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수백 가지 뉴스가 쏟아진다. 당신에게 꼭 필요하지만 존재조차 모르고 흘려버리는 정보 또한 수백 가지. 특히 취업 관련 조사 자료나 통계는 취준생이 꼭 체크해야 할 정보 창고다. 당신을 위해 한 달 동안 나온 뉴스 중 알짜배기만 모았다. 취업 준비에 든든한 비타민이 되리라.


재지원한다고 주눅 들지 마라!

불합격한 회사에 다시 지원하는 경우 ‘떨어졌던 사람’이라는 인식 때문에 혹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걱정했다면 안심할 것. 기업 인사담당자의 62.2%가 재지원에 대해‘긍정적’이라고 답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끈기와 도전 정신이 있을 것 같아서’(44.9%)가 1위를 차지했다. 실제로 기업(126개사)의 47.6%는 재지원자를 ‘최종 합격시킨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재지원자가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다시 지원한 타당한 이유를 강조해야 한다’(29.9%)고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조언했다. 뒤이어 ‘지난 지원 때와 비교해 달라질 것’(25.2%)이 2위로 집계됐다.

조사기관 : 사람인
조사대상 : 기업 인사담당자 214명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10년 후를 내다보는 취준생이 되자

지금 인기 있는 직종이 10년 뒤에도 여전할까? 10년 전과 현재의 채용공고를 분석한 결과 10년 전 가장 많은 채용공고로 등록된 직종의 비중이 현재와 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10년 전 1위였던 ‘경리·회계·결산’ (12.7%)은 현재 3.6%를 차지하며 6위로 내려갔고,‘제품·서비스영업’ (5.4%)도 과거 3위에서 현재 8위(3.2%)로 떨어졌다.

반면 과거 46위에 머물렀던‘요리·영양·제과제빵’(0.4%)이 19위(1.7%)로 껑충 뛰었고, 극소수(0.1%)를 차지했던 ‘유통·물류·재고’는 17위(2.1%)로 크게 뛰어올랐다. 시대에 따라 필요한 산업이 변하기 때문에 현재 취업준비생이라면 당장 인기 있는 분야를 찾기보다 앞으로의 전망을 내다보는 것이 어떨까.

조사기관 : 잡코리아
조사대상 : 2002년 채용공고 29만6347건과 2012년 채용공고 185만4003건
조사방법 : 채용공고 분석



스펙을 위한 대학원 진학, 실망할 수도 있다

취업난 때문에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고학력자는 취업 시 상대적으로 좋은 대우를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학원 졸업자 44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과반수가 ‘대학원 진학을 후회한 적이 있다’(60.1%)고 답했다.

이유는 ‘대학원 출신임에도 연봉 등 처우가 좋지 않아서’(59.6%). 대졸에 비해 높은 연봉이나 대우를 기대했지만 막상 현실은 그렇지 못했던 것이다. 오히려 ‘대졸에 비해 역차별을 겪는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50.7%를 차지했다.

‘취업 시 유리한 스펙으로 작용하기 때문에’(33.1%)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지만 오히려 기대에 못 미치는 대우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조사기관 : 인크루트
조사대상 : 대학원 졸업자 444명
조사방법 : 이메일 설문



구직자 2명 중 1명은 취업 앱 이용

스마트폰이 편리해질수록 손에서 떼어놓는 시간이 줄고 있다. 컴퓨터를 켜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간단하기 때문. 만약 취업 준비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구직자의 절반(52.0%)은 현재 취업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채용공고 검색’(88.9%). 장점은 ‘언제 어디서든지 채용공고를 확인 가능’(81.9%)하다는 점이었다.

반대로 단점은 ‘취업 애플리케이션으로 즉시 입사지원 가능한 기업이 적다’는 것이 48.6%를 차지했다. 평균 2.4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고 하니 추천 앱 하나쯤은 받아두는 게 어떨까.

조사기관 : 커리어
조사대상 : 구직자 467명
조사방법 : 설문조사



“내가 쌓은 스펙이 담당자 눈에 쏙쏙” 대학생을 위한 링크드인 활용법
[알토란 정보 게시판] 재지원한다고 주눅 들지 마라!
세계 각지의 전문 인력을 연결하는 인터넷 플랫폼 ‘링크드인(www.linkedin.com)’이 대학생을 위한 링크드인 활용 노하우를 소개했다. 링크드인은 전 세계 1억75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로, 전체 사용자의 20%가 대학생이다.

링크드인이 제시한 활용 팁은 △ 프로필 페이지에 자신의 목표와 관심사, 인턴십 및 봉사활동 경력을 기입할 것 △ 관심 분야의 그룹에 가입해 전문가들과 인맥을 쌓고 지속적으로 상태를 업데이트할 것 △ 교수 또는 인턴십 담당자, 전문 멘토에게 추천서를 받아 신뢰도를 높일 것 등이다.



서류전형-인적성검사 전자책(e-book) 출간
[알토란 정보 게시판] 재지원한다고 주눅 들지 마라!
취업의 첫 관문 ‘서류 심사’와 필기전형인 ‘인적성검사’. 2011년 국내 상장기업들의 채용 과정을 분석한 결과 서류 전형에서 발생하는 탈락자의 비율은 무려 80%에 달했다. 캠퍼스 잡앤조이가 탈락의 악순환을 피하고 싶은 취준생을 위해 서류전형과 인적성검사에 관한 모든 합격팁을 담은 전자책 ‘출동!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구조대’를 펴냈다. 인터넷 교보문고(digital.kyobobook.co.kr), 네이버북스(comic.naver.com/event/promotion.nhn), 다음책(book.daum.net), 티스토어(www.tstore.co.kr)에서 구입 가능하며 가격은 2500원.



카페에서 할로윈을 즐겨보자!
[알토란 정보 게시판] 재지원한다고 주눅 들지 마라!
‘커피와 음악’이라는 콘셉트의 카페 달.콤커피(dal.komm COFFEE)가 할로윈을 맞아 큐브음료 구매 고객을 위한 황금호박 이벤트를 실시했다. ‘커피큐브’와 ‘초코큐브’ 구매고객 중 컵에 부착된 호박 스티커를 떼어 황금호박을 찾는 고객에게 원하는 음료 한 잔을 무료로 제공한다. 커피큐브는 달.콤커피의 시그니처 메뉴로 에스프레소를 얼린 커피얼음을 우유에 넣어 녹여 마시는 이색 음료다. 또 초코큐브는 스틱에 꽂은 네모난 큐브 모양의 초콜릿을 따뜻한 우유에 넣어 녹여 마시는 달콤한 음료로 여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스펙에만 올인한다면 절대 모를 걸?
[알토란 정보 게시판] 재지원한다고 주눅 들지 마라!
혹시 당신은 취업이 어려운 이유를 스펙에서 찾는 ‘스펙 만능주의’에 빠지지 않았는가? ‘졸업 전에 취업하라’는 현 세태를 냉정하게 지적하며 취업난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저자 박천웅은 국내 대기업 임원으로, 취업 및 인사 전문 회사의 경영자로, 또 청년 프로그램의 멘토로 수많은 젊은이에게 직·간접적인 상담을 해왔다. 그 경험을 토대로 내놓은 현실적 대책은 취업 준비의 발상을 통째로 바꾸라는 것. 스펙 쌓느라 시간 낭비하지 말고 마인드와 인성, 일 처리 능력을 가다듬어 빨리 취업하라고 충고한다. 박천웅 지음 | 21세기북스 | 1만2000원



정리 이시경 인턴 기자 ckyung@kbizweek.com