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좀무, 솔까말, 지못미…. 요즘 이런 신조어 모르는 대학생이 어디 있냐고?
제곧데, 낙바생은? 최신 신조어를 들으면서 외국어 듣기 하듯이 머리를 계속 굴리고 있다면, 분발해야겠다. 2013년판 신조어 사전을 통해 몰랐던 신조어도 알고, 그 속에 담긴 웃픈(웃기지만 슬픈) 사연들도 들어보자.



일상 편


[New Dictionary] 2013 신조어 사전
● 답정너 : 여잔, 그렇다~ 직접 말 안 해 줘도 원하는 답을 말해 주길 바란다~ 답정너는 ‘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라는 뜻으로, 보통 어떤 특정 연예인을 닮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상대방에게 ‘닮았다, 그렇다’ 등의 대답을 유도하려는 사람을 말한다. 만약 답정너들이 “나 **랑 닮았다는 말 정말 많이 들어”라고 하면 속으로는 ‘너 답정너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쿨하게 닮았다고 말해 주자. 답정너들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
2202
2202
● 맛점 : ‘식사 맛있게 하세요’는 너무 사무적이고, ‘점심 맛있게 먹어’는 오글거린다면, 새로운 인사 ‘맛점’이 있다. ‘맛점’은 ‘맛있는 점심’의 줄임말이다. 이젠 12시가 땡 하면 친구들과 선배들에게 “맛점!”하고 상큼하게 인사해 보자.
[New Dictionary] 2013 신조어 사전
● 버카충 : 편의점 알바 중 “버카충 해 주세요”라는 말에 뭘 해야 할지 몰라 머뭇거렸던 당신, 이제는 여유롭게 버스 카드를 충전해 줘라. ‘버카충’은 벌레 이름이 아니라 ‘버스 카드 충전’의 줄임말이다. 요즘 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버카충’이라는 단어는 어디서든 들을 수 있다. “너 버카충 하고 와. 난 뻐카(버스카드)에 돈 있으니까 뻐정(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릴게”라는 말을 알아들었다면 진정한 신세대.

● 삼포세대 : ‘연애, 결혼, 출산’ 이 세 가지를 포기한 세대를 의미하는 용어로, 현재의 20~30대를 지칭한다. 요즘 젊은이들은 등록금, 취업난, 물가 인상, 집값 상승 등 경제적·사회적 문제로 인해 연애와 결혼, 출산을 미루고 있다. 이 ‘삼포세대’는 자신을 돌아볼 여유도 없고 자기 몸 하나 챙기기도 빠듯하다는 젊은이들의 상황을 대변하고 있는 신조어이다.

● 머글 : 소설 <해리포터>가 현실에서 펼쳐진다면, 우리는 모두 ‘머글’일 것이다. ‘머글’은 해리포터에서 마법사들이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일반인들을 가리켜 말하는 용어이다. 여기서 파생돼 소설 속이 아닌 현실에서도 ‘일반인’을 통칭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 ASKY : 예뻐지기 위해 화장품을 사고, 살 빼고 근육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하고, 몸에서 좋은 향이 나게 하기 위해 향수를 뿌리면 생기겠지? ASKY, 진짜 ASKY…. ‘ASKY’는 안(A), 생(S), 겨(K), 요(Y)를 영어로 표기했을 때 각각의 앞 글자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다. 연애를 꿈꾸는 모태솔로들이나 연애에 대해 지나친 환상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그 환상을 제대로 깨게 해 준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수능 끝난 후배들에게 ASKY로 한 마디씩 해 주자. “대학 오면 생길 것 같지? 안 생겨요, ASKY….”
[New Dictionary] 2013 신조어 사전
● 츤데레 : 일본어(ツンデレ·쓴데레)에서 파생된 용어로, 2002년에 등장한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미소녀 게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등장인물의 유형 중 하나를 의미하는 신조어다. ‘새침하고 퉁명스러운 모습’을 나타내는 일본어 츤츤(つんつん)과 ‘부끄러워하는 것’을 나타내는 데레데레(でれでれ)가 합쳐진 형태다. 즉, 처음에는 새침하고 퉁명스럽게 대하지만 애정을 갖기 시작하면 수줍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의미. 하지만 너무 많이 쓰면 오덕처럼 보일 수 있으니 적당히 사용할 것!



인터넷 용어 편
● 브금 : 조용한 도서관의 컴퓨터실에서 우연히 블로그에 들어갔다가 터져 나오는 노래 소리에 당황하면서 소리를 재빨리 줄여 본 적이 많을 것이다. 이럴 때 “센스 없는 블로거, 브금주의도 안 써 놨냐”라는 말이 튀어나온다면 100% 신세대. ‘브금’은 BGM(Background Music·배경음악)을 줄인 용어이다. 따라서 ‘브금주의’는 이 게시물에는 BGM이 있으니 조용한 환경에서 감상하라는 의미인 것이다. 당황하는 블로그 방문자들이 없도록 ‘브금주의’를 커다랗게 써 주는 센스!

● 글설리 : ‘훗, 이번 게시글도 월척이군’이라며 거짓 글로 네티즌들을 낚는 강태공들을 잡기 위해 네티즌들이 재미있는 방법을 생각해 냈으니, 바로 ‘글설리’다. 글설리는 ‘글쓴이를 설레게 하는 리플’이라는 뜻으로 낚시글을 올린 글쓴이가 게시물의 조회 수가 많거나 댓글 수가 많을 때 글에 대한 반응이 좋았다고 기대하는 것을 이용해서 그 글에 ‘글설리’라고 댓글을 단다. 그래서 높은 조회 수에 기대하고 댓글 창을 열었는데 대부분의 댓글이 ‘글설리’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고 실망하게 만드는 것이다.

● 제곧내 : “저의 이번 레포트 과제 제목은요, ‘20대 취업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인사제도를 공정하게 바꿔야 한다’입니다.” 제목만 들었을 뿐인데 리포트를 다 읽은 것 같은 느낌, 이 제목을 듣고 있는 모두가 이 느낌을 공유하고 있었다. 이렇게 ‘제목이 곧 내용’이라 안 읽어도 내용을 알 수 있는 제목을 ‘제곧내’라고 한다.

● 주장미 : 모두가 다음 주에 드라마 주인공이 어떻게 되나 전전긍긍하고 있을 때 혼자만 여유로운 그녀, 그녀의 여유로움 속에는 ‘주장미’가 숨겨져 있었다. ‘주장미’는 ‘주요 장면 미리보기’로 예고편과 비슷하나 예고편보다 훨씬 길고, 본방을 보지 않아도 주요 내용을 알 수 있을 만큼 세세하게 예고해 준다.



취준생 신조어 편
삼성직무적성시험(SSAT)이 치뤄진 13일 강남구 대치동 단대부고 고사장에서 시험을 마친 응시자들이 나오고 있다.
/허문찬기자   sweat@  20131013
삼성직무적성시험(SSAT)이 치뤄진 13일 강남구 대치동 단대부고 고사장에서 시험을 마친 응시자들이 나오고 있다. /허문찬기자 sweat@ 20131013
● 공휴족(恐休族) : 쉬는 것을 두려워하는 학생. 가만히 있으면 불안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공부, 인턴십, 대외활동 등을 끊임없이 하는 학생을 일컫는다.

● 낙바생 :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처럼 어려운 관문을 뚫고 직장을 구하려는 취준생을 의미.

● 밥터디 : ‘밥’과 ‘스터디’의 합성어. 일정한 시간을 정해 함께 식사를 하면서 취업과 관련한 정보를 교환하거나 함께 스터디를 하자는 의미로 활용되고 있다.
제3회 랑세스-한국경제 프레젠테이션 챌린지 결선대회가 20일 성균관대학교 600주년 기념관 첨단강의실에서 개최됐다.
/허문찬기자  sweat@  20120920
제3회 랑세스-한국경제 프레젠테이션 챌린지 결선대회가 20일 성균관대학교 600주년 기념관 첨단강의실에서 개최됐다. /허문찬기자 sweat@ 20120920
● 스펙 리셋족 : 스펙을 끊임없이 리셋(reset)하는 사람들. 취직을 위해 자신의 이력이나 가치를 올리려고 편입학을 거듭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 열린 취업 5종 세트 : 인턴, 아르바이트, 공모전, 봉사활동, 자격증 등 최근 취업을 위해 요구되는 5가지. 과거에는 학벌, 학점, 토익 점수를 중요시하는 ‘취업 기초 3종 세트’가 있었는데, 최근 기업들이 서류상의 능력보다는 현장에서의 실무 경험 등을 더 중시하는 의미에서 보다 실질적인 능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러한 용어가 생겨났다.

● 이구백 : 20대 90%가 백수. 유사어로는 이태백(20대 태반이 백수), 청백전(청년 백수 전성시대)이 있다.
<YONHAP PHOTO-0776> 諛⑺???? ???듭???? 醫?...
    (?????고?⑸?댁?? ??紐?怨 湲곗?? = ???몄??? 媛? ????? ?щ?諛⑺???? ?ㅼ?닿? 媛??대? 22? ?ㅽ?? 嫄닿뎅????援? ??????愿????? ?????ㅼ? 援?? ???듦?醫? ??媛???泥 ??蹂대Ъ ???? 吏???媛?怨? ????    2009.6.22
   seephoto@yna.co.kr/2009-06-22 14:59:44/
<????沅??? ?? 1980-2009 ???고?⑸?댁?? 臾대? ??? ?щ같? 湲?吏?.>
諛⑺???? ???듭???? 醫?... (?????고?⑸?댁?? ??紐?怨 湲곗?? = ???몄??? 媛? ????? ?щ?諛⑺???? ?ㅼ?닿? 媛??대? 22? ?ㅽ?? 嫄닿뎅????援? ??????愿????? ?????ㅼ? 援?? ???듦?醫? ??媛???泥 ??蹂대Ъ ???? 吏???媛?怨? ???? 2009.6.22 seephoto@yna.co.kr/2009-06-22 14:59:44/
● 출첵 스터디 : ‘출석 체크’와 ‘스터디’를 합친 신조어로, 구성원들끼리 오전 일찍 출석 시간을 정해 매일 출석 체크를 하자는 취지에서 생겨난 용어.

● 취톡팸 : ‘취업 카카오톡 패밀리’의 준말. 취업 정보를 카카오톡이라는 스마트폰 메신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모임을 뜻하는 말이다.

● 토폐인 : ‘토익 폐인’의 준말. ‘토익’이라는 한 우물만 팠으나, 취업도 못한 채 폐인이 되는 취준생.


글 최한별 대학생 기자(전남대 신문방송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