제는 독립출판물 작가와 독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축제의 장이다.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대화 나눌 수 있는 값진 시간이 될 것이다. 시간은 오후 1시부터 6까지, 장소는 위안 갤러리 지하 1층, 지하 2층이다.


짐프리는?

위치: 121-754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156 LG팰리스빌딩 지하 2층 222호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9번 출구 지하연결 통로 상가 내에 위치)

이용시간: 09:00~23:00

물품 보관 서비스

짐 보관 서비스: 시간과 짐의 크기별로 금액이 부과

장기 보관 서비스: 1주일 이상 장기 보관 가능

짐 수탁 서비스: 우편으로 짐을 대신 받아줄 곳이 필요한 경우 우편물을 보관



이민지(단국대 2) 대학생기자 mzaw_9065@naver.com


독립출판서점 ‘짐프리’…20~30대 여성고객 많이 찾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