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취업 뉴스들. 그중 대부분의 정보는 소화하지 못한 채 그냥 흘려버리고 만다. 그러나 취업준비생이라면 결코 놓쳐서는 안 될 알짜배기 뉴스들이 있다. 취업 준비의 든든한 뿌리가 되어줄 한 달간의 핵심 뉴스를 정리했다.


‘말끝 흐리기’등 감점받는 면접 버릇 10가지
면접관은 지원자들의 작은 행동 하나하나도 평가에 반영한다. 따라서 지원자는 긴장 상태에서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버릇까지도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면접 시 감점받는 버릇은 무엇일까. 기업 인사담당자 276명을 대상으로 면접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버릇을 조사한 결과 1위는 ‘말끝 흐리기’(54%, 복수응답)였다. 다음으로 시선 회피(33.9%), 다리 떨기(33.9%), 한숨 쉬기(25.4%), 반문하기(24.1%), 불필요한 추임새 넣기(21%), 머리 만지기

(14.7%), 몸 비틀기(14.7%), 다리 꼬기(14.3%), 손톱 뜯기(12.5%)가 10위 안에 들었다. 이러한 버릇이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로는 ‘집중력이 부족해 보여서’(44.2%,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조사기관 : 사람인
조사대상 : 기업 인사담당자 276명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구직자 78% “외국어 열등감 있다”
구직자 47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78.1%가 구직 활동 시 외국어 스펙에 열등감을 느낀다고 답해 구직자들이 어학 성적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기업(81.2%) 취업 희망자가 중소기업(72.1%) 희망자보다 열등감을 많이 느끼고 있었다. 열등감을 느끼는 상황은 ‘지원 기업의 어학 성적 기준에 미달될 때’(52.3%,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이로 인해 해당 기업의 지원을 포기한 사람도 39.8%나 됐다. 한편 구직자들이 외국어 스펙을 위해 투자한 비용은 평균 95만 원으로 집계됐다. 또 가장 많이 준비하는 것은 ‘토익 등 공인 필기 성적’(63.6%, 복수응답)이었다.

조사기관 : 사람인
조사대상 : 구직자 470명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기업 64% “외국인 유학생 채용하고 싶어”
기업들의 글로벌 추진화로 국내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을 채용하고 싶어하는 기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 수 100명 이상 기업 112곳을 대상으로 ‘해외 인턴 인력 채용 선호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64.3%의 기업이 기회만 된다면 외국인 고급 인재(외국인 유학생)를 채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인턴 채용을 선호하는 국가로는 미국·캐나다 인력이 42.9%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하지만 외국인 유학생이라고 해서 무조건 채용하는 것은 아닐 터. 외국인 유학생을 인턴으로 채용 할 때 인턴의 자질·능력(46.4%)과 한국어 사용 가능 여부(27.7%)를 본다고 하니 명심할 것.

조사기관 : 잡코리아
조사대상 : 기업 112곳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대학생 69.6% “적성 못 찾고 헤매”
취업을 앞둔 대학생의 69.6%는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운영하는 ‘귀족알바’가 대학생 436명에게 ‘적성과 취업의 상관관계’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69.6%가 ‘자신의 적성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한다’고 답했다. 진로 결정이나 입사 지원 시 ‘적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한 대학생은 전체의 73.7%였다. 나머지 26.3%는 적성보다는 다른 기준이 중요하다고 답하며 ‘연봉’(35.1%)을 1순위로 꼽았다. 한편 대학생들이 적성을 찾기 위해 시도했던 방법으로는 ‘적성검사 테스트’(43.7%), ‘선배, 교수님, 지인에게 상담 신청’(24.6%) 등이 있었다.

조사기관 : 커리어
조사대상 : 대학생 436명





한국경제신문, ‘마케팅 챌린지 공모전’ 개최
[알토란 정보 게시판] ‘말끝 흐리기’등 감점받는 면접 버릇 10가지 外
한국경제신문과 독일 마케팅 컨설팅 전문기업인 이스타일(e.style LMC GmbH), 경희대학교가 공동으로 국내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경 & e.style 마케팅 챌린지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번 공모전 수상작은 향후 기업이 유럽시장 내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하나의 아이디어로 채택될 예정이다. 공모전의 주제는 국내 자동차 브랜드의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프로모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으로 총 4개 팀이 수상하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올콘(www.all-con.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YBM어학원, 할인 이벤트 실시
[알토란 정보 게시판] ‘말끝 흐리기’등 감점받는 면접 버릇 10가지 外
YBM어학원이 7, 8월 강의 동시 등록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각종 어학 점수를 여름방학을 이용해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수강료 부담을 덜어주고자 마련됐다. 전국 YBM어학원에서 7, 8월 수업을 동시에 등록하는 수강생은 최대 17%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며 YBM어학원 마일리지도 함께 적립받는다. 모든 할인 및 적립 이벤트는 7월 6일까지 진행된다. 이벤트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YBM어학원 홈페이지(ybmedu.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김은진 인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