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이라는 전투장에서 나의 ‘오른팔’이 되어 교수님의 한마디 한마디를 적어 내려가는 너, 펜(pen). 셰프의 칼, 군인의 총처럼 학생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인 너. 누가 ‘연장 탓하면 실력 없는 목수’라 했던가.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도 있지 않는가. 쾌감을 자아내는 부드러운 필기감에 가벼운 주머니 사정까지 돌보는 펜이라면 금상첨화! 가톨릭대와 부경대 학생 70명이 ‘제일 좋은 필기구’를 찾으러 출동했다.
[돈 들여 노력 들여 ‘생생한 리서치’] 경연대회, 2학기 필기는 너에게 맡기겠어!
1등 제품 뜯어보기
uni clifter 가격 ★★★★ ? 필기감 ★★★ ? 그립감 ★★★ ? 디자인 ★★★★? 내구성 ★★
샤프 가격의 상향 평준화 흐름을 깨고 저렴이(?) 버전으로 나와 인기몰이 중인 샤프펜슬이다. 가격은 1000원 중반대로 착하면서도 그립감과 필기감은 고급형 못지않다는 입소문이 퍼져 있다. 가벼운 무게 덕택에 속기에 편하고 다양한 색상으로 선택의 폭도 넓다. 특히 저렴한 샤프의 고질적인 문제인 샤프심 유격(샤프심이 고정되지 않고 흔들거리는 현상)이 거의 없다. 누구나 필통에 한 개쯤은 있다는 ‘국민샤프’답게 1위를 차지했다. 단, 사용자 중에는 내구성은 불만이라는 이야기도 나도니 참고할 것. 가격 1500원.

모나미 마하펜 가격 ★★★★★ ? 필기감 ★★★★ ? 그립감 ★★★★ ? 디자인 ★★★? 내구성 ★★★★★
일본산 필기구가 필통을 점령하는 사이 조용히 기반을 넓혀가며 충성고객을 만들어낸 제품이다. 각 지지 않고 둥글고 매끄러운 라인이 그립감을 높여주고 만년필 같은 부드러운 필기감도 장점. 같은 색의 펜이라도 다양한 디자인을 입혀 성별, 연령대와 무관하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일명 사시생 펜, 고시생 펜으로 불린다. 그만큼 신림동에서는 마하펜이 필수라는 이야기. 실제로 “없어서 못 팔 정도”라는 뉴스가 나온 적이 있다는데, 믿거나 말거나! 가격 1000원.

미피펜 가격 ★★★★★ ? 필기감 ★★★ ? 그립감 ★★★ ? 디자인 ★★★★? 내구성 ★★★
‘가격 대비 고성능’을 자랑하는 숨은 강자다. 필기감이 조금 거친 편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마무리가 깔끔하고 번짐이 덜하다는 사용 후기가 많다. 또 색상이 한정적인 대부분의 볼펜에 비해 다양한 색상 라인을 가지고 있다. 다이어리 꾸미기 등 색깔 볼펜이 필요한 이에게 특히 유용하다. 트레이드 마크라 할 수 있는 ‘미피 패턴’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린다. 이번 조사에서도 ‘귀엽다’는 평과 ‘유치하다’는 평이 극단적으로 엇갈렸다. 가격 500원.



설문조사 대상
70명(가톨릭대, 부경대 재학생)

평가 항목
가격 : 매장에서 덥석 집어도 부담 없는가.
필기감 : 글씨를 쓸 때 비단결처럼 써지는가.
그립감 : 손에 잡기 편한가.
디자인 : 필기하는 순간에도 세련미를 지켜줄 수 있는가.
내구성 : 오랫동안 튼튼하게 쓸 수 있는가.







조사 결과 종합 순위

샤프
1 uni clifter
2 ZEBRA airfit
3 모나미 MP101

젤펜
1 모나미 마하펜
2 uni SIGNO
3 하이테크 0.3

볼펜
1 미피펜
2 BIC Easy glide
3 모나미 153






기타 추천 필기구
서포트 펜으로 한번 써보등가!

동아 FINE-TECH
‘궁극의 파인테크’라 불리며 두터운 마니아층을 확보한 펜. 저렴한 제품이지만 번짐이 덜하고 필기감이 좋아 하이테크나 SIGNO의 대체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다양한 색깔 덕에 다이어리 꾸미기를 좋아하는 여학생들의 선호가 높다.

ZEBRA clip-on
볼펜과 샤프를 접목시킨 희대(?)의 제품. 보통 3~4가지 색상의 볼펜과 샤프가 결합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여러 가지 펜을 들고 다니기 싫어하는 시니컬한 대학생들이 선호한다. 물론 부드러운 필기감과 그립감도 놓치지 않았다. 단 하나 기억할 것은 재질과 볼펜의 구성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는 점. 5000원부터 2만 원까지 이르는 비싼 펜이다.

uni jetstream
모든 볼펜은 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제트스트림을 써본 사람이라면 콧방귀를 날릴 것이다. 날카로운 듯 부드러운 독특한 필기감과 똥 걱정이 없어 이름값을 톡톡히 한다. 가벼운 무게와 편안한 그립감 덕에 속기용으로 많이 쓴다.

BIC round stick
일단 매우 가볍고 디자인이 깔끔하다. 또 필기감이 매우 부드럽다. 특히 빨간 펜의 경우 채점용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다.

ZEBRA Surari 0.5
제트스트림의 대항마. 볼펜 특유의 잉크 끊김이 없고 진한 색상이 발군이라는 평이다. 에멀전 잉크라는 독특한 잉크를 사용했다고 하니 궁금하면 한번 써보시길!


조사·글 나현우 대학생 기자(가톨릭대 특수교육 3)·박미래 대학생 기자(부경대 정치외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