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에 대한 오해와 진실] 영문과 다니면 모두 토익 만점 받는다?
“영문과 다니면 토익은 만점 받겠네?” “공대 다니는 여학생은 공주 대접 받으며 학교 다닌다며?”
○○을 전공한다고 하면 십중팔구 뒤따르는 단골 멘트가 있다. 캠퍼스 상황을 잘 모르는 어른들은 그렇다 치고, 같은 20대끼리도 오해를 갖는 경우가 많으니 이 어찌 답답하지 않으리오. 여기 5명의 대학생이 자신의 이름과 전공을 내걸고 세상의 오해와 편견을 풀어주러 나왔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뱉었던 한마디가 이들에게 얼마나 ‘빡침’으로 다가갔는지 알게 될 것이다.

글 정지나 대학생 기자(인천대 일어일문 2)



국어교육과 아직 국어 선생님 아니거든요? 학생이거든요?
“여학생들이 국어 선생님처럼 다 참하고 얌전하지? 욕도 할 줄 모르지?” “여신급으로 예쁜 애들이 엄청 많다며?” “(우리말 퀴즈 TV프로그램을 보며) 저런 프로그램에 나가서 상금 좀 타와 봐!” 예비 교사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수많은 오해를 받으며 삽니다. 사범대생이라는 신분 때문에 행동 하나하나 조심하고 언어생활에도 신경을 많이 쓰지요. 글을 쓸 때 맞춤법도 확인 또 확인해요. 하.지.만. 우리도 사람이랍니다. 바쁘게 카톡하다 보면 오타 날 수도 있는 거 아니에요? 그거 트집 잡아서 국교과가 이러기냐, 이래서 국어 선생님 되겠느냐고 하면 정말 스트레스 받아요. 조금의 실수도 질책받는 것 같아 억울하다고요. 그리고 예쁜 여학생이 많을 거라고 짐작들 하는데요, 음… 예외는 항상 있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장계선 인천대 국어교육 1



정보통신학과 컴퓨터 고장 났다고 전화하지 마! 쫌!
“이 컴퓨터 고장 난 거 같아. 좀 고쳐줄래? 금방 되지?”
“오빠, 갑자기 인터넷 연결이
안 되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돼용?”
“인터넷 검색 따위는 식은 죽 먹기로 하겠네?”
사람들은 정보통신·컴퓨터 전공이라고 하면 컴퓨터 속까지 훤히 아는 줄 알아요. AS 기사인 줄 아는 거죠. 컴퓨터 고쳐달라는 소리를 수없이 듣고 있는데, 그럴 때마다 저도 답답해요. 안다면 도와주겠지만 모르는 걸 어떡하나요. 저만 그런 게 아니에요. ‘정보통신학과 학생 = AS 기사’라는 잘못된 생각 좀 버리길 바랍니다. 요즘은 전화 한 통 하면 원격으로 금방 고치잖아요. 약은 약사에게, 컴퓨터 수리는 AS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박해성 인천대 정보통신 2






사학과 사학도는 취업과 담쌓은 사람이라고?
“취업 잘되는 전공을 선택하지 그랬어?” “졸업하고 뭐하려고?” “요즘도 사학과가 있네?” 중·고등학교 시절 역사가 가장 재미있는 과목이어서 깊게 배워보고 싶은 생각에 사학과에 진학했어요. 그런데 정작 주위 사람들이 걱정을 하네요. 전공이 사학이라고 하면 의외라는 반응을 보이는 이가 많아요. 특히 어른들이 그래요. 젊은이들이 역사를 알아야 된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정작 전공이 사학과라는 말에 그렇게 실망 섞인 반응을 보이나요? 취업률 운운하며 지레 짐작으로 말하는 이들을 만나면 매우 불쾌하고 화가 난답니다. 꼭 하고 싶었던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좋기만 한데, 왜 뭐라 그러는 거냐고요! 왜애~? 취업이 잘되는 학과는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가고, 그렇지 않은 학과는 취업에 아무 생각 없는 아이들이 간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취업이라는 잣대만 들이대는 당신은 나쁜 사람~ 나쁜 사람~

윤소영 한남대 사학 3



일어일문학과 오덕 없어! 다 정상이야!
“일문과에 오덕 많지? ‘데헷데헷’ ‘~쨩’ 말끝마다 이러는 애들 진짜 있어?” “일본 말, 일본 역사 배워서 뭐하려고?” “야, 저기 일본 사람 있다. 가서 이야기해봐!” 그동안 가장 많이 들은 말이 오덕에 관한 거예요. ‘십덕후’처럼 인형이랑 자는 애들 없느냐고 장난삼아 물어요. 물론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드라마, 쇼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친구는 많죠. 하지만 ‘오덕’이라고 불릴 정도로 빠져 있는 경우는 한 번도 본 적 없어요. 미드나 영드 마니아라고 하면 고개를 끄덕이면서 왜 일드 마니아라고 하면 이상하게 보는 건가요? 재미있는 일드가 얼마나 많은데! 일본에 대한 무조건적인 폄훼도 문제라고 생각해요. 일본어라는 하나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게 죄는 아니잖아요? 일본에 대해 잘 알아야 일본을 넘어서지 않겠어요? 그리고 일본 사람이랑 말 좀 하라고 하지 마세요. 저, 아직 배우는 중이에요. 아… 아노… 스미마셍….

정지나 인천대 일어일문 2



기계공학과 공대 남자는 공부만 하는 샌님? 공대 여자 외모는 안습?
“공대 중에서도 기계공학과는 남자들만 바글바글하다며? 게다가 공부만 하는 샌님들뿐이라며?”“친구가 공대 여학생을 소개해준다는데 보나마나 별로 안 예쁠 것 같아. 공대 아름이는 허상이지?”“기계공학, 화학공학, 토목공학… 아이고, 그 재미없는 걸 어떻게 공부하니?” 기계공학과는 전반적으로 칙칙하다는 선입관이 있어요. 남자가 대부분이다 보니 여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서툴 것이라는 예상을 하죠. 남자들끼리 술이나 마시며 놀겠지 하는 추측도 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모두가 그렇지는 않다고 말하고 싶네요. 숫기 없는 친구도 있지만 대체로 잘 어울려 논답니다. 그리고 문제의 공대 여학생. 대체로 예쁘지 않다고 알고들 있죠.
이 역시 오해입니다. 의외로 예쁜 여학생이 많다는 사실. 기계공학과와 과팅 한번 하시죠!

양상율 성균관대 기계공학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