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공모전 그것이 알고 싶다

각종 공모전들이 진행되고 있다. 공모전 정보 업체 ‘씽굿’에 따르면 지난해 열린 국내 공모전 수는 1500여 개. 2008년에 비해 500여 개나 늘었다.

각종 공모전 입상 경력은 스펙 업그레이드는 물론 업무 수행 능력을 간접적으로 입증하는 자료로 쓰일 수 있다. 두둑한 상금은 보너스! 취업 전문가들은 구직을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공모전이나 기업 체험 프로그램, 봉사활동 등을 꼼꼼하게 챙길 것을 조언한다.

상금 랭킹 BEST 10

사실 보너스라 하기엔 그 달콤한 상금의 유혹이 크다는 것은 모두가 인정할 터. 그렇다면 5월 접수를 마감하는 공모전 상금 랭킹 BEST 10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두둥~

상금 랭킹 1위는 바로 GS건설 ‘Create! Green Smart XI’ 공모전이다.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커뮤니티 공간인 Xian Center 디자인 공모전으로 반드시 2인 혹은 3인이 한 개의 팀을 구성해 참가해야 한다. 대상 한 팀에게는 상패와 상금 1000만 원 그리고 입사 특혜가 주어진다. 국내외 건축 및 디자인 관련학과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www.xi.co.kr).

상금 랭킹 2위는 성남 전통시장 BI통합디자인공모전. 수상작품 결과를 활용해 디자인을 통한 서민경제 활성화 일환으로 마련된 공모전이다. 주제는 성남 전통시장 정체성이 잘 반영된 디자인, 독창성이 돋보이는 통합디자인, 경제성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디자인 등이다. 대상에게는 상장과 상금 700만 원이 주어진다.(contest.cans21.net).

3위는 7개 공모전이 공동으로 차지했으며 1등 상금은 500만 원이다. 제5회 대학생 물사랑 홍보 콘테스트는 물 절약을 위한 대국민 홍보 전략을 주제로 개인 또는 4인 이하의 팀으로 응모할 수 있다(www.ilovewater.or.kr). ‘V라인도 러브라인도’ 광동 옥수수수염차 광고 공모전은 해당 음료의 ‘황정음편’ 광고를 본 후, ‘나만의 에피소드’로 광고 후속작을 만들면 된다(www.oksusutea.com).

국악 체험촌 캐릭터 & 로고 디자인 공모전은 영동국악체험촌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적인 캐릭터 및 캐릭터명과 로고를 공모한다(www.yd21.go.kr). 전국시도지사협의회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은 ‘선진 지방분권국가 실현을 위한 방안’이라는 테마로 지방분권, 자치제도, 지방재정, 지방행정, 지역경제 등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www. gaok.or.kr). LG생활건강 디자인공모전은 1차에 온라인 접수, 2차에 실물 접수하면 된다(www.lgcare.com).

2010년 대마도 연구논문 전국 공모의 응모분야는 대마도 관련 미발표 논문 자유작으로 대마도 관련 나라사랑 정신계승, 발전 분야 등이다(www.masan.go.kr). 내가 만든 ‘전 좌석 안전띠 매기’ UCC 공모전은 전좌석 안전띠 착용을 장려하고 교통사고 사상자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award.ts2020.kr).

마지막 10위는 제5회 GS칼텍스배 한경 스타워즈 대학생 투자대회가 차지했다. 한국경제신문과 금융투자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대학생 모의투자대회로 예선을 거쳐 결선에 오르는 방식이다.

결선 스타워즈 대상에게는 상장과 장학금 300만 원, 해외금융 시장탐방, 하나대투증권 입사특전의 화려한 혜택이 주어진다. 해외금융 시장탐방 기회는 대상, 금상, 은상 수상자에게, 하나대투증권 입사특전은 동상에게도 주어진다(ystarwars.hankyung.com).

UCC 공모전 ‘눈길’

2010 마약류 퇴치 포스터 및 UCC 공모전은 국내에서 발표되지 않은 디자인으로 마약류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 모색과 마약류 없는 건강한 사회를 지향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www.drug free.or.kr). 내가 바로 레모나 CF 명감독 UCC 공모전은 ‘언제나 상큼발랄 레모나’의 UCC 광고를 만들어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면 된다(event.pandora. tv).

제3회 즐거운 환경 UCC 공모전은 2011년 광주광역시에서 열리는 유엔 도시환경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분위기 조성과 환경사랑 및 실천의식을 높이기 위해 여는 공모전이다(www.eco.gwangju. go.kr).

노사화합 응원 UCC 공모전(www.nosabravo.or. kr)도 눈에 띈다. 주제는 노사화합을 응원하는 메시지가 담긴 UCC 영상물로 창작 응원가, 연주, 공연, 춤, 우리 기업만의 응원 등 다양한 퍼포먼스가 가능하다. 제3회 달려라 서울메트로 UCC 공모전은 서울메트로에 대한 순수 창작 동영상 공모전이다. (www.ucc1234.co.kr).

체험·봉사 프로그램 ‘풍성’

SK텔레콤 Sunny Happy-virus가 공연봉사단을 모집한다. 소외계층의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저소득 소외계층이나 문화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에게 직접 찾아가 공연과 즐거운 체험으로 함께 소통하고 음악에 대한 꿈을 키워주는 활동이다. 음악을 사랑하고 나누고 싶은 대학생으로 서울 수도권 소재 대학 내 밴드(단체), 개인 모두 참여 가능하다(www.besunny.com).

2010 포뮬러원(F1)국제자동차경주대회에서 일할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F1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해외동포, 주한 외국인으로서 대회기간 3일 포함 5일 이상 근무 가능자, 10명 이상 단체 지원 시 우선 선발한다(www.koreangp-voluntee r.or.kr).

하나투어에서는 인도·네팔 투어챌린저를 선발한다. 글로벌 투어리즘의 비전을 제시한다는 취지 아래 전국 2년제 관광관련학과 재학생(휴학생 포함)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www.hanatour.com)

‘이사카를 위한 열 개의 이미지들’ 2010 국제포스터 경연대회는 우리 삶에 있어 ‘라벨’의 역할이 무엇인지, 우리가 사는 삶을 ‘라벨’이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등의 접근으로 라벨을 표현하면 된다. 개인 혹은 팀이 최대 2개의 포스터를 제출할 수 있다(www.tenimages.org). 사는 곳의 기후변화 영상 경진대회(www.livingdimatechange.com) 등 해외 공모전도 활발하다.
스펙과 두둑한 상금… ‘일석이조’ 공모전 도전해볼까
공모전 홍보 전문 회사 공모닷컴의 한성경 실장은 올해 공모전 시장 전망에 대해 “국가기관들이 녹색 성장을 비전 전략으로 제시하면서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한 공모전 등 기업과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며 “기업의 이미지를 부각하고 홍보할 수 있는 네이밍·포스터·사진 등이 유행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또한 지난해에 비해 올해는 아이티 칠레 등 세계 각지에서 일어난 자연재해와 천안함 사태로 말미암아 안전 의식을 고취하는 국가적 차원의 공모전과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에너지 사용을 유도하는 공모전들이 성행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상미 기자 hs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