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2015년 하반기 HMAT 역사에세이 기출
‘한강의 기적’을 논하라
우리 민족은 원래부터 ‘빨리빨리’였을까?
우리나라는 6·25 전쟁의 폐허로부터 반세기 만에 ‘한강의 기적’이라 불릴 만큼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경제성장을 이룩한 나라입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 1)역사적 사실·사건을 한 가지 선택하고 2)선택한 선정 기준 및 그 이유를 서술하십시오.(현대자동차 2015년 하반기 HMAT 역사에세이 출제 문항)
우리 민족의 특성을 일컬어 ‘빨리빨리’라고 한다. 그런데 왜 조선 역사에서는 ‘빨리빨리’라는 단어가 한 번도 거론된 적이 없을까? 정말 우리 민족은 ‘빨리빨리’라는 특성을 갖고 있었을까? 어쩌면 시대적 상황이 만들어낸 생존을 위한 특성은 아닐까?
한국의 빠른 성장을 일컬어 ‘한강의 기적’이라고 한다. 기적의 동력은 현실에 있었다. 지도자의 리더십·새마을운동·경제개발5개년계획, 그리고 일제와 6·25전쟁을 겪은 국민의 잘 살아보려는 의지 등이다.
역사 속에서 수많은 나라가 형체도 없이 사라졌다. 그런데 반만년의 역사를 가진 대한민국은 지금까지 살아남았고, 역사상 유례없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는 그 이유를 밝히고 키울 의무가 있다.
‘잘살아보세’가 만든 기적… 이 기적은 아직 유효한가?
한강의 기적을 이룰 수 있었던 대표적 원동력은 ‘경제개발5개년계획’이었다. 우리는 지금 물질적 풍요 속에서 살면서 물질의 함정에 빠져 있다.
하지만 물질은 의식의 결과임을 잊으면 안 된다. 아무리 의식적으로 갈망한다고 해도 ‘어떻게’라는 방법적 요소가 빠지면 안 된다. 여기에서의 어떻게는 경제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연차적으로 예산을 배분하고, 부족한 예산은 국가가 보증하고, 기업이 나서서 차관을 가져오는 것이었다.
여기에 현대의 창업자 정주영과 같은 기업인이 등장하게 된다. 아무것도 없는 국가가 보증한다고 해서 선뜻 차관을 빌려줄 나라는 세상 어디에도 없다. 하지만 강력한 의지를 가진 기업인은 그것을 가능케 한다.
베트남전쟁도 있다. 베트남전은 역사적으로 불행한 전쟁이다. 우리 젊은이들과 연합국 군인들이 참전해 무수한 생명을 잃었다. 이처럼 대가는 가혹했지만, 그 생명의 값으로 우리는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었고, 군비를 확충했으며, 투자 재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당시 일제와 6·25 전쟁을 겪은 국민의 잘살아보려는 의지가 가장 큰 몫을 했다. 내 부모에게, 내 자손에게 더욱 풍요로운 환경을 선물하기 위해 모두 하나가 된 것이다.
“잘살아 보세, 잘살아 보세. 우리도 한번 잘살아보세”라는 국민적 바람은 실현됐고, 한강의 기적은 이뤄졌다. 지금 우리는 다시 한 번 물어봐야 한다. 잘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한민국 국민은 현재 물질과 정신이 균형 잡힌 삶을 살고 있는지. 한강의 기적은 여전히 유효한지.
글 이동우 롯데중앙연구소 HR Leader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