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의 따뜻한 멘트와 미소를 머금게 하는 소소한 사연들이 있는 라디오 방송, 그리고 독특한 개성이 가득한 팟 캐스트.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이런 듣기 콘텐츠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작은 여유를 선물한다.
가끔은 TV를 끄고 라디오와 팟캐스트에 귀를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


듣는 재미 & 직접 만드는 재미 ‘팟캐스트’

팟캐스트란?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을 합성한 신조어가 팟캐스트(podcast)다. 기존의 라디오 프로그램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정해진 방송시간이 없기에 MP3플레이어나 스마트폰 등을 통해 아무 때나 들을 수 있다.


팟캐스트의 특징?
팟캐스트는 방송국의 라디오 방송과 달리 일반인이 직접 녹음을 해 방송을 만들 수 있다. 정치, 패션, 연애, 뷰티 등 주제도 광범위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다. 대학생 팟캐스터 선발대회의 수상자인 신연정 씨는 “팟캐스트는 지점토와 같다. 만드는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른 작품이 탄생하며 기획 의도, 게스트, 표현 방식 같은 부분도 그때그때 달리할 수 있다‘고 말하며 팟캐스트를 ‘유연성 있고 창의력 넘치는 콘텐츠’라고 표현했다.


어떻게 듣지?
팟캐스트를 듣고 싶다면 팟캐스트 사이트나 앱에서 원하는 팟캐스트를 등록하기만 하면 된다. 애플의 팟캐스트 앱 ‘아이튠즈’나 팟캐스트 포털사이트 ‘팟빵’, 미디어자몽의 ‘몽팟’ 등을 이용하면 각양각색의 팟캐스트 방송을 들을 수 있다.


팟캐스트를 직접 만들고 싶다면?
아이템만 있다면 직접 팟캐스트를 만들 수 있다. 먼저, 자신이 가장 끌리는 주제를 선택한 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대본을 작성한다. 대본이 완성되면 팟캐스트 스튜디오에 직접 찾아가 녹음을 하거나 스마트폰의 녹음 기능을 이용해 녹음을 한다. 녹음된 파일은 MP3파일로 변환해야 하는데 곰 오디오 편집기나 골드웨이브 같은 오디오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MP3파일을 팟캐스트 사이트나 앱에 업로드 하기 위한 공간을 마련해야 하는데 이를 호스팅(hosting)이라고 한다. 웹호스팅 업체에 일정 금액을 지불해 서버를 빌리는 방법이 있으며 아이폰 사용자라면 아이튠즈 앱을 이용해 무료로 호스팅할 수 있다.



대학생이 직접 진행하는 팟캐스트
[여름방학 듣기 추천 리스트] 지루한 일상의 활력소 라디오 & 팟캐스트
사랑의 고-스톱
연애의 기승전결을 철저하게 탐구하는 본격연애탐구 프로그램으로 몽팟에서 방송하고 있다. 패널들은 연애의 초기, 중기, 말기를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눠 사연을 듣고 사랑을 이어가야 한다고 생각하면 고(Go), 그만둬야 한다고 생각하면 스톱(Stop)을 외친다. 다소 수위가 높으니 주의할 것!
[여름방학 듣기 추천 리스트] 지루한 일상의 활력소 라디오 & 팟캐스트
반할 수밖에 없는 라디오(반하라)
풋풋하고 발칙한 대학생들의 반할 수밖에 없는 이야기를 담은 팟캐스트. 현재 몽팟에서 방송 중이며 ‘야, 너 인마!’, ‘X의 기술’, ‘애프터서비스’ 세 파트로 나눠 진행한다. 썸이나 스킨십 등 남녀관계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여름방학 듣기 추천 리스트] 지루한 일상의 활력소 라디오 & 팟캐스트
유자차
유자차는 시와 음악을 통해 감정을 공유하고 서로를 위로하는 힐링 방송이다. 매주 시 한 편을 정해 낭송한 뒤 시의 첫 느낌이나 인상 깊은 구절에 대해 얘기한다. 조용하면서 감성을 자극하는 방송으로 고요한 밤에 들으면 좋다.



잠을 깨우는 활기찬 아침 방송

[여름방학 듣기 추천 리스트] 지루한 일상의 활력소 라디오 & 팟캐스트
MBC FM4U ‘세상을 여는 아침 이진입니다’
피곤한 아침에도 또랑또랑하고 차분한 목소리로 우리의 잠을 깨우는 이진 아나운서. 그녀는 매일 사람들의 아침풍경을 라디오로 전하고 있다. 아침에 뚝딱 해먹을 수 있는 요리 레시피 코너는 듣기만 해도 청취자들의 침샘을 자극한다. ‘먼데이 뉴스’, ‘대신 전해드립니다’, ‘책 골라주는 남자’ 등 요일별로 진행하는 개성만점 코너들도 놓치면 섭섭하다. 등굣길, 출근길 아침을 산뜻하게 시작하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주파수 : 91.9MHz(서울/경기)
●방송 시간 : 매일 오전 5시~7시



통쾌한 웃음을 주는 점심 방송

[여름방학 듣기 추천 리스트] 지루한 일상의 활력소 라디오 & 팟캐스트
SBS 파워 FM ‘두시탈출 컬투쇼’
‘라디오 청취율 독보적 1위’, ‘포털 사이트 라디오 검색 1위’ 등 화려한 수식어가 따라 붙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두시탈출 컬투쇼’는 지루한 오후 시간에 생기를 불어넣는 보물 같은 프로그램이다. 청취자가 보내는 황당하고 웃긴 사연에 정찬우, 김태균 두 DJ의 신들린 애드리브가 합해지면 누구라도 웃지 않고는 못 배긴다. 컬투쇼의 레전드 사연만을 모아 만든 동영상은 이미 누리꾼 사이에서 유명하다. 2시에서 4시 사이,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이어폰을 끼고 웃음을 참으려 어깨를 들썩이고 있는 사람을 본다면 100%, 두시탈출 컬투쇼의 애청자임이 틀림없다.

●주파수 : 7.7MHz(수도권)
●방송 시간 : 매일 오후 2시~4시



감성충전 저녁 방송

[여름방학 듣기 추천 리스트] 지루한 일상의 활력소 라디오 & 팟캐스트
MBC FM4U ‘타블로의 꿈꾸는 라디오’
힙합을 좋아하는 청년에서 아버지로 성장한 타블로. 시련을 딛고 성숙해진 만큼 그의 목소리는 청취자들에게 잔잔한 위로가 된다. 감성을 자극하는 선곡과 청취자들의 사연에 공감해주는 진심어린 조언을 듣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밤에 취하게 된다. 라디오가 끝날 때쯤 타블로가 들려주는 ‘블로노트’의 한 문장은 프로그램이 끝나도 계속해서 여운을 남긴다. 고요한 여름밤, 타블로의 ‘꿈꾸라’를 들으며 기분 좋게 하루를 마무리 해보자.

●주파수 : 91.9MHz(서울/경기)

●방송 시간 : 매일 오후 10시~12시



유용한 라디오 듣기 앱

◎ KBS K 플레이어
KBS의 KBS K플레이어는 라디오뿐만 아니라 TV도 볼 수 있는 알짜 앱이다. classic FM, Cool FM, 1Radio, Happy FM 등 라디오 채널을 제공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편성표, 다시보기 서비스 등도 있어 유용하며 한줄 댓글과 SNS 공유 서비스를 통해 지인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다.

MBC mini
실시간으로 MBC 라디오를 듣거나 보고 싶다면 MBC mini를 설치하자. MBC 인터넷 라디오(Live), MBC 보이는 라디오(Live), mini 메시지, 방송 선곡정보 등 편리한 기능이 많다. MBC 라디오 마니아라면 기본으로 설치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

SBS 고릴라
전 세계에서 보고 듣고 참여할 수 있는 스마트 라디오 앱 SBS 고릴라. SBS파워FM, 러브FM 온에어, 보이는 라디오 등을 모바일로 만나볼 수 있다. 제작진이 제공하는 라디오 영상, 포토, 사연을 친구와 공유할 수 있고 SNS와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잠들 기 전 ‘자동 종료’ 기능을 설정하면 낭비되는 배터리를 아낄 수 있다.


글 민정민(숙명여대 홍보광고 2)·박다연(가천대 국어국문 3) 대학생 기자

사진 제공 각 방송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